Type of Operation/@GMS. Hyper

■ 웨그먼즈 (Wegmans Food Market) / 가족 경영의 미국 지역 슈퍼마켓 체인

Paul Ahn 2020. 9. 2. 10:50

웨그먼즈 (Wegmans Food Market) / 가족 경영의 미국 지역 슈퍼마켓 체인

www.wegmans.com

 

가족 경영의 미국 지역 슈퍼마켓 체인

•설립 : 1916년

•본부 : 뉴욕의 Rochester 부근 Gates

종업원 : 36,000(2006년말 기준)

매출액 : 46 7천만 달러(2009년말 기준)

점포수 : 81(2012년 기준)

 

Wegmans Food Markets, Inc는 가족 경영의 미국 지역 슈퍼마켓 체인으로 뉴욕의 Rochester 부근 Gates에 본부를 두고 있다. Wegmans은 중부 애틀란틱 지역과 뉴욕, 펜실베니아, 뉴저지, 메이랜드, 메사츄세츠, 버지니아 지역 81개 점포를 갖고 있다.

 

Rochester에서 1916년 설립된 Wegmans1998년 포춘지 선정 ‘100대 일하고 싶은 최고의 기업에 등재된 후 8년 연

속하여 Top 10에 랭크될 정도이다. 2007년에는 Food Network분야 Best Grocery Store 상을 수상하였고, 2012년에는 미국 Grocery Chain으로 Consumer Reports에서 최상위에 랭크되기도 하였다.

 

Wegmans Rochester Fruit and Vegetalble Company JohnWalter Wegman에 의해 1916년에 설립되었다. Wegmans Gates 교외의 Rochester에 본부를 두고 있다.

 

Danny Wegman CEO, 그의 딸 Colleen Wegman이 사장으로 있으며, 다른 딸인 Nicole Wegman이 부사장으로 레스토랑을 경영하고 있다. 2006년에 작고한 그의 아버지인 Robert는 공동설립자 Walter의 아들이다. 살아 생전에 Robert Wegman은 식료품 소매 비즈니스계의 개척자였을 뿐만 아니라 교육 기관과 다른 분야에 상당한 기부를 하였다.

 

Walmart Target 등 미국내 대형 할인점과 유사한 매장 구조와 상품 진열대를 갖고 있지만 Wegmans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이 회사는 전문가 수준의 직원들에 의한 소비자 밀착형 판매정책으로 유명한데, 예를들어 소비자가 와인을 구매하려 하면 이 분야에 전문지식을 갖춘 직원이 100여 가지가 넘는 와인을 소개하고 상세한 설명도 해준다. 아울러 고객이 선택한 와인과 어울리는 비스킷이나 치즈까지 한꺼번에 추천해 주는 등 직원들의 섬세함은 관련업계에서는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다.

 

이러한 노력은 당연히 고객만족과 매출확대로 연결되어 1990년대 이후 미국내 많은 식료품 체인들이 월마트 등의 가격인하 공세에 밀려 문을 닫는 상황에서도 Wegmans 2009년에 46 7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다.

 

 

▒ 웨그먼즈의 교육

Wegmans CEO "이익을 가져다 줄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무엇보다 직원들부터 최고 수준으로 대우해야 한다'고 말한다.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즐거워하고 신바람이 나야만 고객들에게도 최대한의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종업원들에게 급여와 복지혜택, 부한 자기계발 기회를 주는 등 '종업원 중시 전통'을 지켜온 기업만이 결국에는 안정된 성공기반을 확고히 다질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Wegmans의 교육훈련 등 직원들의 자기계발에 들어가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회사로 정평이 나 있는데, 예를들어 치즈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직원에게는 스위스 낙공업 견학도 시켜주고, 와인상담 종업원에게는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현지 교육도 받게 한다. 심지어 비정규직이나 아르바이트생들의 교육비까지 적극적으로 보조해 줄 정도라 한다. 직원들의 연봉도 업계 최고 수준으, Wegmans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은 15% 17% 수준으로 미국 슈퍼

마켓업계 평균(12%)보다 훨씬 높고, 이는 동종업계 이직율(19%)보다 훨씬 적은 이직율(6%)로도 잘 나타나며, 이것이 결국 직원 채용 및 재교육 비용을 절감으로 이어지고 있어 Wegmans의 성공 비결이라고도 할 수 있다.

 

고객 보다는 직원을 우선시한다는 모토로 미국내 쟁쟁한 여러 기업들을 제치고 우리에게는 이름도 생소한 중소규모 식료품 체인점을 방문하였다.

 

▒ 현장 스케치

금번 우리가 방문한 Wegmans Market 2003년에 오픈한 곳으로, 다양한 식료품 아이템과 해외 식품 코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Wegman Kids Fun Center와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해 Helping Hands drive-up service를 운영하고 있다. 26개나되는 캐쉬 체크아웃 레인을 통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강화하였다.

 

○ 매장내 다양한 카트 및 기차 모형

시외곽에 위치하고 있어, 가족단위 쇼핑객을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카트(장애인용, 일반인, 어린이용 등)를 구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어린이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기위해 매장 천장에 모형기차 트렉을 만들어 미니 기차가 계속해서 돌게하여 보는 재미를 추가한 것이 인상적임

 

○ 기프트 카드

미국의 대부분 마켓은 자체 gift card를 발행하고 있는데, 가격은 최소 5달러에서 500달러까지 있으며, 매장내 가격대별 카드를 판매하는 한편, 홈페이지에서 가격에 맞게 별도 제작하여 판매하기도 함

 

○ 가격정보 제공 및 계산대

매장위치를 선택하면 본인이 희망하는 물건의 가격을 알수 있도록 하였고, 점포내 계산대 26곳 운영함으로써 고객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음.

또한 매장내 어린이 놀이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부모의 장보기에 도움을 줌

매주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제공(유튜브에 업로드)하여 매장의 고급스런 이미지와 관련재료의 판매를 촉진하고 있음

맨 밑에 2013년 포춘지가 선정한 일하고 싶은 100대기업 마크를 사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있음

 

(2013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