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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마트타운 월계점 / 지역쇼핑센터(RSC)로 리모델링

Paul Ahn 2020. 9. 2. 13:29

■ 이마트타운 월계점 / 지역쇼핑센터(Regional Shopping Center)로 리모델링

 

•위치 : 서울 도봉구 월계동 333-1

•규모 : 19,173

•리모델링 기간 : 10개월(2020 5월 오픈)

 

〈리모델링 전략〉

•다양한 임대 매장으로 구성, ‘더 타운 몰(THE TOWN MALL)’로 오픈

•기존 3,636㎡이었던 임대 매장을 13,553㎡로 확대

-F&B 매장을 기존 12개에서 30개로 확대

-패션, 라이프스타일 매장 40개 입점

•식품 매장을 기존 3,636㎡에서 3,966㎡으로 확대

 

 

“식품과 문화·엔터 매장 확 늘렸다”…복합쇼핑몰로 변신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6/2020052603919.html

 

서울 노원구 이마트 월계점이 10개월간의 리뉴얼을 마치고 오는 28일 새롭게 문을 연다.

 

이마트 월계점 리뉴얼은 이마트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식료품 매장 혁신에 중점을 뒀다. 특히 고객에게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과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만이 할 수 있는 체험형, 고객 맞춤형, 정보 제공형 매장을 구축하는데 집중했다.

 

비식품 매장 규모는 줄이고 여기서 확보된 공간에는 문화엔터테인먼트부터 식음 및 패션 브랜드까지 다양한 임대 매장으로 구성했다.

 

연면적 5800( 19173) 규모의 이마트 월계점은 기존 1100( 3636)이었던 식료품 매장을 1200( 3966)으로 확대한 반면, 비식품 매장을 3600( 11900)에서 500( 1652)으로 대폭 축소했다. 이로써 월계점은 이마트 점포 중 처음으로 비식품보다 규모가 큰 식료품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축소된 공간은 즐거운 쇼핑 경험 제공을 위해 경쟁력 있는 다양한 임대 매장으로 구성, ‘더 타운 몰(THE TOWN MALL)’로 오픈한다. 이를 위해 기존 1100( 3636)이었던 임대 매장을 4100( 13553)으로 확대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월계점은 기존 이마트 자체 매장 80%, 임대 매장(테넌트) 20% 비중의 매장 구성에서 리뉴얼 후 이마트 30%, 테넌트 70%로 구조적 공간이 변화됐다" "작년 3월 오픈한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함께 이마트, 더 타운 몰의 신설로 이마트타운으로 진화, 복합쇼핑몰로서 면모를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이마트 월계점은 완제품 요리 소비가 늘고 있는 식품 트렌드를 반영해 즉석조리 매장을 확대했다. 보통 이마트 매장 초입에는 과일 매장을 두는 것이 일반적이나, 월계점은 만두어묵존 등 전통적인 인기 먹거리를 비롯해 최신 트렌드 및 유명 맛집을 매장 선두에 세웠다.

 

이마트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인 신선식품 매장도 큰 변화를 맞이했다. 과일, 수산 매장 등의 경우 고객이 오감(五感)으로 느낄 수 있는스토리 텔링 체험형 매장으로 탈바꿈 했다. 품질 좋고 가격 경쟁력있는 신선식품을 선보이는 것은 물론 보고, 듣고, 먹으면서 상품 정보를 제공하는 매장을 구현했다. 축산, 수산 코너의 경우 두께, 모양 등 고객이 원하는 대로 상품을 손질해 제공하는 오더메이드 서비스를 한다.

 

가공•일상 매장도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카테고리별로 전문성을 높인 특화 매장을 구성해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쇼핑 편의성을 제고하는 데 주력했다.

 

와인 등 다양한 주류를 판매하는와인앤리큐르숍(Wine&Liquor Shop)’을 오픈했고, 정관장, 참다한, 동원, GNC 등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헬시멀티숍(Healthy Multy Shop)’도 마련했다. 와인앤리큐르숍 상품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와인은 원산지에 따라 진열을 달리하고, 가격표에 원산지와 당도를 표기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였다. 17대의 맥주 냉장고를 설치해 수입 맥주부터 국산 수제맥주까지 총 350여 종의 맥주를 언제든 시원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비식품 매장은 규모를 줄이는 대신 전문성을 강화한 특화 매장으로 구성했다. 그간 분산 진열했던 기저귀, 분유 등 유아동 제품을 한데 모아 판매하는베이비 통합 매장과 휘슬러, 실리트, 로얄코펜하겐 등 백화점 리빙관에서 볼 수 있는 프리미엄 키친 매장을 오픈했다.

 

식음, 문화, 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를 강화한더 타운 몰도 선보였다. 더 타운 몰 식음 매장은 당초 12개에서 두 배 이상 늘어난 30개로 운영된다. 브랜드 구성도마트에 외식하러 간다는 말이 어색하게 들리지 않을 만큼 인기 식음 브랜드를 입점시켰다. 대표 매장으로는 유명 브런치 카페카페 마마스’, 가로수길에서 유명한 일본 가정식 브랜드온기정’, 독특하고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맛과 멋을 동시에 갖춘 중식당매란방등 검증된 맛집들이 들어서 집객을 책임질 예정이다.

 

문화•엔터테인먼트 매장에도 힘을 실었다. 월계점 메인 무빙워크를 중심으로 2층 매장 정중앙에는 아크앤북이 자리 잡고 있다. 아크앤북은 리딩테

인먼트(Reading+Entertainment) 형식으로 책과 라이프 스타일 숍 다이닝 공간으로 도심 속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

 

바운스트램폴린도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핵심 임대 매장 중 하나다. 바운스트램폴린은 트램폴린부터 짚라인, 클라이밍까지 다양한 스포츠 액티비티를 한 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아이들 놀이터로, 226( 747)의 규모를 들어선다.

 

조선비즈 & Chosun.com

2020.05.27

 

 

이마트 월계점 먹거리로 오프라인 경쟁력 극대화

http://www.retailing.co.kr/

 

이마트는 지난 5 28일 이마트 월계점을 이마트타운 월계점으로 리뉴얼 오픈했다. 지난해 3월 문을 연 이마트트레이더스 월계점과 이마트 월계점 그리고 새롭게 선보인더타운몰(The Town Mall)’로 구성된 쇼핑타운형 매장이다. 기존 이마트 월계점 면적의 20%를 차지하던 테넌트 비율을 70%까지 늘려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의 가장 큰 특징은 식품 매장이다. 대형마트 강점이 식품에 있다고 판단하고 식품 매장을 기존 3,636㎡에서 3,966㎡으로 확대한 반면, 비식품 매장은 1 1,900㎡에서 1,652㎡으로 대폭 축소했다. 이로써 이마트 매장 중 처음으로 비식품보다 식품 규모가 더 큰 곳이 됐다.

 

매장 초입부터 유명 맛집과 최신 트렌드 상품으로 구성한 즉석식품 코너를 배치했으며, 젊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반찬 코너오색밥상을 론칭했다. 또한 축산수산 코너에서 고객이 원하는 두께, 모양, 손질 형태로 상품을 제공하는오더메이드서비스도 시작했다. 개인화 맞춤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체험 기회를 주는 것이다.

 

주류 코너도 강화했다. 주류는 온라인 판매가 제한돼 있는 만큼 오프라인 수요가 높다. 월계점은 208㎡ 규모의와인앤리큐르(Wine & Liquor)’ 코너를 오픈했다. 이곳은 와인을 원산지에 따라 진열하고 가격표에 원산지와 당도를 표기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대형 맥주 냉장고를 설치했다. 17대의 냉장고가 매장 벽면을 따라 설치돼 350여 종의 맥주를 언제든 시원하게 구매할 수 있다.

 

압축된 비식품 매장은 효율화에 집중했다. 월계점 고객 중에는 신세계포인트 임산부와 7세 이하 자녀를 둔 고객 대상 혜택을 주는맘키즈 클럽회원 수가 평균 대비 1.8배 많다. 따라서 유아용품을 통합 전개한 베이비 통합 매장을 열었으며, 식품 매장과 연계해 주방용품, 홈 카페 관련 상품을 진열했다.

 

한편 축소된 비식품 매장은 테넌트로 바뀌었다. 이마트타운 월계점은 기존 상품 판매 중심의 MD 구성에서 벗어나 F&B, 문화, 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를 강화한 더타운몰을 선보였다.

 

F&B 매장을 기존 12개에서 30개로 늘렸으며 브런치카페카페 마마스’, 가로수길의 일본 가정식 브랜드온기정’, 독특한 감성의 중식당매란방등 유명 맛집을 입점시켰다. 2층에 위치한 푸드코트엘리펀트경우 1인 좌석과 만화영화를 상영하는 키즈존을 설치해 편의성을 더했다.

 

또한 책과 라이프스타일, 다이닝으로 구성된 서점아크앤북이 메인 무빙워크를 중심으로 자리 잡았으며 아이들이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바운스트램폴린도 입점했다.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시설은 이마트타운 몰링의 핵심이다.

 

이외에도 패션, 라이프스타일 매장이 40개 입점했는데, 이마트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이 입점했으며 1층 메인 출입구에는 56㎡ 규모의 팝업스토어스위트스팟이 위치한다. 플리마켓과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결합된 이곳은 매달 새로운 콘텐츠로 꾸며 매장을 자주 찾는 고객에게도 신선한 분위기를 선사할 예정이다.

 

리테일매거진

2020 7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