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Common sense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시장의 변화

Paul Ahn 2020. 11. 2. 11:28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시장의 변화

https://kbfg.com/kbresearch/vitamin/reportView.do?vitaminId=2000163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시장의 변화 (KB지식비타민).pdf
0.73MB

코로나19 확산으로 고강도 사화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고 사람들의 외부활동이 크게 줄어들면서 일상에도 많은 변화가 발생

 

•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활동을 집 안에서 해결하는 홈코노미 트랜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업무, 학습, 운동, 뷰티, 취미활동 등 활동의 종류와 범위도 크게 확대

 

•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언택트소비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온라인화가 더디게 진행되던 농축수산물, ·식료품의 온라인 거래도 크게 증가, 자영업시장에서는 매출감소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유동인구 감소로 핵심 상권이 영향을 크게 받고 있으며 창업과 폐업은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

 

2020 4 1주 소상공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9.2%가 감소하였으며 자영업 비중이 높은 음식점 매출은 58.6%가 감소

 

• 유동인구와 관광객 등이 크게 감소하면서 상대적으로 영업여건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 받았던 핵심 상권이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반면, 동네상권은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는 모습

 

• 향후 자영업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서울 지역에서는 2020년 들어 창업과 폐업이 모두 지난해 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폐업 매장 중 영업기간이 3년 이하인 매장의 비중이 증가, 코로나 이후에도 언택트 소비의 확대가 지속되고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 하락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제품 판매와 서비스 제공방식, 상권과 매장입지에 대한 선호 등에도 변화가 예상

 

•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 및 생활밀착형 채널 강화, 매장 운영방식의 변화, 고객에 대한 분석과 맞춤형 전략 마련이 중요한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