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및 행태 변화
코로나19가 본격화된 2월 이후, 오름세로 돌아섰던 소비지출 전망지수가 다시 크게 하락하는 등 소비심리의 위축이 나타났다.
특히, 여행비, 문화/오락/취미비, 외식비, 내구재 구입비 부문에서 큰 하락폭을 보였다. 5월 들어 재난지원금 등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소폭 반등했으나,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일시적인 효과일 가능성이 커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구매 비중이 처음으로 60%를 넘어서는 등 소비자의 상품구입형태 또한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또한 구입 품목 중 음식료 및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의 비중이 크게 느는 등 지출 품목에서의 변화도 두드러졌다.
[본 보고서는 BC카드 디지털연구소에서 제공되었습니다. 해당 보고서 인용 시 BC카드 디지털연구소와 사전 협의 바랍니다.]
2020.09.02
컨슈머인사이트
'Benefit > ⊙Common sen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딱지(대토권, 이주자택지 등) (0) | 2020.11.17 |
---|---|
⊙BTO. BOT. BOO. BTL (0) | 2020.11.17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자영업 시장의 변화 (0) | 2020.11.02 |
⊙그린벨트 (0) | 2020.10.21 |
⊙제레미 아이언스 (Jeremy Irons) / England 1948 ~ (0) | 2020.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