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NK Restaurant

★능라밥상 / 탈북민 자활 공동체

Paul Ahn 2021. 11. 28. 19:06

★능라밥상 / 탈북민 자활 공동체

 

• 위치 : 서울 종로구 사직로2길 14 (행촌동 1-64)

• 문의 전화 02-747-9907.

 

 

 

영국 테레사 메이 전 총리, 탈북민 운영 '능라밥상' 전격 방문

http://www.lkp.news/news/articleView.html?idxno=10512

 

- 메이 전 총리, 마거릿 대처 이후 26년 만의 두 번째 여성 총리

- 평소에 북한음식에 깊은 관심 보여와

- 총리 재임 시절 개성 넘치는 패션감각으로도 주목을 받아

 

 

세계지식포럼 참석차 방한한 테리사 메이 전 영국 총리가 종로3가에 위치한 '능라밥상'을 깜짝 방문했다.

 

북한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는 북한음식 전문점인 '능라밥상'은 탈북민여성 최초 식품영양학 박사인 이애란 원장이 운영하는 식당이다.

 

이날 메이 전 총리 일행을 맞은 이애란 원장은 통역을 통해 음식의 조리과정을 상세히 설명했고 평소에 북한음식에 깊은 관심을 보여왔다는 메이 전 총리는 여러가지 음식을 주문하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

 

2020.09.17 06:01

이승일 기자 xtlsia@naver.com

 

 

탈북민 운영 “능라밥상” 녹두냉면, 국내 최초 개발해 화제...

(lkp.news)

 

- 북한전통음식점인 능라밥상, 탈북민들이 모여 일하는 탈북민 자활 공동체

- 능라밥상, 이번에는 녹두의 효능을 살린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녹두냉면 개발 성공

 

능라밥상은 탈북여성들이 모여서 일하는 탈북민 자활공동체로서 이애란 탈북여성 1호박사가 운영하는 북한전통음식점이다. 이애란 박사는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국내에서 요리연구가 식품영양박사로 알려진 인물이다.

 

능라밥상은 북한지역의 특산음식을 선보이는 음식점으로 모든 종업원들이 탈북민들이고 다른 식당들에서는 전혀 구경할 수 없는 감자를 갈아서 만든 감자만두, 개성무삠, 해주비빔밥, 녹두만을 갈아 지진 100% 녹두 지짐, 그리고 명태깍뚜기, 등 특이한 음식들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서울의 음식명소 중의 한곳으로 알려진 곳이다.

 

능라밥상은 다른 냉면집들과 달리 메밀가루 100%를 반죽하여 만든 평양냉면과, 비빔냉면 등 한국의 내노라하는 냉면집들에서도 전혀 시도하지 못한 반죽법들을 도입해 100%메밀로 된 평양냉면을 선보이고 있다. 능라밥상은 미원을 비롯한 식품첨가제 사용을 지양하며 천연의 식품재료들을 이용해 원재료의 맛을 살리는 영업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서울에서도 유명한 북한음식점으로 알려져 있다.

 

▲ 능라밥상 녹두냉면

이번 삼복더위 여름철을 맞아 능라밥상은 녹두냉면을 새롭게 개발해 성공했다고 한다.

 

녹두냉면은 현재까지는 국내에서 잘 알려지지도 않았고 판매하는 곳도 없는 냉면으로 북한이 발간한 "조선료리 전집"에서는 황해도지방의 특산음식으로 녹두농마냉면이 소개되고 있을 뿐이다.

 

능라밥상 대표이자 자유통일문화원 원장인 이애란 박사는 능라밥상에서 개발한 녹두냉면은 녹두가루를 반죽하여 만든 냉면으로 맛이 달고 면이 아주 안성맞춤하게 씹음성이 좋다고 하면서 녹두의 여러가지 기능성 때문에 건강음식으로 추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녹두는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소화도 잘되는 식품 재료로서 예로부터 녹두죽, 녹두 빈대떡, 녹두밥, 녹두묵(청포묵), 녹두차, 녹두술 등 다양한 음식으로 개발되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식재료이다.

 

옛 고서들에도 녹두의 기능성에 대한 자료들이 기록되어 있다.

 

『식료본초(食療本草)』에는 녹두가 원기를 돋궈주고 오장을 조화시켜 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비요(本草備要)』에는 녹두는 열을 없애고 독을 풀어 주며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설사와 소갈에도 좋다고 하며, 『천금식치(千金食治)』에는 녹두는 몸 안의 열을 다스리고 설사를 멈추며 복수(願水)에도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녹두의 식품학적 및 기능적 특성에 대한 古書들과 현대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녹두는 간을 보호하고 위장의 기능을 도와주며 시력을 보호할 뿐 아니라 해독 작용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두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게 하며 피부의 탄력성올 유지하게 시켜 주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현대인의 최대 관심인 다이어트와 미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녹두는 오장육부(五臟六腑)의 기를 통하게 하여 신체의 기능을 조화롭게 해주고 소화 흡수가 빠르며 식욕이 떨어졌을 때 섭취하면 기운이 생긴다.

 

특히 여름철에 걸리기 쉬운 식중독에 녹두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을 미리 방지할 수 있으며, 과민성 피부염이나 두드러기, 피부가려움증, 고혈압에도 매우 효과적이고 미용효과가 있어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식재료이다.

 

무더운 여름 삼복더위를 날려버리고 기운을 돋구게 될 녹두냉면은 종로 3가 낙원동에 위치한 능라밥상에서 맛볼수 있다.

 

문의 전화 02-747-9907.

2020.07.17 16:22

김형수 기자 kimhs31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