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 & Goods/@RaaS

★이세탄백화점 × 마쿠아케 프로그램 / 크라우드 펀딩의 체험형 매장

Paul Ahn 2022. 5. 9. 17:28

★이세탄백화점 × 마쿠아케 프로그램 / 크라우드 펀딩의 체험형 매장

 

일본 백화점 미츠코시이세탄은 크라우드 펀딩사 마쿠아케와 2015년부터 협업을 맺고 서비스형 리테일 전략을 구상했다. 실제로 이세탄백화점 도쿄 신주쿠점 2층 여성복 코너 한 켠에 마쿠아케 펀딩 제품 전시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미츠코시이세탄 경우 획일적인 상품 구색만으로는 집객에 한계가 있으며 새로운 백화점을 구축해야 한다는 위기감을 느끼면서 협업 매장을 구축하게 됐다. 마쿠아케 역시 협업 매장을 통해 펀딩 참여자들이 직접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들이 제품화되기 전의 아이디어 상품들을 실제로 보고 체험할 수 있어 펀딩 참여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펀딩에 참여하는 기업은 소규모 업체가 대부분으로 입점 수수료나 고정비에 대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미츠코시이세탄은 임대료 대신 성과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축하는 등 기존 판매 매장과는 다른 형태로 매장을 활용하고 있다. 즉 입점 관련 비용을 따로 받지 않고 진열상품의 크라우드 펀딩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경우 조달액의 5%를 수수료로 받는다.

 

이세탄의 서비스형 매장이 운영을 시작하면서 상품을 직접 보고 펀딩을 결정했다는 소비자가 증가했다. 집객효과 등 성과가 증명되자 다른 대형 유통업체에서도 마쿠아케 측에 협업을 요청하면서 현재는 도큐핸즈 등 10여 곳으로 제휴처가 확대됐다.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마쿠아케는 이세탄 신주쿠점 매장에 제조사가 직접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장치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SETAN × Makuake Program」 展示プロジェクトのご紹介

Makuake|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