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it/⊙Common sense

〔PMC〕빈사의 사자상(瀕死, Löwendenkmal)

Paul Ahn 2023. 6. 30. 15:47

PMC〕빈사의 사자상(瀕死, Löwendenkmal)

 

빈사의 사자상은 스위스 루체른에 있는 조각상으로 프랑스 대혁명 당시 1792 8 10일 사건 때 튈르리 궁전을 사수하다 전멸한 스위스 용병, 라이슬로이퍼(Reisläufer) 장병들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었다.

 

위치 : Denkmalstrasse 4, 6006 Luzern, 스위스

 

1821년 덴마크의 조각가 베르텔 토르발센이 설계하고 석공 루카스 아호른(Lukas Ahorn)자연석에 그대로 조각한 사자상으로 스위스 용병을 상징하는 사자가 고통스럽게 최후를 맞이하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사자상 위에는 "스위스인의 충성심과 용기를 기리며(Helvetiorum Fidei ac Virtuti)"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고 창에 찔려 죽어가는 사자의 발밑에는 프랑스 왕실의 문장인 백합 방패(fleur-de-lis)’, 머리 위쪽으로는 스위스를 상징하는 십자 방패가 있다.

 

조각상 아래에는 장교들의 이름과 전사자(DCCLX = 760)와 생존자(CCCL = 350)의 대략적인 숫자가 적혀 있다.

 

 

◇라이슬로이퍼(Reisläufer)

중세 스위스 주정청에서 조직한 후 근세까지 유럽에서 맹위를 떨쳤고, 현대까지도 명맥이 이어지고 있는 용병부대. 네팔의 구르카족, 프랑스 외인부대와 더불어 용병의 전형으로서, 지금도 용병 하면 많은 이들이 스위스 용병을 떠올린다.

 

 

 

8 10일 사건(Journée du 10 août 1792) 

프랑스 혁명 시기인 1792 8 10일 파리에서 일어난 튈르리 궁전 습격(Prise des Tuileries) 사건이다. 상퀼로트(무산계급)를 중심으로 한 무장 봉기가 사실상 혁명이었기 때문에 8 10일 혁명이라고도 하며 프랑스 혁명은 새로운 단계에 들어갔다.

 

 

루이 16세는 의회로 피신하였으나 의회도 침입을 받아 군중의 압박속에 성급히 왕권을 중지시키고, 국왕 일가는 모두 탕플 탑에 유폐되었다. 또한 당통이 이끄는 6인 임시내각을 만들고 빠른 시일내 보통선거를 실시하여 국민공회 구성을 약속했다. 이 사건으로 군주제는 몰락하고 공화제가 시작되었다.

 

 

◇마크 트웨인 〈방랑기, A Tramp Abroad, 1880 

미국의 작가인 마크 트웨인은 그의 작룸 〈방랑기, A Tramp Abroad, 1880〉에서 이 조각상을

"세계에서 가장 감동적인 작품"이라고 극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