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Cake & Desert

★스위트 파크 / 신세계百 강남점 디저트전문관

Paul Ahn 2024. 5. 6. 12:22

스위트 파크 / 신세계百 강남점 디저트전문관

 

위치 : 신세계 강남점 지하1

규모 : 1600(5300) 공간

구성 : 프랑스·일본 등 국내외 43개 브랜드

 

스위트 파크는 해외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유명 디저트부터 전통 한과와 노포 빵집 등 ‘K-디저트까지 모은 곳이다.

 

 

 

이번 주말 SNS를 한껏 달콤하게 만든핫플이 있다. 바로 신세계 강남점이 지하 1층 파미에스트리트 분수 광장에 새롭게 조성한스위트 파크.

 

스위트 파크에서는국내 최초 입점 매장과 전국의오픈런 매장등 국내 백화점에서 보기 힘들었던 43개의 디저트 브랜드를 모두 만날 수 있다. 패션과 뷰티 매장이 있던 공간을 1,600평의 드넓은디저트 성지로 완전히 탈바꿈한 것이다.

 

국내 디저트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시장 조사 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는 약 15억 원으로 추정된다. 2020년 약 13억 원 대비 15.4% 증가한 수치다. KB국민카드의 디저트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저트 전문점의 매출은 2019년 대비 2021 28%, 2022 47% 증가하며 최근 4년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

 

스위트 파크는 국내 소비자의 높은 안목에 걸맞게 신세계가 작심하고 만든 만큼 고객 반응도 매우 뜨겁다. 신세계 강남점에 따르면 스위트 파크 개장 당일인 15일부터 첫 주말을 낀 18일까지 방문객 수는 10만여 명에 이른다. 전체 디저트 부문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4% 증가했으며, 스위트 파크 효과에 힘입어 강남점 전체 매출도 30% 신장했다.

 

이곳이 품은 매력은 무엇일까. 스위트 파크를 완성한 신세계 F&B팀 바이어들과 함께 달콤한 여행을 떠났다.

 

“부산에서 올라와 9시부터 기다리고 있어요. 너무 설렙니다

 

16일 오전 10, 신세계 강남점 오픈 30분을 앞둔 시간에 스위트 파크를 찾았다. 평일 이른 시간에도 다양한 디저트를 직접 경험하기 위해 일찌감치 찾아온 수 많은 고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부산의 디저트 맛집초량온당’, 부안의 유명 찐빵 맛집슬지제빵소등 몇 매장은 점심 시간을 넘어서까지 긴 대기줄이 늘어섰다. 친구와 함께 스위트 파크를 찾은 김진희(27) 고객은이곳에서 판매하는 맘모스빵을 사기 위해 부천에서 왔다. 한시간 반정도 기다리고 있다며 설레어 했다.

 

초량온당은 2월말까지 팝업 매장으로 운영된다. 초량온당의 팝업 매장은 물론 백화점 판매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곳뿐만이 아니다. 스위트 파크에 입점한 대다수 브랜드가한국 1호점이자백화점 최초 입점이다. 김수형 바이어는이번에 입점한 43개 브랜드 중 약 90% 가까이가 신세계 강남점이 최초다. 대다수 3~4년 전부터 공들여온 브랜드라고 말했다.

 

벨기에의 명품 초콜렛피에르 마르콜리니’, 프랑스 파리의 맛집밀레앙’, 일본의 파이 맛집가리게트등이 대표적이다. 한 고객은프랑스 여행 후 귀국하면 밀레앙의 플랑이 제일 떠오르겠지, 하고 생각했는데 신세계 강남점에 오픈해 기쁘다며 반갑게 말했다.

 

여기에 시선을 사로잡는 달콤한 광경은 눈으로 맛보는 별미다. ‘비스퀴테리 엠오에서는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고객의 눈 앞에서 알코올로 불을 붙여 크레페 디저트를 만든다. ‘가리게트는 오픈 키친으로 운영해 파이를 하나씩 쌓아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고, ‘호두 미나미호리에도 만드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호두 미나미호리에의 판매직원 나일 씨는볼거리가 있는 만큼 많은 고객들이 찾아주시고 반응도 좋다며 웃었다.

 

유명 베이커리 메뉴를 엄선해 모은브레드 셀렉션’, ‘셰프 스테이지등 베이커리 편집숍에서도 신세계의 노련함이 보인다. 브레드 셀렉션은쟝블랑제리’, ‘태극당’, ‘보리수파리’, ‘르빵등 전국 빵집의 대표 인기 메뉴만 모아 판매한다. 이러한 베이커리 편집숍은 기존 백화점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신개념 매장이다. 허성무 바이어는신세계 강남점이기에 할 수 있는 시도라고 말했다.

 

셰프 스테이지에서는 국내 최정상 파티시에 강석기, 박효진, 조은정 셰프의 콜라보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이한주 바이어는셰프 스테이지의 3명의 셰프는 약 3년 전부터 개별적으로 소통하며 신세계 입점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다 셰프들 사이에 친분이 있음을 알게 되어 1년 전부터 콜라보 디저트를 준비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시작했다며 놀라운 협업을 이뤄낸 배경을 말했다.

 

각종 베이커리 전문점이 집약된 1,600평의 쇼핑 코너를 돌다보면 휴식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주변을 둘러보니 편안히 앉아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브라우터’, ‘커피스니퍼’, ‘파이브가이즈등 다양한 미식 공간이 마련됐다.

 

잠깐의 휴식을 위해 커피스니퍼에 들어가자 다양한 고객들이 삼삼오오 모여 앉아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스위트 파크를 핸드폰 카메라로 담는 모습이 보였고, 이곳을 찾은 소회를 도란도란 나누는 말소리도 들렸다.

 

한숨 돌리자 이 곳의 인테리어가 한눈에 들어온다. 스위트 파크는 서울 고속버스 터미널 호남선과 지하철역, 신세계 강남점을 잇는 주요 길목에 위치했다. 서울 내에서도 유동인구가 많기로 손꼽히는 곳이다. 여기에 수많은 매장과 고객들이 밀집되었음에도 답답함이 없다는 게 사뭇 신기하다.

 

높은 층고 덕분인지, 지하 1층임에도 오히려 외국 광장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다. 실제 이곳은그랜드 센트럴 터미널퀸스보로 브릿지 마켓등 뉴욕의 상징적인 랜드마크에서 영감을 얻어 구성했다.

 

스위트파크의 공간디자인을 담당한 인테리어1팀 김소현 파트너는신세계의 헤리티지가 담긴 클래식한 건축구조와 장식으로 인테리어 컨셉을 잡았다며 뉴욕의 세계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로만앤윌리엄스와 협업하여 완성한 곳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뉴스룸

2024/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