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통산업〕 ⑥ 온라인쇼핑 (retailing.co.kr) 출혈 경쟁에서 생존 경쟁 시대로 시장 구조 재편될 것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률이 정체기에 접어들고 있다. 이커머스 기업 간 경쟁 심화와 실적 차등이 가속화되면서 시장 구조의 본격 재편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선두기업들은 공격적인 경영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해외 신시장을 개척하는 동시에 콘텐츠, 3PL 등 신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반면, 그 외 기업들은 내실 강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를 통해 기업공개를 재추진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을 보이고 있다. 2017년 이후 고성장세를 이어온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코로나19 발발 이후 성장세가 더욱 빨라졌다. 그러다 2022년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오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