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6

〔2024 유통산업〕 ⑥ 온라인쇼핑

〔2024 유통산업〕 ⑥ 온라인쇼핑 (retailing.co.kr) 출혈 경쟁에서 생존 경쟁 시대로 시장 구조 재편될 것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률이 정체기에 접어들고 있다. 이커머스 기업 간 경쟁 심화와 실적 차등이 가속화되면서 시장 구조의 본격 재편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선두기업들은 공격적인 경영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해외 신시장을 개척하는 동시에 콘텐츠, 3PL 등 신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반면, 그 외 기업들은 내실 강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를 통해 기업공개를 재추진하는 등 차별화된 전략을 보이고 있다. 2017년 이후 고성장세를 이어온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코로나19 발발 이후 성장세가 더욱 빨라졌다. 그러다 2022년 엔데믹에 접어들면서 오프라인..

〔2024 유통산업〕 ⑤ 편의점

〔2024 유통산업〕 ⑤ 편의점 (retailing.co.kr) 편의점도 충성 고객 확보전 각사별 차별화 점포로 승부 물가상승과 소비침체 여파로 편의점 업태는 편의성에 초점을 뒀던 기존과 다른 전략을 모색했다. 가성비 PB제품을 적극 개발하고 저렴한 상품을 내세워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켰다. 신규 출점이 어려운 내수 시장 영향으로 가맹점 지원을 확대함과 동시에 플래그십스토어 등 특화매장을 통해 새로운 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편의점 업태는 팬데믹 시기 2021년 7.2%, 2022년 9.7% 성장하며 타 업태 대비 고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 국내 편의점 시장 총 매출 규모는 전년 대비 8.4% 성장한 33조 8천억 원으로 추정된다. 외출 증가로 인한 객수 증가, 근거리 장보기 확산, 각사별 차별화..

〔2024 유통산업〕 ④ 면세점

〔2024 유통산업〕 ④ 면세점 (retailing.co.kr) 유커 효과 없이 고군분투한 면세점 업계 2023년 면세점의 이슈는 크게 두 가지였다. 첫째는 6년 만에 돌아온 중국인 유커에 많은 기대를 걸며 실적 회복을 목표했다. 그런데 기대와 다르게 유커가 돌아왔어도 면세점 업계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9월까지 면세점 이용객은 1,562만 명에 달한다. 전년 대비 무려 44%가 늘어난 것으로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대 규모다. 그러나 1개월 매출이 1조 1,366억 원에 머물렀다. 전년 동월 대비 27.6%가 줄어들었다. 입출국자 수가 147%나 증가했으나 면세점 구매객수는 상대적으로 많이 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다. 두 번째 이슈는 인천국제공항 사업자 선정이었다. 인천 국제공항 면세점 사업자..

〔2024 유통산업〕 ③ 백화점

〔2024 유통산업〕 ③ 백화점 (retailing.co.kr) 불확실성에도 선방 압도적 초대형 상권에 집중 팬데믹 기간 매출 상승을 경험한 백화점 업계는 2023년 들어 식품 카테고리 강화와 리뉴얼 작업을 통해 실적을 유지하는 데 힘썼다. 한 지역 상권 내 영향력이 가장 큰 초대형 점포가 주변 업체를 잠식하는 경향이 짙은 점을 볼 때, 2024년에도 매출 상위권 점포 간 경쟁 심화가 전망된다. 코로나19 팬데믹 전환기에 가장 혜택을 많이 입은 업태는 백화점이다. 2020년 백화점은 제한적 영업으로 27조 4천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0% 역신장을 경험했다. 그런데 위드 코로나 체제로 전환한 2021년 당시에는 사상 최고 매출인 33조 7천억 원 매출을 올렸다. 2022년에는 리오프닝으로 반..

〔2024 유통산업〕 ② 슈퍼마켓

〔2024 유통산업〕 ② 슈퍼마켓 (retailing.co.kr) 집밥·근거리 수요에 실적 반등 그로서리 특화점 확대 2018년 이후 역성장세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기업형 슈퍼마켓 업태가 2023년에는 매출 반등세를 기록했다. 효율적인 가맹 사업에 적극 나서는 한편, 비효율 점포의 구조조정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다시 점포 수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더불어 변화한 인구구조와 소비 트렌드로 근거리 쇼핑 채널로의 소비 수요가 강해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기업형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4개사의 매출 신장률은 2.2%로 추정돼 2018년 이후 5년만에 플러스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도표 1 참고). 4개사 외에 경북, 경남을 중심으..

★링가핫토(リンガーハット) / 2006, 나가사키 짬뽕 전문점

★링가핫토(リンガーハット) / 2006, 나가사키 짬뽕 전문점 (ringerhut.jp) • 회사명 : リンガーハットジャパン株式会社 • 본점 : 長崎県長崎市鍛冶屋町6番50号 • 설립 : 2006년 (平成18年9月1日) • 설립자 : 福原 扶美勇 • 사업내용 : 「長崎ちゃんぽん」の専門店としての飲食店の運営 일본에서 500점포 이상을 운영하는 나가사키 짬뽕(長崎ちゃんぽん) 전문점. https://youtu.be/89hyqmu3Otg 〈메뉴〉 ちゃんぽん 皿うどん まぜめん・スープ ぎょうざ定食 サイドメニュー キッズメニュ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