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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스트 바이(Best Buy) / 1966, 미국 최대의 가전양판점

Paul Ahn 2018. 12. 24. 09:26

■ 베스트바이(Best Buy) / 세계최대의 가전양판점

https://www.bestbuy.com/

 

설립 : August 22, 1966, St. Paul, Minnesota, United States

설립자 : Richard M. Schulze, James Wheeler

본부 : 7601 Penn Avenue S, Richfield, Minnesota, U.S.

점포수 : 977 (FY FEB 1, 2020)

직원수 : c. 102,000 (FY FEB 25, 2021)

 

세계 최대의 가전 양판점.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북미중심으로 사업 전개. 

2018 년 포춘지 선정 500 대 기업 중 72 위를 차지

 

Sound of Music (1966–1983)

Best Buy Co. Superstores (1983–1984)

Best Buy Superstores (1984–1989)

 

 

 


 

〈역사〉

1966년 : 리처드·슈르지에 의해서 설립된 오디오 기기전문점 사운드·오브·뮤직이 전신이며,

1983 : 현재의 베스트·바이로 변경되었다.

1987년 :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

2001년 : 미국내의 매상으로 서킷·시티·스토어즈를 뽑아, 가전 양판점에서 전미1의 자리를 획득했다.

2004년 : 북미 이외로 처음으로 중국 상하이에 출점 하여 중국 전역에 9개의 점포를 짓고 있었지만, 2011 2 22일에 모든 점포를 폐쇄했다.

 

 

 

 

<믿어라, 최고가 된다! 베스트바이>

 

Ⅰ. 세계 유통업계의 제왕

 

·미국시장 1,150개 매장 운영 · 2009년 매출실적 450억 달러 · 시장점유율 20%
1966년 리차드 슐츠의 '사운드 오브 뮤직'이란 작은 오디오 가게에서 출발해, 글로벌 최고의 유통업체로 성장한 이유는 뭘까?

 

 

. 고객의 편이 되라

 

유통업체의 게임방식 - "보다 좋은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가전제품유통의 게임방식 - "품질이 동일하기 때문에 결국 가격경쟁 뿐!" 베스트 바이는 태생이 "레드오션시장", 어떻게 접근했을까?

 

 

. 판매수당제도를 없앤 이유

 

"많은 이윤을 남긴 판매직원에게 인센티브를!"

⇒ 고객으로부터 멀어지는 악습.

고객에게 비싼 값에 판매해 이익이 보장된다면 과연 고객과 판매자간의 신뢰가 형성될 수 있을까?

 

 

. 새로운 조직, 긱 스쿼드(Geek Squad)

 

'전자제품 돌격대(서비스 돌격대)' -

매장에서 고객들의 질문에 응대하고 고객 집에 직접 방문해 문제점을 해소한다.
"직접 해결 안 되면 사내전문가를 수소문." "아무리 멀어도, 시간이 걸려도 추가부담료가 없다." "3일이 소요되던 수리가 반나절만에!" 고객 만족도 급상승!

 

 

. 을의 편이 되어라

 

"제 아무리 좋은 물건도 유통이 안되면 그만?"

"좋은 목에 최고의 판매직원을 보유해도 매력적인 상품이 없다면 무용지물!" "제조업체를 지원합니다." - 베스트 바이 - · 고객의 궁금증, 사용불편사항, 고장 많은 곳 상세정보를 제공. · HP, 도시바와 제품 공동개발.

 

 

. 베스트바이의 공생하는 법

 

그렇다면 베스트바이에서 관여한 제품만 매장의 좋은 자리를 차지하는 게 아닌가? 아직까지는 "문제없다." ex. 최근 비즈니스 위크 베스트바이를 "제조업체와 공생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평가. "가전업체들에게 영상, 음악콘텐츠 제공" 콘텐츠업체 넵스터, 시네마나우 등을 M&A해서 인프라 구축.

 

 

. 직원의 편이 되라

 

· 본사 출근 시간 완전 자유. · 일간, 주간, 월간 회의 전혀 없다~ · 공간제약도 , 아무 곳에서나 일한다. "일을 하는지 낮잠을 자는지 어떻게 알 것인가?" "결국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이 좋은 평가를 받는 게 아닌가?" 베스트 바이 CEO 브래드 앤더슨과 경영진, "직원들을 무조건 신뢰하겠다"

 

 

. 이것이 베스트바이의 통찰력

 

직원의 양심에 맡기고 철저히 성과로 평가한 결과는? · 업무 만족도 상승, 이직률 급하강. · 업무효율성 35% 증대. · 사무실 임대료 등 여타비용 대폭 감소.
"향후 본사에서 전체로 확대할 계획" “모든 위대한 사업은 믿음에서 시작된다." 믿음으로 세계 최고가 된 베스트바이!

 

(박철원 옮김)

010. 1. 21 SERICEO 강의자료에서 발췌 Business Strategy 김상범 수석연구원 경영전략실

 

 

세계 최대 전자제품 기업 Best Buy 대대적 폐점 계획 발표

 

- 수익성 향상 위해 올 해 미국 내 50개의 매장 문 닫을 것 -

- 미국 내 대형 유통 산업의 변화 예고 -

전 세계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전자제품 전문 유통체인 Best Buy사가 2012년 한 해에만 50개의 대형 매장을 폐점할 계획을 발표. 대형 매장 수를 줄이는 대신 소규모 모바일 매장을 늘려 매장 운영비용 축소를 통한 순수익 증대를 기대하며 앞으로 전자제품 유통산업의 변화를 예고

 

 

◇미국 내 50개의 대형 매장 폐점 계획

 

 ㅇ 지출 감소를 위한 구조조정  

 

- 미국 블룸버그에 의하면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전자제품 전문 유통체인인 Best Buy사가 앞으로 미국 내 50개의 대형 매장을 폐점할 계획이라고 함.

 

- 뉴욕타임즈는 Best Buy사의 이번 계획으로 400명의 본사 직원을 해고하게 될 것이며,  8억 달러에 달하는 비용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

 

ㅇ 대형 전자제품 업체의 위기

 

  - 2009 Best Buy사의 최대 라이벌이었던 Circuit City의 파산으로 Best Buy의 독주를 예상했던 것과 달리 이번의 비관적인 발표는 전자제품 유통업계에 큰 위기가 닥쳐옴을 암시

 

  - 이 계획을 발표한 현지시각 3 29일 당시 기업의 주식 가격이 7%나 하락해 업체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이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남.

 

 

◇새로운 유통 모델 제시


 ㅇ 올 해 100개의 모바일 상점 새로 열 계획

 

   - Best Buy사의 CEO 브라이언 던은 Bloomburg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형 매장수를 축소하는 대신 올 해에만 100개의 작은 규모의 모바일 매장을 열 계획이며 2016년까지 현재 305개의 모바일 상점을 600개에서 800개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밝힘.

 

  - 모바일 매장에는 주로 휴대폰과 휴대폰 액세서리, 노트북 컴퓨터, 카메라, GPS 등 비교적 부피가 작지만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모바일 매장은 대형 쇼핑몰 등 인구 이동이 높은 지역에 작은 규모로 입점·운영이 가능해 큰 토지나 건물이 필요한 기존의 대형 창고 운영방식에 비해 비용면에서 효율성이 크다는 장점이 있음.


 ㅇ 온라인 판매 증가 노력

 

  - Best Buy사는 자체 온라인 쇼핑몰 Bestbuy.com을 통해 점차 증가하는 온라인 쇼핑몰과의 경쟁을 위해 대비를 하며 Deal of the Day 등 단기 세일 이벤트를 통한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남.

 

 

◇전자제품 유통방식의 변화


 ㅇ 소비자의 입맛을 예측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

 

 - 전자제품 시장은 다른 산업과 달리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빠르게 몰려들며 소비자의 성향이 상당히 자주 변화해 소비자의 수요를 예측하기가 힘듦.

 

 - Best Buy사의 2011년 연차보고서에도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업체의 가장 중요한 사안중 하나라고 밝히며 특히 제품을 제조업체에서 대량으로 구입 해 창고에 보관한 상태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는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등 비교적 수요에 대응하기 쉬운 방식이 좀 더 이상적인 유통 방식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

 


◇시사점 

 

 ㅇ 한국 모바일 관련 제조업체에 새로운 기회

 

   - 모바일 관련 제품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며 이를 위한 전문 매장수가 늘어나는 만큼 한국 내 관련 제품 제조업체에도 큰 기회가 찾아올 것임.

 

  - 기존 유명 제품인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외에 노트북 컴퓨터 액세서리, GPS 보호대 등 틈새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것임.

 

 ㅇ 전자제품 유통 변화 예측을 통한 새로운 전략 수립 필요

 

  - 온라인 쇼핑몰 등장 이후 유통시장에 큰 변화가 찾아오며 미국 시장 진출 방법으로 온라인 쇼핑몰과의 파트너십, 모바일 매장으로의 납품 등 새로운 진출 전략 수립이 필요

 

자료원: 블룸버그, 뉴욕 타임즈, Reuters, Woodfield, Best Buy 홈페이지,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