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고객만족〕다섯 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Paul Ahn 2017. 7. 17. 15:14

<다섯 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 기업경영이 어려운 진짜 이유 : 99.9%는 회사의 내부에 있다!

 

1)  "경영자원은 사람, 자금, 기술, 정보? 이것은 틀린 것!

 

: 첫째도 사람, 둘째도 사람, 셋째도 사람!"

 

2) "경영은 다섯 사람에 대해 사명과 책임을 다하는 것

 

: 다섯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는 활동이다."

 

 

. 다섯 사람을 행복하게 하라

 

 1) 사원과 그 가족

 

: 사원이 행복해야 좋은 제품, 좋은 서비스가 나온다.

 

2) 거래처 / 하청기업의 사원

 

: 적자를 하청기업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

 

3) 고객

 

: 사원, 거래선 기업의 만족도를 높이면 고객 만족도는 자연히 올라간다.

 

4) 지역사회

 

: 기업의 일상적인 활동이 지역주민들의 자랑거리가 돼야 한다!

 

5) 주주

 

: 앞에 네 사람이 행복하면, 주주는 자연히 행복해진다.

 

사원의 행복 ▶ 고객의 즐거움 ▶ 수익 발생 ▶ 주주의 행복

 

주주의 행복은 목적이 아닌 결과!

 

 

 

 

(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연구실 이우광 수석연구원의 강의내용 中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