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nagement

〔양손경영〕 애플, P&G - 양뇌형 조직이 뜬다!

Paul Ahn 2018. 8. 8. 09:01

애플, P&G - 양뇌형 조직이 뜬다!  

 

모든 일에 월등한 사람은 드물다!? 

뛰어난 언어구사력 But, 숫자 계산은 영~

풍부한 상상력 But, 지리에 약한 길치

 

원인은?

좌뇌와 우뇌의 기능에 따라 사람들의 능력이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 ⊙ 양쪽 뇌의 기능 비교 좌뇌형 인간: 이성, 합리적 분석, 논리적 사고에 강하다

 

우뇌형 인간: 감성, 상상력, 창의력이 풍부하다 

좌뇌형 기업: 업무 중심, 성과 중시 예) GE - 체계적 조직관리, 강력한 성과주의

 

우뇌형 기업: 창의성, 혁신성 강조 예) 3M - 참신한 시각, 유연한 사고,
 

 

⊙ 양뇌형(Both-Brain) 기업이 뜬다 

 

양뇌형 기업이란? 우뇌형 리더 - 뛰어난 창의력. 창의적, 혁신적 아이디어 도출

좌뇌형 리더 - 뛰어난 분석력. 아이디어의 상품화

둘을 적절히 합치면? ⇒ 성과 창출

  

 

⊙ 양뇌형 기업애플 CEO ‘스티브 잡스’ - 제품 개발, 마케팅 분야 선두주자COO ‘

 

쿡’ - 아이디어 상품화에 뛰어난 역량 보유 애플의 화려한 성과, 팀 쿡이 없었다면 불가능했다?

스티브 잡스의 고민

 

1997년 스티브 잡스 재취임 당시, 70일 치 이상 적체된 재고, 어떻게 소진할까?

 

컴팩의 운영전담자 팀 쿡 영입: 재고 처리와 수익성 제고 책임 부여
 

팀 쿡의 전략은?

 

① 애플의 공급체계 확인: 부품 공급업체 무려 100여 업체

② 공급체계 정비: 부품 공급처 정리 및 조립 공장 일원화

③ 부품 조립업체와 조립공장 접근성 확보: 부품 입하 동시에 조립 가능

 

→ 팀 쿡 영입 2년 만에 재고물량 10일 이하로 감소 당시 운영전략 현재까지 고수  

 우뇌형 리더(스티브 잡스) + 좌뇌형 리더(팀 쿡) = 애플신화

  

 

⊙ 양뇌형 기업 “P&G”

 

 래플리 회장의 고민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이 부족하다!”

 

● 클라우디아 코트치카, 디자인 혁신 전략 부사장 임용

 

● 디자인 관련 직원 4배 이상 임용 

 P&G 디자이너의 상품개발 전략은?

 설문조사, 표본조사보다 고객의 행동에서 아이디어 추출!

 

) 정전기를 이용한 먼지제거기 '스위퍼' 개발(2005) → 대박 성공 신화

좌뇌형, 기업 경영의 대가 (래플리 회장) + 우뇌형, 디자인의 대가 (코트치카)

P&G, 6% 성장률 기록 (업계 평균의 2) ⊙ 양뇌형 기업의 성공비결 좌뇌형 리더와 우뇌형 리더의 결합만으로는 부족!

 

● 각 파트너의 역할과 권한을 명확히 확립

 

● 상호보완적 파트너십 형성이 필요! 

 분석가인 좌뇌형 리더가 창의적 아이디어를 평가한다면?

 

효율 측면에서만 평가하므로, 혁신은 사장될 수도 있다! 여러분의 파트너는 어떤 분인가요? 조직과 파트너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나요? 

 

(박철원 옮김)2009.8.4 SERICEO 강의자료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