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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경영〕시세이도 / '예술성'이 최고경쟁력

Paul Ahn 2018. 8. 8. 09:16

 

〔디자인경영〕시세이도 / '예술성'이 최고경쟁력

 

. 긴자의 명물이 된 약국  

1872 최초의 서양식 약국엔 그림전시장이 있었다?! 상반된 컨셉의 결합(약국+예술),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다! 긴자의 명물, 일본의 화장품 명가, 시세이도(Shiseido)


  . 사장이 곧 아트디렉터  

쿠하라 신조(福原信三) 2 사장, 예술 애호가 ● 약국을 화장품기업으로 변신시킨 장본인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생소하던 1910년대 기업 최초로 디자인 부서(의장부) 설치 ● 시세이도 고유의 영문 타이포 및 동백꽃 모양의 앰블럼 창조    

 

. 시세이도 콤플렉스  

화장품 기업으로 변신 후, '지속성장' 대리점 2 5,000, 세계 시장 진출 성공 그러나 샴푸시장에선 만년 4! 7개 샴푸 브랜드를 합쳐도 TOP3 번번히 실패 시세이도의 해결전략은?    

 

. 예술성으로 돌파하다  

시세이도, 샴푸 프로젝트 가동 (2003) “ 앰블럼의 동백꽃을 모티브로 새로운 컨셉 창조   예술적인 TV 광고로 승부수 (2006) ● 카피: ‘일본 여성의 검은 머리는 무엇보다 아름답다 ● 이름: 츠바키(동백꽃) ● 용기: 심홍색 색조의 꽃병 모양 아름다운 샴푸 마케팅, 그 결과는?    

 

.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다  

● 출시 2주 만에 시장 1 2006년 연간 판매액 180억엔( 1,440억 원) ● 예술적인 광고 '연일화제' 여성들의 '' 개념 변화를 정확하게 포착한 결과  서구 동경 콤플렉스 극복, 동양여성으로서 자신감 회복  

 

. 시세이도의 감성역량 견인차는?  

 

1. 디자인 중심 경영  

● 독특한 '디자이너' 교육방식 - 신입 디자이너에게 1년 동안 글씨쓰기 교육 - 디자인 노하우 1 1도제식으로 전승 ● 세계적인 디자이너 배출 (ex, 야마나 아야오, 마쓰나가 신, 나카무라 마코토..) ● 디자인 부서의 경이로운 입사 경쟁률 800:1  

 

2. 다양성의 대응, 인문학  

● 사내 대학 '에콜 시세이도', 인문학 과정 개설 “글로벌 파도가 비지니스맨에게 요구하는 것은 다양성에의 대응력, 철학이나 문학을 배우는 의도도 거기에 있다 - CEO 마에다 신조  

 

3. 아름다움을 파는 기업  

● 다양한 예술지원 활동 ● 시세이도 아트갤러리 - 일본 最古 비영리 아트 갤러리 - 신인 아티스트 후원 - 디자이너/예술가들의 전시 기획   좋은 제품을 파는 기업에서, 아름다움을 파는 기업으로 각인되다!  

 

 

. 모든 제품에 미의식을 담아라  

“독창성과 예술성의 잡종 교배야 말로, 기술 수준이 평평해진 이 시대의 가장 강력한 신무기 - 존 마에다 총장(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 독창성: 혁신 제품 개발의 원동력 ● 예술성: 변화하는 고객의 감성을 읽어내는 대응력   예술성도 기업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다! 여러분 회사의 독창성과 예술성은 어디에 있나요?  

 

(박철원 옮김)

2009.8.12 SERICEO 강의자료에서 발췌Marketing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