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경영〕시세이도 / '예술성'이 최고경쟁력
Ⅰ. 긴자의 명물이 된 약국
1872년 日 최초의 서양식 약국엔 그림전시장이 있었다?! 상반된 컨셉의 결합(약국+예술),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다! 긴자의 명물, 일본의 화장품 명가, 시세이도(Shiseido)
Ⅱ. 사장이 곧 아트디렉터 후
쿠하라 신조(福原信三) ● 2代 사장, 예술 애호가 ● 약국을 화장품기업으로 변신시킨 장본인 ●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생소하던 1910년대 日 기업 최초로 디자인 부서(의장부) 설치 ● 시세이도 고유의 영문 타이포 및 동백꽃 모양의 앰블럼 창조
Ⅲ. 시세이도 콤플렉스
화장품 기업으로 변신 후, '지속성장' 대리점 2만 5,000개, 세계 시장 진출 성공 그러나 샴푸시장에선 만년 4위! 7개 샴푸 브랜드를 합쳐도 TOP3 번번히 실패 시세이도의 해결전략은?
Ⅳ. 예술성으로 돌파하다
시세이도, 샴푸 프로젝트 가동 (2003) “ 앰블럼의 동백꽃을 모티브로 새로운 컨셉 창조” 예술적인 TV 광고로 승부수 (2006) ● 카피: ‘일본 여성의 검은 머리는 무엇보다 아름답다’ ● 이름: 츠바키(동백꽃) ● 용기: 심홍색 색조의 꽃병 모양 아름다운 샴푸 마케팅, 그 결과는?
Ⅴ.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다
● 출시 2주 만에 시장 1위 ● 2006년 연간 판매액 180억엔(약 1,440억 원) ● 예술적인 광고 '연일화제' 日 여성들의 '美' 개념 변화를 정확하게 포착한 결과 → 서구 동경 콤플렉스 극복, 동양여성으로서 자신감 회복
Ⅵ. 시세이도의 감성역량 견인차는?
1. 디자인 중심 경영
● 독특한 '디자이너' 교육방식 - 신입 디자이너에게 1년 동안 글씨쓰기 교육 - 디자인 노하우 1대 1도제식으로 전승 ● 세계적인 디자이너 배출 (ex, 야마나 아야오, 마쓰나가 신, 나카무라 마코토..) ● 디자인 부서의 경이로운 입사 경쟁률 800:1
2. 다양성의 대응, 인문학
● 사내 대학 '에콜 시세이도', 인문학 과정 개설 “글로벌化의 파도가 비지니스맨에게 요구하는 것은 다양성에의 대응력, 철학이나 문학을 배우는 의도도 거기에 있다” - 現 CEO 마에다 신조
3. 아름다움을 파는 기업
● 다양한 예술지원 활동 ● 시세이도 아트갤러리 - 일본 最古의 비영리 아트 갤러리 - 신인 아티스트 후원 - 디자이너/예술가들의 전시 기획 좋은 제품을 파는 기업에서, 아름다움을 파는 기업으로 각인되다!
Ⅶ. 모든 제품에 미의식을 담아라
“독창성과 예술성의 잡종 교배야 말로, 기술 수준이 평평해진 이 시대의 가장 강력한 신무기” - 존 마에다 총장(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 ● 독창성: 혁신 제품 개발의 원동력 ● 예술성: 변화하는 고객의 감성을 읽어내는 대응력 예술성도 기업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다! 여러분 회사의 독창성과 예술성은 어디에 있나요?
(박철원 옮김)
2009.8.12 SERICEO 강의자료에서 발췌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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