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Hidden Champion

★거리(格力, Gree) / 불황을 이기는 중국의 강한 토종기업

Paul Ahn 2012. 7. 20. 17:54

★거리(格力, Gree) - 불황을 이기는 중국의 강한 토종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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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리 본사는 브랜드관리, 판매는 지역별 판매회사가 전담하는 이원적 구조 -

 

 □ 가전업계 불황에도 올 1~2월 시장점유율 32.6%로 올라    

 

○ 중국 내 에너지 절약 보조(節能惠民), 이구환신(以舊換新) 등 보조금 정책 철회와 부동산 시장 억제로 작년 3분기부터 중국 가구·가전 시장이 불황을 맞음.   

 

- 독일 유명 시장조사업체인 GFK에 따르면, 2011년 중국 가정용 에어컨 매출량은 3100만 대로 전년대비 9% 증가하는데 그침.   

 

- 이는 2010년 증가율인 30%보다 21%p나 떨어진 수치임.   

 

- 작년 3분기부터 상당수의 에어컨 기업이 국내외 수요 감소로 조업중단, 인원감축 등 경영난을 겪음.    

 

○ 중국 굴지의 토종 에어컨 생산기업인 거리(格力, Gree)는 작년 한해 전년대비 37.4% 증가한 835억17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함.   

 

- 영업이윤은 45억86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67%이나 증가함.   

 

- 특히 거리 에어컨은 2005년부터 연속 7년간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차지함.   

 

- 1995년부터 연속 17년간 중국 에어컨 판매량 1위를 차지함.   

 

- 2011년 거리 에어컨 총 판매량은 3455만 대로 전년대비 30.5%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이 전년대비 4%p 증가한 31.7%임.   

 

- 올 1~2월 거리의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한 510만 대이며, 시장점유율은 32.6%로 오름.   

 

- 올해 거리는 매출 1000억 위안 돌파를 목표로 함.   

 

- 거리는 1990년에 설립됐으며 광둥성 주하이(珠海)시에 소재한 중국 굴지의 토종 가전업체임.  

 

 

 

자료원 : 百度  

 

□ 기술개발, 품질 최우선주의로 소비자로 부터 인정받아    

 

○ 에어컨 산업이 전반적으로 저조함에도 거리가 양호한 실적을 거둔 것은 정부의 보조금정책에 의존하지 않고 기술, 품질 제고에 주력했기 때문임.   

 

- 거리는 다른 업종으로 확장하지 않고 냉각기분야에만 전념했으며 3개의 기술연구소와 중국에서는 유일하게 에너지절약 친환경냉각설비공정 연구기술센터를 설립함.   

 

- 거리는 1헤르츠 주파수 변환기술(1赫兹变频) 등 7개 국제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이외에도 거리가 보유한 에어컨 제조기술은 국제적인 수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고 평가받음.   

 

- 거리의 종업원수는 7만2671명이며, 이중 연구인력이 4561명으로 전체의 7.8% 차지함.    ○ 거리는 ‘정품전략(精品戰略)’을 추진하며 품질관리를 엄격히 실시함.   

 

- 이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은 ‘좋은 품질의 에어컨을 사려면 거리를 택한다’는 인식이 있음.   - 거리는 중국 정부로부터 ‘중국 유명 브랜드제품’, ‘국가수출 검사 면제제품’, 중국 품질협회 수여 ‘전국품질상(China Quality Award)’을 수상함.

 

- 거리는 중국 최초로 에어컨 포장 실험실을 설립했으며, 디자인, 연구개발, 생산 및 운송, A/S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를 몰모트로 삼지 않는다’는 모토로 최상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만전을 기함.   

 

- 2011년 거리는 주파수 변환 에어컨을 구입한 제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구입시점으로부터 1년 내 무료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여타 에어컨 기업에 비해 파격적인 서비스로 소비자 신뢰를 높임.  

 

 

□ 역할구분 명확한 유통구조가 거리 유통경쟁력 확보의 근간    

 

○ 기술력뿐만 아니라 유통구조가 매우 체계적으로 평가받음.   

 

- 거리 본사는 브랜드 관리에 주력하고 유통은 지역별로 소재한 판매회사가 맡음.   

 

- 성 단위 판매회사는 해당 성의 여러 도매기업과 거리 본사가 공동출자해 설립됨.   

 

- 성 단위 판매회사는 해당지역에서의 판매가격과 유통채널을 관리함.   

 

- 판매회사의 수익은 연말에 거리와 유통상의 투자지분에 따라 분배됨.   

 

- 지역판매회사에 대한 거리 본사의 출자지분은 일반적으로 유통상에 비해 낮음.   - 이외에 시급 유통업체들이 공동 출자해 지역판매회사에 해당하는 시급 분회사를 설립함.   

 

- 시급 분회사는 관할지역에서 거리 에어컨을 시급 유통상에 유통시키며 시급 유통상은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함.   

 

- 시급분회사는 시급 유통업체들만 출자해 설립한 것이기 때문에 거리본사는 시급 분회사에 대해 지분을 갖고 있지 않음.   

 

- 거리본사는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한 광고와 할인행사를 책임지며 성별 시급 분회사는 해당 지역의 광고와 할인·점포 인테리어를 맡음.   

 

- 거리의 지역판매회사는 중국 31개 성시에 설립됐으며 지역별, 단계별로 거리에어컨 판매유통채널이 형성됐음.   

 

- 중국 전역에 1만5000개에 달하는 거리 가전전문점이 있으며 거리전문점은 중국의 최대 가전소매유통체인인 쑤닝(蘇寧, 1724개), 궈메이(國美, 1079개)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음.   

 

- 유통단계별 역할이 명확하게 구분된 거리는 품질력뿐만 아니라 유통채널에서도 다른 에어컨 기업에 비해 우위인 것으로 평가됨.   거리제품의 단계별 유통구조

 

 

 

 

□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 2011년 거리의 해외매출은 145억4600만 위안으로 총 매출의 19%를 차지함.   

 

- 해외시장 매출은 전년대비 49.2% 증가해 국내시장 증가율보다 높음.   

 

- 2011년 6월 거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현지 법인을 설립, 미국시장 진출을 본격화함.   

 

- 2012년 3월 16일에는 거리 에어컨의 30초 분량 홍보 동영상이 뉴욕 타임스 스퀘어 광고판에 등장함.   

 

- 이 광고는 하루 160번 방영되며 앞으로 5년간 지속될 계획임.   

 

- 거리는 미국시장에서 출시한 제품이 전통제품보다 30% 이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임을 내세워 미국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자 함.    

 

○ 선 시장 확보, 후 공장진출 방식으로 브라질, 파키스탄, 베트남 등 시장에 진출함.   

 

- 1998년 거리는 브라질 시장에 진출함.   

 

- 당시 브라질에서 판매되는 에어컨은 모두 실내 공기 조화기였으나 거리는 실내기와 실외기가 분리된 에어컨을 판매함.   

- 판매개시 두달 반 만에 약 3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양호한 실적을 거둠.   

 

- 이후 거리는 브랜드인지도 제고에 주력, 2000년 브라질에서의 에어컨 매출액이 3000만 달러에 달하는 등 브라질의 2대 에어컨 브랜드로 부상함.   

 

- 브라질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구축한 이후인 2001년 2000만 달러를 투자해 브라질에 에어컨 연간 생산능력 20만대 규모의 공장을 설립함.   

 

- 브라질 진출 이후 거리는 파키스탄, 베트남에도 생산공장을 설립함.   

 

- 현재 거리의 제품은 세계 10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판매되며 거리제품 사용자가 2억 명을 돌파함.    

 

 

자료원: 産業在線, 中國經營報, 全球制冷網, 網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