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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아울렛몰

Paul Ahn 2007. 11. 7. 14:21

미국의 아울렛몰

 

팩토리 아울렛(Factory Outlet) 또는 팩토리 샵(Factory Shop)은 제조업체가 재고를 대중에게 직접 판매하는 오프라인 상점 또는 온라인 상점으로 공장이나 창고에 연결된 상점이다.

 

팩토리 아울렛의 태동

아울렛은 1930년대 미국 동부에 처음 등장했다. 팩토리 샵은 직원들에게 손상되거나 계절이 이월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으며, 점차 비 직원들에게 까지 확대 되었다.

 

1936 Anderson-Little (남성 의류 브랜드)은 기존 공장과는 별도로 아울렛 매장을 열었다. 1970 년대까지 아울렛 매장의 주요 목적은 초과되거나 손상된 상품을 처리하는 것이었다.

 

팩토리 아울렛 매장의 발명은 Dexter Shoe Company의 창립자 인 Harold Alfond의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Alfond는 공장 아울렛 상점의 발명으로 유명하다. 신발 제조과정에서 제품의 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FD(Factory damaged, 공장 하자품)라고 하며, 당시 업계에서는 이러한 FD를 한 쌍에 약 1달러에 판매하고 있었다.

 

1960 년대에 그는 Dexter Skowhegan공장에 아울렛 매장을 열고 자신의 FD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공장에서 상점에 공급할 하자품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Harold는 오래된 재고(도매 시장에서 판매되지 않는 1급 신발)를 넣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매우 잘 작동하여 Dexter의 통나무 집 스타일의 아울렛 상점이 뉴 잉글랜드 전역의 모든 교통량이 많은 도로에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1974 Vanity Fair는 펜실베니아 레딩에 최초의 멀티 스토어 아웃렛 센터를 열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미국에서는 아울렛 몰이 빠르게 성장했다. 미국의 전형적인 아울렛 몰은 100,000 ~ 200,000ft²(3,000~6,000)의 소매 공간으로 개발되었으나, 점차적으로 500,000 ~ 600,000 ft²(14,000~17,000)까지 증가 되었다.

 

평균적인 아웃렛 몰의 면적은 216,000 ft²( 6,000)이다. 2003년 미국의 아울렛 몰은 260개 매장에서 1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미국의 아울렛몰의 수는 1988 113개에서 1991 276, 1997 325, 2013 472개로 증가했다.

 

캐나다에서 Dixie Outlet Mall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으며 1999년에는 Vaughan Mills, 2013년에는 Toronto Premium Outlets로 이어졌다.

 

1995년 유럽의 소매 업체 BAA McArthurGlen"아울렛 마을"로 묘사하는 영국 옥스퍼드셔의 비스터 마을에 비스터 빌리지(Bicester Village)를 개발하여 영국의 관광명소로 만들었다.

 

1990년대 중후반부터 일본에서도 매장이 등장하고 있다.

 

 

〈미국 아울렛의 성장과 특징〉

 

1)아울렛 몰의 시초

-1960년대 Harold Alfond 운영한 Dexter Shoes Outlet이 팩토리 아울렛의 시초

-1974 Vanity Fair는 펜실베니아 레딩에 최초의 멀티 스토어 아웃렛 센터를 열어 현대적인 아울렛 포맫을 개발.

 

- 1979 명품중심으로 구성된 Woodbury Common Factory Outlet Mall이 프리미엄 아울렛이 개발

 

2)성장사

- 1970년대에 탄생, 80년대 성장, 90년대 성장 합병 바람, 2000년대 정체

 

3) 현황

- 300개의 아울렛 센터, 10,000 이상의 아울렛 스토어 체인 분포

- 내부장식이 거의 없이 창고식으로 꾸며졌으며 셀프식으로 판매

- 최근에는 조경시설, 정원, 푸드코트까지 갖춰 이제는 쇼핑센터와 차이를 없음

- 엔터테인먼트 시설의 강화 : 극장, 테마 식당 ( 임대면적의 15~20%)

 

4) 성장 원인

- 적정한 가치의 상품을 요구하는 소비자와 상품을 제공하는 소매업체의 증가

- 할인개념을 패션에 접목시키면서 시작

-백화점이나 제조업체가 재고품, 과잉 생산품, 반품, 하자상품, 비인기 상품을 곳에 모아 30~70%까지 가격인하판매

 

5) 특징

- 하나의 카테고리만 집중적으로 취급, 전체 MD에서 PB 구성비의 매출이 높음

 

6) Type

Strip Shopping Center (59%)

-도로를 따라 선형 구조. 초기 outlet 형태

- 편리한 입지 주차시설, 비교적 낮은 임대료 비용 센터 개발

- 면적 : 5 ~ 40만평방 피트

- 저렴한 상품 구입 경향이 강한 소비자. Bargain hunter 대상

 

Village(23%) :

-첼시의 프리미엄 아울렛이 대표사례 임

-고급 브랜드, 메이커 캐주얼 유명 브랜드, 메이커 중심의 팩토리 아울렛으로 구성

- 주차장이 점포를 둘러싸고 있으며 고객이 체류하는 시간을 연장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매장구성이 특징

- Value Shopper 타겟으로

 

Enclosed(18%) : 사계절 전천후 영업을 위한 대형 Mall

- 주로 대형업체의 테넌트들이 입점

 

7) 운영 주체에 따른 분류

REITs : 첼시, Tanger, Prime Retail 등이 5 대형 디벨로퍼에 의해 개발

- 전체 261 아울렛 55% 143 (면적 상으로는 60%)

 

독자적 디벨로퍼 : 88개사 118개의 아울렛 센터

 

 

첼시타입 & 밀스타입

 

 

우드베리 커먼 프리미엄 아울렛 (Woodbury Common Premium Outlet)

 

Chelsea Property Group이 전개하는 27개 아울렛 중 가장 대표적인 매장으로 뉴욕 맨하탄 북쪽으로 한시간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총면적 911천 평방 피트의 규모이고, 각종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이 평균 25-65%, 특별기간에는 85%까지도 할인 판매한다. 이곳은 전형적인 아울렛의 유형에서 벗어나 화려한 인테리어와 명품 디자이너 브랜드로 부유층 고객과 관광객을 유인(연간 1억명 추산)하고 있다.

 

대표 입점 브랜드는 Burberry, Calvin Klein, Chanel, Christian Dior, Dolce&Gabbana, Donna Karen, Escada, Fendi, Space(Prada & Miumiu), Gianni Versace, Giorgio Armani, Gucci, LVMH, Prada, Salvatore Ferragamo, Max Mara, Ralph Lauren, Bottega Veneta, Barneys New York, Malo, Neiman Marcus(Oscar de la Renata, Oleg Cassini ), La Perla, Lacoste, Eddie Bauer, Dr.Marten s, Levi s, French Connection, Joseph Abboud, TSE, Wolford, Warner Bros. Studio, Reebok, Nike, Lee 등의 의류 브랜드와

 

식기류 브랜드 Waterford/Wedgewood, Dansk, Corning Revere, Mikasa, Oneida, 디자이너 향수를 취급하는 Designer Fragrances, 시가 담배를 살 수 있는 International Cigar Factory Outlet,The Sony Factory Outlet 등이 있다.

 

 

포토맥 밀스 (Potomac Mills)

 

밀스에서 전개하는 12개 아울렛 몰 중 대표적인 매장으로, 1985919일 오픈하였다. 버지니아 중에 위치하고 있으며 ‘Shoppertainmentism'을 경험할 수 있는 리테일의 메카로서, 70%까지 할인 판매하는 220여개의 브랜드가 밀집되어있다. 몰 안에는 상품의 디테일을 소개하는 내부 방송국, MillsTV15관의 극장, 25곳의 푸드코트 등이 있다.

 

주요 입점 시설로는 AMC 15 Theatre, Books-A-Million, Burlington Coat Factory, Daffy's, Group USA, HomePlace, IKEA, JCPenney Outlet, Linens 'N Things, Marshalls, Mikasa, Nordstrom Rack, Off 5TH-Saks Fifth Avenue, Spiegel Outlet, Syms, TJ Maxx, Vans Skatepark 등이 있고

 

대표 입점 브랜드는 Ann Taylor Factory Store, BCBG, Big Dog Sportswear, Brooks Brothers, Cache, Calvin Klein, Donna Karan Company Store, Eddie Bauer Outlet, Escada, ESPRIT, Fossil Outlet, Gap Outlet, GUESS? Outlet, Harry & David, Jones N.Y., L.L. Bean Factory Store, Laura Ashley Outlet, Lenox, Nautica Clearance Center, 9 West Outlet, Oilily Outlet, Old Navy Outlet, Tahari, Tommy Hilfiger, Polo Ralph Lauren Factory Store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