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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렛 몰(Outlet Mall)

Paul Ahn 2007. 6. 14. 18:56

⊙아울렛 몰(Outlet 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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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렛

 

미국에서 1980년대 새로운 유통소매업의 형태로 브랜드·메이커의 의류, 액세서리 등의 유행이 지난 재고상품이나 통신판매의 쿨링오프(Cooling off) 반품상품, 사용에는 문제가 없는 결격품(진열재고) 등을 처분하기 위해서 주로 교외에 창고 또는 공장건물을 활용하여 저가격으로 판매하는 점포가 탄생하였다.

 

이와 같이 주로 재고처분을 하는 점포를 아울렛 스토어(Outlet Store)라고 불리우며 복수의 아울렛스토어를 쇼핑센터형태로 몰링 것을 아울렛 (Outlet Mall)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아울렛스토어는 Off Price Store, Last Call 등으로 불리운다.

 

 

〈아울렛의 분류〉

 

1)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 메이커 등이 자사 기획품이나 자사 생산품을 직접 판매하는 : 팩토리•아울렛(Factory Outlet)

- 소매점이 메이커로부터 구매하거나 위탁받은 재고품을 판매 : 리테일•아울렛(Retail Outlet)

 

2)입지조건에 따른 분류

- 도심형 / 교외형

 

3)공간활용형태에 따른 분류

- 집합형 / 개별점포형

 

4)운영형태에 따른 분류

- 수수료 / 임대·분양형

 

 

〈아울렛의 입지〉

 

아울렛 몰의 상당수는 고속도로나 간선도로에 인접한 교외부지나 관광지에 입지하고 있으며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와 전용 통로에서 직결되어 있는 곳도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초기투자(토지비, 건축비 ) 광역집객을 위한 저가판매를 성립시킴은 물론 도심부의 정상판매 유통점포와의 경합을 피하기 위한 출점전략이라고 있다.

 

더불어 부동산개발관점에서 장래 아울렛 몰의 활성화에 따른 주변 지가상승의 효과를 노릴 있다.

 

 

〈아울렛의 부대시설〉

 

- 아울렛 몰에서는 푸드코트, 지방특색음식 음식시설이나 오락, 휴게시설을 병설하여 집객과 수익증대를 모색하고 있다.

 

 

〈아울렛에서 구매동기〉

 

아울렛의 성장배경

 

1) 소비 구조의 양극화 심화 - 고가와 저가시장으로 이분화

2) 합리적 실용적인 구매 활성화 -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소비행태 변화

3) 수익창출에 한계를 들어낸 빅3 백화점 위주의 유통에 대응한 새로운 수익 창출 모델

4) 소비 양극화에 따른 브랜드들의 저가 시장 진출 활성화

5) 저금리로 인한 아울렛 개발에 시중 자금 유입

6) 전문 브랜드 가세로 아울렛의 태생적 문제점을 보완

 

 

아울렛개발 성공조건

 

1) 반경 3km 상권 내 인구 30~50만 이상을 확보
-
출점 지역 내 교통조건과 지역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
소비자에 대한 매력적인 컨셉을 개발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 전체를 위한 상품 구성 필요

-학생이나 주부보다 직장인이 많고 평일 보다 주말 매출이 월등히 높음

2) A급 브랜드 테넌트를 확보(100개 이상)해야 한다.
-
제조업체 입장에서 1개 브랜드 5개 정상매장 당 상설유통 1개 점포를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간주하고 있음

-평범, 무난, 중저가, 타겟층 넓은 브랜드 ,행사 브랜드(마케팅 활발) 선택 필요

-유명 브랜드의 상설 및 이코노믹 브랜드 선호

3) 주요 테넌트의 집적과 이를 전문 운영할 수 있는 관리체제를 확보해야 한다.

 

4) 집객력을 발휘할 수 있는 편의시설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개발·접목해야 한다.

5) 출점 이후 전문적인 관리 운영시스템을 유지해야 한다.

 

6) 건물 건축 비용이 평당 200만원대의 이하의 초기투자비용

-별도의 창고 설치 필요 : 컨테이너 박스 임대 또는 매입

 

 

〈한국의 아울렛 몰 현황〉

 

2009 기준 전국의 아울렛몰은 148개로 집계됐으며, 지역별로는 △경기권 69 △경상권 28 △서울 24 △충청권 16 △전라권 8 △기타 3 등의 순을 보였다.

 

오픈 시기는 2002 13, 2003 15, 2004 24, 2005 14, 2006 16, 2007 28, 2008 26 등으로 2002 이후 아울렛 개발이 활기를 띄었다.

 

최근에는 도심형보다는 교외형 아울렛이, 분양 임대보다는 수수료 방식의 아울렛 개발이 많았다.

 

운영 방식은 △수수료 60 △분양?임대 54 △직영 18 △기타 16 등으로 집계됐다.

 

입점 브랜드 수는 100 이상이 49, 50~100개가 44, 50 이하가 55개로 중대형 점포가  66% 차지했다.

 

 

〈한국의 아울렛 타입〉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몰

신세계 첼시 프리미엄 아울렛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도시 외곽형 프리미엄 아울렛 타운

문정동 아울렛 타운

일산 덕이동 아울렛 타운

구로동 아울렛 타운

김포공항 아울렛

 

⊙실용백화점형 아울렛

뉴코아 아울렛 (식품, 생활용품 포함)

2001아울렛 (식품, 생활용품 포함)

세이브존 (식품, 생활용품 포함)

마리오 아울렛 (패션중심)

W 아울렛

하이브랜드

 

⊙팩토리 타입 아울렛

2001 아울렛

오렌지 팩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