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 & Goods/@Hit Goods

2013년 상반기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4C"

Paul Ahn 2013. 1. 15. 10:02

[온라인 히트상품올 상반기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4C"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201406260100283400014910&cDateYear=2014&cDateMonth=06&cDateDay=26

 

오픈마켓 옥션이 인기 상품과 트렌드 분석을 통해 '4C(foresee)' 를 올 상반기 유통 키워드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옥션이 선정한 올해 유통 키워드는 홈 케어상품(Care goods), 칩 럭셔리(Cheap luxury), 엄마 쇼핑객(Chic and thrifty mom), 무형상품(Click on invisibility)이다. 4C는 각 항목의 머릿글자를 딴 것이기도 하지만 당장의 사치보다는 미래를 내다보는(foresee) 가치소비를 뜻하기도 한다.

 

■ 가족과 건강 생각하는 홈 케어 상품

미세먼지와 황사로 물티슈, 공기청정가전, 차량용 항균필터, 건강 먹거리 등 가족 건강을 위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물티슈는 올 상반기 80만 박스가 팔려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차량에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차량 항균필터도 30만개가 팔리면서 히트 상품 2위를 기록했다. 공기청정기는 45천만대가 팔려나가 히트 상품 9위에 오르며 봄철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했다. 건강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산지직송 과일(22만 박스, 3), 한줌견과류(28000 11), 주서기 및 원액기(15000, 14) 등도 인기 상품에 이름을 올렸다.  

 

■저렴하고 질 좋은 칩 럭셔리 상품 저렴하지만 품질이 좋은 상품도 실속형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았다.

 

대기업 제품에 비해 가격이 40% 저렴한 50인치 중소 브랜드 LED TV(6만대, 7)는 동계 올림픽, 월드컵 개막 특수를 누렸다. 1인 가구에서 주로 구입하던 즉석식품(15만개, 5)은 원할머니, 존슨빌 등 중소브랜드 상품 위주로 가족 외식 대용식으로 인기가 확산됐다.  

 

■유행에 민감하고 가격 할인 쫓는 엄마 쇼핑객

 

70~80년대에 태어나 인터넷과 모바일 쇼핑에 능하고 유행에 민감(chic)하면서도 가격할인을 쫓는 (thrifty) 엄마 쇼핑객들도 주고객으로 급부상했다. 옥션 조사 결과 모바일쇼핑 이용비중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 여성이었으며 유아동 용품의 모바일 이용비중은 타 카테고리 평균에 비해 10%나 높았다. 특히 패션 뷰티 상품이 인기였다. 화장품인 쿠션팩트(8만개 6), 폴리스판 소재의 시원한 냉장고 바지(12000, 16) 등의 제품이 많이 판매됐다.  

 

■ 온라인 효자로 떠오른 무형상품

 

올 상반기에는 보험, 렌탈과 같은 무형 상품으로도 온라인 쇼핑 항목이 확대됐다. 옥션은 지난 4월 리스업체인 리스존과 합작해 안마의자, 유모차, 가전 등 100만원 이상 고가 상품을 2~3년 할부로 구입할 수 있는 리스상품을 판매했다. 지난 5월에는 온라인 보험상품선불권도 선보였다.

 

모바일 e쿠폰 역시 새로운 선물 트렌드로 떠올랐다. 떡볶이·튀김 e쿠폰은 올 상반기에만 10만개 팔려 옥션 상반기 히트 상품 5위에 올랐다. 옥션 김용회 사업본부장은 " 지속적인 경기불황으로 저렴하지만 고급스러워 보이는 상품들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었다" "올해 상반기는 글로벌 스포츠 빅 이벤트, 초미세먼지와 같은 이상기후로 TV 와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 수요가 높았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 분위기상 안전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각별해지면서 신선식품 생산자실명제 도입 등 소비자 안심 마케팅도 확산됐다"고 덧붙였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