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TV Shopping

○스페인 TV 홈쇼핑 시장동향

Paul Ahn 2009. 2. 20. 17:13

○스페인 TV 홈쇼핑 시장동향

 

작성일 : 2007.9.28.

손수연·장재환 마드리드무역관

madridktc@kotra.or.kr


□ 개 관

 

 ○ 스페인은 TV 시청률이 매우 높은 국가로, 성인인구의 15.4%가 지속적으로TV를 시청함. 반면, TV 홈쇼핑은 유럽국가 대비 매우 저조한 편임. 이는 소비자들의 보수적인 성향에서 크게 기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스페인 소비자는 구매결정에 매우 신중하고 제품을 직접 보고 결정하는 오프라인 구매성향이 강하며, 온라인 구매는 성장세에 있으나 현재까지 CD·티켓·여행상품·책 등 한국 대비 전자상거래 초기단계임. 현재까지 현지 신용카드 거래가 한국처럼 활성화(무이자 분할납부 등)돼 있지 않은 것도 TV 쇼핑 등 원격쇼핑 비활성화 주요 요인임.

 

 ○ 이 보고서는 TV 홈쇼핑 이외에 인터넷, 카탈로그 쇼핑 등 보다 전통적인 쇼핑까지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겠음.

 


□ 시장 동향 및 규모

 

 ○ TV 홈쇼핑

   - 기본 무료채널인 TVE1,2, ANTENA 3 등 메이저 5대 방송 시청장가 전체 인구의 약 80%인 3000만 명이나, 국영방송인 TVE의 경우 TV 홈쇼핑 방송은 이뤄지지 않으며 ANTENA 3의 경우 새벽시간대에 짧게 방송되고 있음.

  - 현재 스페인 내 주요 TV 홈쇼핑 방영채널은 EHS, Canal Club, LTC의 3개가 있음. 이 중 EHS 및 Canal Club은 유료 TV인 digital+에서 24시간 방영되며, 한국 TV 홈쇼핑과 동일한 개념의 24시간 TV 홈쇼핑은 현재 EHS와 Canal Club 2개 채널임.


  - EHS사는 현지 TV 홈쇼핑의 선두주자로, 채널 89번에서 방송되는데, Digital +는 스페인 유료 방송 중 가장 인기 높은 Digital+의 기본 패키지에 포함됨.

 


홈페이지 : http://www.ehs.tv/

운영 : 24 시간 TV 홈쇼핑 방영 및 온라인 쇼핑몰 병행

주요판매제품 : 기능성 운동 기구 및 마사지 의자 등 피트니스 관련 제품, 소형 가전, 아이디어 주방제품, 모조 액세서리, 가정용 소형 공구, 어린이 비디오 및 CD 등임.

비고 : 마케팅 담당인 Mr. Antonio 는 1일 최대 총 시청자수는 100만 명으로 골드 타임에는 400만 명까지 확보, 1일 판매건수는 약 5000건(명 )한국산 제품 취급경험 유(대우·삼성·키친웨어류). 이 외 일반 전국방송 및 지방방송에 시간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예로 La Sexta 채널 및 Hogar 10 채널 5:30~8:30 대에 방송 중임.



홈페이지 : http://www.canalclub.es

운영 : 24시간 TV 홈쇼핑 방영 및 온라인 쇼핑몰 병행

주요 판매제품 : TV, 소형가전 등

비고 : 한국산 제품 취급 경험 유



홈페이지 : http://www.elcorteingles.es/multitienda/LTC

운영 : 온라인 쇼핑몰에 집중, TV는 일부 광고

주요 판매제품 :  소형가전, 키친웨어, TV, 잡화류

비고 : 백화점 엘 꼬르떼 잉글레스와 운영, TV 홈쇼핑 전문채널은 아니나 주기적으로 광고방송

 

 ○ 인터넷 쇼핑

  - 스페인 국내에서 인터넷 판매는 단일 판매방식으로 운용되기 보다 오프라인 판매기반이 튼튼한 대형 유통업체들이 인터넷 상에서 온라인 카탈로그를 제공하고 물건 운송을 하는 오프라인 판매 보조기능을 수행함.


  - 2006년 초 스페인상공관광부 산하 정보사회화추진기구 조사에 따르면 2005년 현재 스페인 전자상거래 규모는 약 21억 유로 선임. 2000~05년간 스페인 전자상거래규모는 약 60% 가량 성장했으나, 영국·독일·프랑스와 비교 시 규모 면에서 다분히 뒤쳐짐.


  - 스페인 네티즌의 42%가 인터넷 구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주요 구매제품은 여행상품·티켓·CD·책 구입으로 나타남.

 

 ○ 카탈로그 판매

  - 스페인 주요 도시지역에서 카탈로그 판매는 현재까지 인기 높은 판촉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음. 무료 소형 전단지 형태로 주요 거리, 전철역 등 이동인구가 많은 곳의 출근 시간대에 무료로 배포되고 있음.

 

 

자료원 : red.es, EHS 인터뷰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