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산운무(廬山雲霧)
http://cafe.daum.net/teameeting/JBbo/56?q=%BF%A9%BB%EA%BF%EE%B9%AB
여산의 차재배는 매우 오래되는데 2000년의 역사를 가진 전통선차이다.
동진 시대때 처음 여산차로 처음나타냄. 여산 운무로는 명대(155년후반) 여산현의 여산지에 기록 되어 있다
중국 강서성 여산에서 생산된다.
북쪽에는 구강(九江)을 통해 양자강(揚子江)과 연결되고, 동쪽에는 중국에서 가장 넓은 호수인 파양호(番+邑陽湖)가 있다. 양자강과 파양호 사이의 너른 평원에 불쑥 솟아있는 여산은 강과 호수와 산이 어울린 명산으로 꼽힌다.
그래서 당나라때 백낙천(白樂天)은
"광려산의 기묘함과 빼어남은 천하의 으뜸"(匡廬奇秀甲天下)이라고 하였다.
또 예로부터 여산의 물이 깨끗하기로 유명하다. 명산 명차라고 이런 청청한 지형과 사시 사철 피어 나는 운무 속에 자라난 차가 여산운무차이다. 이태백은 여산에 머물러 영원히 인간세계를 떠나고 싶다고 했다.
西登香爐峰 南見瀑布水
掛流三千丈 噴壑數十里....
而我樂名山 對之心益閑
仍諧宿所好 永遠辭人間
서쪽으로 향로봉에 올라 남쪽으로 폭포수를 바라보니 걸려있는 물길은 삼천장이오 뻗어간 골짜기는 수십리라네.... 나는 명산을 좋아하여 산을 대하면 마음이 더욱 한가해져서 그대로 좋은 곳에 머물러 영원히 인간세계를 떠나고 싶네
*차잎의 모양 :
선 녹색을 가지면서 옅은 황색이 띈다. 흰빛이 어우러져 있고 가늘고 길게 말려져 있다.
*차맛 :
맑고 깨끗하다.(독특한맛이다) 탕색이 투명하고 맑고 그윽하다.
*제다 :
제다공정이 정밀하다(9단계)
①살청(저온 솥에서 저온 살청)
②식히기 (체에 올려 키질→열을 빨리 식히기위해)
③유념(약하게 비비기)
④고르기(비비차잎을 바구니에 펴서 고르고 잠깐널어 둔다.)
⑤재살청(솥의 온도는 150。 넘지않는다.)
⑥유념
⑦고르기
⑧건조(저온에서 30분이상한다. 완전건조)
⑨키질을 해서 차모를 (시큼한작용) 털어 낸다.
*특징 :
차의 기운이 살아 있으며 강한차이다. 선승들에 의해 만들어져 전승됨(변형이 없다.) 제다 공정이 정밀하다. 한식전후로 만든차가 상품이다.
- 저온차는 산소차단하여 밀봉하면 잘숙성이 된다. 계절이 지난후에 마셔도 맛이 좋다.(효소자체가 살아있다.) 고온차는 바짝 볶아져서 효소 자체가 파괴 (오래두면 변질)
- 廬山雲霧 여산운무 (노산운무)
많은 사람들이 차의 한자 이름과 관련해서 혼돈
여산을 다녀오다.
http://blog.daum.net/clara1/159
십대 명차인 여산운무의 생산지 여산은 중국 호북성 무한에서 버스로 두 세시간 정도 달려 양자강의 아홉줄기가 만난다는 구강이라는 곳에 있었다. 전혀 오염되지 않는 곳에 차밭이 있었으며 너무나 맑고 새벽녘에 피어오르는 안개는 너무나 환상적이었다.
운무가 피어오르는 여산 여산운무의 차밭은 해발 400 에서 1000 미터 고지에 있었다. 비가와서 직접 차잎을 따보진 못하고 먼발치에서 아쉬움을 달랬다. 올해는 기온이 낮아서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중국도 수확되는 차잎의 양이 많지않았다..
제다방법 제다방법은 전통적인 수작업으로 거의 유념은 하지않고 살청 기본적인 건조가 솥에서 시작해 솥에서 끝났다. 살청온도가 섭씨180~200도에서15분 에서 20분 정도 이뤄지고 어린 차잎은 섭씨130도 정도에서 약하게 하였다. 특별한 유념은 하지않고 각반 정도로 차잎의 손상이 거의 없었다.
제다하는 모습(살청) 연료는 나무 (목탄)을 사용하여 홍배기에서 섭씨60~70도정도에서 20~30분 정도 건조를하였다. 명 청대의 홍배와는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가스나 전기를 사용하지않고 목탄을 사용하여 생잎에서 차가 만들어 지기까지 40분에서 1시간정도 소요되었다.
나무(목탄)를 연료로 사용하는 아궁이
홍배기(목탄사용)
600그램 정도 생잎을 가공하여 약 150그램정도 차를 만들었다. 보통 3월 말경에 첫 차를 따는데 올해는 늦어 4월 3일에 첫차를 수확하였다 이 후로 5월까지 4회 정도 차를 딴다. 저온에서 유념도 하지않고 차잎을 살짝 기절(?)상태에서 차를 만들기 때문에 차잎의 손상이 없고 불로 고소한 맛을 낸 덖음차와는 달리 차 맛이 아주 순하고 차향이 은은하게 퍼졌으며 달콤한 뒷맛이 아주 오래도록 취하게 만들었다. 비속에 피어오르는 운무와 차에 취한 여산이었다.
여산 운무차의 전설
http://blog.naver.com/pjskja/120007191468
강서(江西)성 노산(盧山)은 운무차(雲霧茶)가 나서 유명한 곳입니다. 노산에서 나는 운무차는 향이 상큼하고 맛이 부드러워 명산에서 나는 명차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노산 운무차에 대한 전설이 아주 많습니다. 그 중 한가지는 중국 4대 명작의 하나인 서유기에서 나오는 손오공(孫悟空)과 연관됩니다.
전하는데 의하면 손오공이 화과산(花果山)에서 원숭이왕을 할때의 일이라고 합니다. 손오공은 화과산에서 복숭아를 비롯한 여러가지 과일에 술을 마시면서 신선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손오공은 하늘세상에서 옥황상제(玉皇上帝)와 왕모낭낭(王母娘娘)이 마시던 신선차가 생각나서 하늘 세상으로 가려로 구름위로 날아올라갔습니다.
손오공이 구름위에서 이 땅을 내려다 보니 중국땅의 남쪽이 파아랗게 보였습니다. 다시 자세히 보니 그것은 차나무 밭이였습니다. 때는 가을이라 차나무씨가 달렸는데 손오공은 그 씨를 어떻게 받아서 화과산으로 가져가야 할지를 몰랐습니다. 그 때 새들아 날아와서 여기서 뭘 하냐고 원숭이왕에게 물었습니다.
원숭이왈 : "내가 사는 화과산이 좋은데 차나무가 없어서 이 차나무를 심으려 하는데 어떻게 심는지 몰라서 그러노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못 새들이 너도나도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도와드릴게요." 그러고는 차나무밭에 내려앉아 차종자를 받아서 입에 물고 화과산을 향해 날기 시작했습니다.
새들이 산을 넘고 물을 건너 화과산으로 가는데 노산상공에 이르러 아아한 노산의 아름다운 경치에 끌려 앞서가던 새가 저도 모르게 노래를 불렀습니다. 그러자 다른 새들도 함께 노래를 불러 입에 물었던 차종자가 노산의 뭇산봉에 떨어졌습니다.
하여 화과산의 손오공은 차종자를 얻지 못했지만 그로부터 구름이 자욱한 노산에서 차나무가 자라났고 향이 코를 찌르는 명차인 운무차라는 이름을 가지고 내외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아름다운 경관때문에 화과산에 뿌리를 내려야 될 차가 노산에 뿌리 내려 오늘의 운무차로 되게 되었다는 아름다운 전설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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