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Online to Offline 마케팅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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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방식의 서비스를 말한다. 정보가 빠르게 유통되는 온라인과 실제 소비가 일어나는 오프라인의 특징을 결합한 개념이다.
특히 모바일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마케팅부터 결제, 쿠폰 제공 등 모바일 정보와 오프라인 구매를 연결·확장한다.
스마트폰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이 O2O에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실제 구매는 저렴한 온라인으로 하는 쇼루밍(Showrooming)이 많았다면, 스마트폰 등장 이후엔 온라인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현상인 웹루밍(Webrooming)이 나타났다.
이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방식인 O2O 서비스 역시 증가했다.
O2O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모바일에서 결제하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받아갈 수 있는 형태부터, 모바일 배달 주문 서비스나 택시 호출 서비스 등이 대표적인 O2O 서비스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 중 하나로 O2O를 꼽았다.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과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 발전으로 확대되기 시작한 O2O 시장은 추후 300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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