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E-Commerce

⊙소셜커머스 시장 및 소셜커머스 소비자에 대한 이해

Paul Ahn 2006. 2. 15. 09:51

⊙소셜커머스 시장 및 소셜커머스 소비자에 대한 이해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seq=7472&board_id=issue_trend

#

 

030114_소셜커머스 시장 및 소셜커머스 소비자에 대한 이해.pdf
2.67MB

 

 

2010년 뜨거운 이슈를 불러일으키며 등장한 소셜커머스는 올해 1조 5천억 원의 시장을 형성하며 단기간 내에 빠른 성장력을 보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e-커머스라고 정의되어지는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기존에 행해졌던 일반적인 전자상거래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그 중 가장 큰 차이점은 상거래 행위에 있어 소셜커머스는 인맥과 구전을 통한 정보습득과 설득 과정이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기존의 방식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소비자 스스로가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찾고, 판단하고, 비교해야 했다면, 소셜커머스의 상거래 방식은 ‘인맥’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정보 습득과 설득과정이 소셜미디어를 매개로 정보가 흐르고 설득이 진행되기 때문에 인맥을 통한 믿을만한 정보는 빠르게 확산된다. 기존의 온라인 공동구매는 ‘집단성’이 중요했다면, 소셜커머스는 단지 ‘집단성’에만 국한된 것만이 아닌 ‘소셜네트워크’가 중심인 것이다. 더불어 파격적인 할인 혜택으로 인한 소비자의 높은 호응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은 2년 여 만에 급속히 팽창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급격한 성장은 상당수의 문제점들을 야기시키며 다소 주춤한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시장에 진입한 많은 업체들이 투자유치 및 M&A 등 외형 성장에만 급급한 경향을 보이고 있고, 판매상품 품질 관리에 소홀하거나 불합리한 환불규정을 적용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노출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소셜커머스의 현황을 파악하고, 성장이 다소 주춤한 현 시장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발견하여, 보다 질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도록 하고자 작성되었다. 소셜커머스를 궁금해 하는 기업 실무자, 광고주나 마케터에게 소셜커머스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하고 또 이 시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seq=7472&board_id=issue_trend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국내에는 2010년 초 처음 도입되어 티켓몬스터, 쿠팡, 쿠펀지, 세일폰, 쿠폰모아 등 현재 40여 개 업체가 운영 중이다.

 

*'소셜'(social)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에서 온라인상의 사회관계망 또는 그 미디어를 뜻하며, '커머스'(commerce)는 상업, 즉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모든 사업 활동을 의미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물품을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이 소셜 커머스 분야에 해당한다.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 11월 야후를 통해 처음 사용되면서 확산되기 시작했다. 야후는 장바구니, 평점 등을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를 소셜 커머스라고 불렀다.

 

*소셜 커머스의 대표적인 분야인 소셜 쇼핑(social shopping)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일정 참가자 이상이 구매 신청을 하면 가격을 할인해주는 비지니스 모델로, 2008 10월 미국 시카고에 설립된 온라인 할인 쿠폰 업체 그루폰(Groupon)이 처음 만들어 성공을 거두었다. 그루폰은 'Group' 'Coupon'의 합성어로 직역하면 '단체 쿠폰'이라는 뜻을 갖는다.

 

*상품의 할인 폭이 50% 이상 되고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쿠폰 판매 자체는 소매업체에 크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 커머스 방식으로 상품 판매를 하는 이유는 광고 효과 때문이다.

 

*마땅한 광고수단이 없는 소규모 소매업체들은 쿠폰을 판매함으로써 일정 기간 엄청난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쿠폰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쿠폰을 소진하기 위해 매장을 방문해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후 소비자가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구매후기를 남김으로써 상당 기간 광고 효과를 지속할 수 있다.

 

*대표적인 소셜 커머스 업체인 그루폰은 2010년 현재 세계 35개국 300여 개 도시에 진출해 있다. 최근에는 한국 소셜 커머스 벤처기업인 딜즈온의 지분 80%를 인수하며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루폰은 창업한 지 1 6개월 만에 3 5,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에는 2010년 초 처음 도입되어 티켓몬스터, 쿠팡, 쿠펀지, 세일폰, 쿠폰모아 등 현재 40여 개 업체가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