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현황과 전망
http://delco.co.kr/pages/sub4_01.htm?db=rec1&page=1&part=&word=&sort=&id=423&type=read
온라인쇼핑은 금년에 유통소매업계 시장점유율 1위로 등극할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통신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호(http://www.delco.co.kr)에서는 온라인쇼핑 업계의 성장 환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자료는 대한상공회의소 및 사단법인 한국유통학회 세미나에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윤태 사무국장이 발표한 자료를 요약 정리한 내용이다.)
1. 2010년 온라인쇼핑 현황
1)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
- 소매시장에서 온라인쇼핑은 2007년 20조원 정도였으나 2010년에는 약 34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이는 연평균 20% 이상 성장한것 임.
- 또한 시장점유율에서 2007년 백화점을 추월한데 이어 2010년에는 대형마트(약 33.7조)를 넘어서며 유통업계 1위로 전망.
- 온라인쇼핑 34.2조>대형마트>33.7조>백화점 24.2조>수퍼마켓 23.5조
- 온라인쇼핑 매체별 실적을 보면 2010년 약 34조원 중 인터넷쇼핑몰이 약 27.8조원으로 7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TV홈쇼핑업계가 약 5.6조원으로 16%를 점유.
- 성장률을 살펴보면 최근 2년간 큰 폭으로 신장하였음. TV홈쇼핑은 2009년 17%, 2010년 20% 증가하였고, 인터넷쇼핑의 경우 2009년 22%, 2010년 26% 신장할 것으로 보임. 이러한 고성장의 주요 요인은 신종플루, 폭설, 잦은 강우 등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요인에 힘입은 바가 큰 것으로 보임.
2) 2010년 온라인쇼핑업계 주요 이슈
- 2010년에 온라인쇼핑업계의 주요 화제는 신규업체에 대한 정부의 허용 여부, 중국과 동남아 시장 진출 및 성공 가능성, 그리고 M&A로 요약됨.
- 신규업체 진출에 따른 경쟁 격화에 대응하면서 신 성장 동력확보가 업계의 주요 현안으로 부상.
3) 한, 중, 일 소매시장과 온라인쇼핑 비교
- 소매시장 규모는 최근 3년간 한국 연평균 5%, 중국은 15%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일본의 경우 -0.8%를 기록하여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3개국 온라인쇼핑 성장률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2009년 기준으로 한국 24.8%, 중국 104%, 일본 9.3%임.
- 소매시장에서 온라인쇼핑 비율(2009년 기준)은 한국 10.8%, 중국 2.2%, 일본 6.3%로 나타나고 있음. 인터넷 기반 발달로 우리나라의 시장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중국과 일본의 성장 잠재율이 큰 것으로 보임.
2. 온라인쇼핑 성장 환경
- 온라인쇼핑이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한 요인은 인터넷과 TV매체가 발달하고 있기 때문.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 이용율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쇼핑은 약 50% 증가하였음.
- TV 매체에 대한 시청가구 중 케이블TV 시청자 수가 줄어들었으나 IPTV 가입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는 TV 매체 시청가구 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TV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TV홈쇼핑업계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3. 온라인쇼핑 매체별 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 인터넷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향후에도 온라인쇼핑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임. 스마트폰 보급 확대, 휴대폰쇼핑 솔루션 개발 등으로 M-commerce 쇼핑 시장과 IPTV, DATATV 업계가 발전하면서 T-commerce 쇼핑 시장도 유망.
- 한편 온라인쇼핑업계는 업계에 적합한 MD 개발 등이 지속되면서 편의성과 가격경쟁력에서 유리하여 구매 고객층을 넓혀갈 것으로 보이며 시장규모는 2011년 약40조, 2012년 약48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주류 판매 등 신규 MD 개발, 소비자보호, 개인정보 유출 문제 등은 온라인쇼핑업계가 지속적으로 해결해 가야 할 문제임.
⊙전자 상거래(e-commerce)
전자 상거래(電子商去來, electronic commerce, e-commerce, eCommerce)는 컴퓨터 등을 이용해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즉, 전자적 매체(시스템)를 이용하여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제품이나 용역을 사고 파는 거래행위이다. 현대의 전자 상거래는 더 넓은 범위에 있어서 전자우편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보통 월드 와이드 웹을 사용한다.
전자 비즈니스(E-business)의 한 부분으로서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다른 디지털 기술들을 이용해 전자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전자상거래는 광고, 마케팅, 고객 지원, 배송, 지불 등과 같은 활동들을 포함한다.
인터넷상에 비디오와 그래픽으로 구성된 가상시장에서 세계 각국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중간상 없는 교역을 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나 전자화폐를 통한 대금결제가 가능하다.
전자 상거래는 B2C(Business-to-Consumer) 및 B2B(Business-to-Business) 두 부문 모두에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B2C 전자 상거래에서 소매업체 또는 기타 비즈니스는 최종 고객에게 직접 판매합니다. B2B 전자 상거래에서는 한 비즈니스가 다른 비즈니스에 판매합니다. 두 부문 모두에서 대부분의 기업의 목표는 고객이 디지털 장치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것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전자 상거래의 비즈니스 가치〉
전자 상거래 매출 성장률은 26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에 전 세계 소매 전자 상거래 매출은 $2.3조에 이르렀고, 불과 4년 후인 2021년에는 매출이 $4.88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상거래와 통신판매간의 관계〉
전자상거래라고 할 때 보통 인터넷쇼핑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통신판매를 포함하여 보다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인터넷쇼핑은 전자상거래인 동시에 통신판매에 해당되나, TV홈쇼핑이나 카탈로그 쇼핑 등은 엄격히 말해 통신판매이지만 전자상거래는 아님
@전자상거래
재화 또는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상행위
전자문서란 컴퓨터 등 정보처리시스템에 의하여 전자적 형태로 작성, 송·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함
주문, 결제, 이행단계중 하나의 단계에서 전자문서가 활용될 경우 전자상거래가 성립함
@통신판매
전기통신(전화 등)이나 우편 등 비대면(非對面)의 방법으로 상품 등의 판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청약을 받아 재화 등을 판매하는 행위
예시 : 인터넷쇼핑, TV홈쇼핑, 카탈로그 쇼핑, 성인사이트, 인터넷어학원, 인터넷 게임 등
〈전자상거래와 통신판매간의 관계〉
전자상거래라고 할 때 보통 인터넷쇼핑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통신판매를 포함하여 보다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인터넷쇼핑은 전자상거래인 동시에 통신판매에 해당되나, TV홈쇼핑이나 카탈로그 쇼핑 등은 엄격히 말해 통신판매이지만 전자상거래는 아님
'Retail Issue > @E-Commer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터와 소비자 트렌드 (0) | 2006.08.31 |
---|---|
⊙인터넷쇼핑시장의 변화와 대응전략 (0) | 2006.07.05 |
⊙오픈마켓(Open market) (0) | 2006.03.07 |
⊙소셜커머스 시장 및 소셜커머스 소비자에 대한 이해 (0) | 2006.02.15 |
⊙인터넷 쇼핑몰 (0) | 2006.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