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E-Commerce

⊙인터넷 쇼핑몰

Paul Ahn 2006. 1. 1. 15:00

인터넷 쇼핑몰

 

. 인터넷 쇼핑몰 업종의 개관

 

1. 인터넷 쇼핑몰업의 의의

 

.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과 특성

 

우리나라의 쇼핑몰 시장은 크게,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나눌 수 있다.

온라인 시장은 TV홈쇼핑, 인터넷 쇼핑몰으로 구분된다.

 

 

이미 인터넷 쇼핑몰의 규모는 오프라인을 능가하고 있으며, 그 편리성과 신속성 때문의 특성으로 그 규모는 해가 갈수록 팽창하고 있다.

 

또한, 그에 따른 많은 파생상품이 생기고, 파생사업이 생기고, 새로운 사업영역이 생기고, 신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이러한 시장의 성장은 수많은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통구조 등이 단순화되어 있다.

전통적상거래에서의 기업, 도매, 소매, 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구조의 복잡함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고비용의 위험,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부담, 비합리적인 유통 구조 등을 단순화시켜서 비용절감, 합리적인 유통구조,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부담 감소 등의 장점이 있다.

 

둘째, 지역의 글로벌화이다.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어졌던 거래가 온라인으로 옮겨지면서 그 활동범위가 지역을 넘어 글로벌화 되었다.

 

셋째, 시간의 무제한성을 들 수 있다.

영업시간을 제외한 시간에는 영업을 못했다면 온라인에서는 24시간의 365일의 영업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넷째, 정보 수집 능력이다.

오프라인에서는 인력위주로 정보를 찾고 검색했다면, 온라인에서는 조그만 노력으로 방대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다섯째, 마케팅의 기법의 다양성이다.

오프라인의 경우 일방적 마케팅이 주였다면, 이제는 쌍방향 일대일 마케팅으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그동안 TV, 라디오, 신문 등에 한정돼 있던 마케팅 기법이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생겨나고 있다.

 

여섯째, 고객대응의 신속성이다.

그동안 영업시간이 아니거나, 장소의 제약, 이동의 제약 등으로 고객대응의 지연시간이 길었다. 그러나 이제는 고객의 요구를 포착하는 즉시 해결하고 대응할 수 있다.

 

일곱째, 판매거점이 불필요하다.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물리적 판매 공간, 즉 오프라인 판매점이 있어야 하고, 직원이 있어야 했었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판매점과 판매원이 필요가 없다.

 

여덟째, 지불방법의 다양성이다.

인터넷 쇼핑몰을 활용하여 구매할 경우 신용카드, 인터넷 뱅킹등의 다양한 지불결제 방법을 활용하여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다는 것이다.

 

. 인터넷 쇼핑의 유형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을 크게 종합몰, 전문몰의 두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종합몰의 경우는 각종 상품군의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여러 종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인터넷쇼핑몰로써 모든 물건을 취합해 판매하는 곳을 말한다.

 

예를 들면, 옥션, G-마켓, 11번가 등이 있다. 또한 종합몰 내에서도, 순수 종합몰, 백화점 종합몰, 그리고 홈쇼핑 결합 종합몰이 있다우선 순수 종합몰의 경우는 옥션, G-마켓, 11번가 등 주력 사업이 인터넷 쇼핑몰인 것들이다.

 

그리고 백화점 종합물의 경우는 신세계 백화점, 현대 백화점, 그랜드 백화점 등 오프라인의 백화점 매장과, 온라인 매장을 결합한 종류이다.

 

마지막으로, 홈쇼핑 결합 종합물의 경우는, GS이숍 등 주력이 홈쇼핑인 종합몰인 경우다. 홈쇼핑의 부족한 면을 온라인으로 채워 그 공백을 메우는 결합몰인 경우이다.

 

둘째, 전문몰의 경우는 하나 혹은 주된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로써 여러 가지의 상품을 취합하여 파는것이 아니라, 한 가지나 두 가지의 소품종의 상품을 다변화시켜 전문적으로 파는 인터넷 쇼핑몰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 오토바이, 부동산판매 사이트가 있다.

 

 

2. 인터넷 쇼핑몰업종의 시장현황

 

. 매출동향

 

. 업계현황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업체는 2009 1/4분기를 기준으로 1,017개이며, 이는 인터넷상에서 B2C거래를 주로 하고 주문기능이 있는 사이버쇼핑업체를 말한다.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 동분기에 비해 음식료품(32.7%), 컴퓨터 및 주변기기(19.0%), 화장품(14.2%) 등에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여행 및 예약서비스(-14.3%), 생활자동차용품(-9.3%) 등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업체는 1,415개이며, 이는 주로 국내 상장법인, 코스닥등록법인, 공기업, e-마켓플레이스 및 기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다. 추가적으로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업체는 484개 기관으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정부기관들이 속한다.

 

. 시장동향

 

2009 1/4분기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1492,370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7.1% 증가하였고, 전분기에 비해서는 10.3% 감소하였다. 거래주체별로 보면 전년동분기에 비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의 거래액이 17 6,470 억원으로152.4% 크게 증가하였고,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액은 3 180억원으로 5.9% 증가하였지만 전자상거래의 85%이상 차지하는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거래액은 127 300억원으로 0.8%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9 1/4분기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4 6,93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5.8% 증가, 전분기 대비 1.8% 감소하였다.

 

1) 사업체 수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는 업체는 2009 1/4분기를 기준으로 1,017개이며, 이는 인터넷상에서 B2C거래를 주로 하고 주문기능이 있는 사이버쇼핑업체를 말한다.

 

또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즉 B2B거래를 운영하는 업체는 1,415개이며, 이는 주로 국내 상장법인, 코스닥 등록법인, 공기업, e-마켓플레이스 및 기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다. 추가적으로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를 운영하는 업체 484개 기관으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교육청 등 정부기관들이 속한다.

 

 

. 인터넷 쇼핑몰 창업 체크사항

 

1. 창업 체크리스트

 

. 창업준비사항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할 때 준비할 사항이 많이있다. 따라서 창업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확인하면서 창업에 임하면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사업자등록방법

 

사업장마다 등록하여야 하며, 사업 개시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사업장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 신청하여야 한다.

신규로 사업을 개시하고자 하는 사람은 사업개시일 이전이라도 등록이 가능하므로,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할 경우 사업개시일 이전에 우선적으로 사업자 등록 신청을 하는 것도 무방하다.

 

 

.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전략 및 성공사례

 

1. 성공전략

 

. 상품전략(product)

 

백화점보다 더 백화점다운 제품을 구색한다.

백화점은 최고 명품만을 지향하고 있어, 유통업체중 다양한 제품구색을 갖춘백화점다운 유통업체는 인터넷 쇼핑몰 뿐이다. 실례로 인터넷 업체들은 자동차에서 여행상품까지 3만 여종의 상품이외에, IKEA(유럽의 가구 업체)등 오프라인에서 구매가 불가능한 브랜드도 취급하고 있다. 특히 입소문에 의한 고객감동을 줄 수 있는 기획상품을 만들어서 상품의 종류를 결정하고 분류하여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

 

. 가격전략(price)

 

할인점보다 더 할인점다운 가격을 제공한다.

할인점이 다점포 전략과 글로벌 소싱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면, 인터넷 업체들은 다양한 판매자 유입을 통한 경쟁으로 저가를 실현했다. 또한 할인점들이 가격정찰제로 고정된 거래방식을 고수하는 반면, 인터넷 쇼핑몰들은 공동구매, 경매, 즉시구매 등 다양한 거래방식을 제공한다. 실례로 ‘흥정하기’, ‘행운경매와 같은 가격설정방법은 인터넷 쇼핑몰만이 가능한 경쟁력 확보방안이다.

 

. 유통전략(place)

 

판매자의 유입과 경쟁을 촉진시킨다. 중개몰이 성공한 이유는 소비자 유인과 함께 다양한 판매자들을 중개몰로 유인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 고객에게 쇼핑 재미를 제공해 주는 제품구색, 저렴한 가격, 가격비교사이트와의 연계는 판매자수가 증가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업체와의 경쟁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판매자의 유입에 노력한 후, 전략적으로 판매자간 경쟁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

 

. 촉진전략(promotion)

 

정보 공유 사이트와의 적극적인 연계와 구매경험에 관한 댓글의 자산화에 주력하고 있다. 인터넷 구매의 가장 큰 강점은 동일 브랜드, 동일 사양이라도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어느 판매자가 가장 저렴한지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나와(www.danawa.com)와 같은 비교사이트나 디씨인사이트와 같은 마니아 사이트는 쇼핑몰 이벤트, 신제품 정보, 구매가이드, 전문가 의견 등을 제공함으로서 객관적인 제품평가기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아마존이 소비자의 자발제품참여에 의한 품평으로 성공을 거두었듯이 인터넷 쇼핑몰도 댓글의 자산화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쇼핑재미 극대화를 통해 젊은 층을 집중 공략한다. 전통업체와의 경쟁은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을 위한 전제조건이며, 이와 관련하여 젊은 세대는 현재와 미래의 가장 중요한 목표 시장이 된다.

 

가격, 정보, 브랜드, 쇼핑재미를 중시하는 젊은층의 욕구를 경매, 다양한 제품, 솔직한 댓글로 충족시켜 준 것이 성공의 주요 원인이다.

 

 

2. 인터넷 유형별 성공사례분석

 

인터넷 마케팅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이들의 노력에 의해 많은 성공 사이트들이 소개되고 있으나 아직은 그 노력이 체계화되지 못하여 이삭줍기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제 인터넷 마케팅이 적용되기 시작한 초기단계에 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당연하다고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분석기법 중 사례분석이 가장 유용하게 적용되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성공 사례를 찾기위해 무작정 헤매는 것 보다, 일정한 틀을 바탕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 각 한 다 .따라서 IMProcess 모형(IMResearch : www.im-research.com)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몇 가지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 :

소비자는 어떤 웹사이트의 존재 유무를 알게 되는 단계(awareness)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노출시키는 단계(Exposure) 이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은 서치엔진에의 등록, 띠 광고(banner advertisement), 다른 사이트와의 하이퍼링크, 대중 매체를 이용한 광고 또는 홍보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최적 미디어 믹서를 하게 된다. 빙그레에서 사이버 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한다는 광고를 스포츠신문에 게재하여, 후보 모델의 참여는 물론 수만 명의 일반 소비자도 심사자로 참여시켜 성공한 예를 들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의 대중매체와 인터넷 웹사이트와의 연관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단계 :

소비자가 특정 웹사이트에 흥미를 느끼는 단계(interest)이며 기업은 소비자를 유인하는 단계(Attract)이다. 이때 기업은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가 특정사이트에 많이 수록되어 있다는 사실을 광고나 기사홍보를 통해 알릴 수 있다.

그리고 띠광고의 경우,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여 흥미를 유발시켜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클릭해서 들어 올 수 있도록 행동을 유발하여야 한다. 이 경우 경품제공 등과 같은 다양한 판매촉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성공한 예로는 BEN &JERRY’s(www.benjerry.com)가 경품(sweepstakes)을 이용하여 Yahoo에 띠광고한 것을 들 수 있다. 그리고 국내의 예로는 쿠폰발생을 전문으로 하는 세이브(www.coupon.co.kr)를 들 수 있는데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소개기사를 본 순간 소비자들은 큰 흥미를 느낄 수 있다.

 

Cathay Pacific (www.cahthaypacific-air.com)의 경우 특별 할인 패키지에 관한 정보를 별도로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3단계 :

소비자가 일단 클릭해서 들어간 다음 항해를 하다가 마음에 든다고 판단하여 북마크를 하는 단계(bookmark)이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향후 재방문 의도를 제고시켜 약속을 받는 단계(engage)이다. 소비자의 약속(북마크)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선 그 사이트의 컨텐트가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구성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시각 디자인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컨텐트의 구성이 항해하기에 편리하지 않으면 약속을 받아낼 수 없을 것이다. 컨텐트를 찾아가는 논리적 구조를 소비자 위주로 편리하게 구축해야 한다.

 

GILDAmarx Fashion(www.gildamarx.com) 3차원 패션 카탈로그를 웹페이지에서 제공하여 소비자의 편리성을 제고함으로써 북마크를 유도한다.

 

FedEx(www.fedex.com)의 경우는 실시간 트래킹을 가능하게 하여 발송한 우편물의 현소재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FedEx 이용자는 이사이트를 북마크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4단계 :

북마크를 하는 동시에 또는 그 후에 소비자는 첫 상호작용(first Interaction)을 하게 된다. 상호작용은 소비자의 의지에 의하여 등록을 하거나, Email을 보내거나 무료샘플을 요청하거나 상품주문을 하는 등의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를 위하여 기업은 첫 상호작용을 창출(Create Interaction)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업은 잠재고객 및 고객의 DB를 구축하여 일대일 마케팅의 원천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Land’s End(www.landsend.com)는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품 구매의 위험부담을 줄이고 페이지마다 구매로 연결되는 아이콘을 두어 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5단계 :

마지막 단계는 첫 상호작용을 한 소비자가 그 사이트와 기업의 서비스 및 신뢰도에 만족하여 애호도 높은 상호작용(Loyal Interaction)을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상호작용을 유지(Maintain Interaction)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소비자와의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적극 도입하여 활용 것을 권장한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고객지향적부가 서비스(Customized Value-added service)를 개발하고, 동호회(COI)를 구성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YAHOO (www.yahoo.com) MyYAHOO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Godiva Chocolatier (www.godiva.com) Gift Reminder 서비스를 하여 고객관리를 하고 있으며, Saturn CarClub을 결성하게 하여 소비자간의 지속적인 상호관계를 장려함으로써 고객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면 인터넷 마케팅을 시도하였을 경우 과연 어떤 재무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까? Sun Microsystem은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막대한 재무적인 이익을 창출하였다. 이 회사는 부분별 소비자 서비스 사이트를 통하여 제품, 교육, 전문적인 기술 컨설팅, 유통, 온라인등의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소프트웨어를 전송하며, 개발자들을 위한 각종의 정보를 활용하게 하였다. 그 결과 이 새로운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한 첫 달인 1995 1월 한달 동안 무려 130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시행 1년 후인 1996 1월부터는 매달 1200만 달러를 절감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이 회사는 1997년에 전년대비 순이익 21퍼센트 증가, 순수입의 60% 증가, 주당 순수입의 62%와 평균 주주 지분 수익률의 41% 증가를 기록하였다.

 

인터넷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은 이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막연한 이삭줍기는 비효율적이며 전술적 응용은 가능할 수 있으나, 마케팅전략계획 수립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제 IMPrecess 모형과 같은 체계하에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전략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해야만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3. 성공 사례

 

청년실업률이 사상 최악을 기록하며 많은 이들이 창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창업비용면에서 부담이 없고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유망 소자본창업아이템에는 사람들이 더욱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창업은 단연 인기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힌다. 오프라인창업과 달리 무점포창업으로 투자비용이 저렴하고 무자본창업, 소자본창업, 생계형창업에 걸맞게 접근도 용이하다. 온라인쇼핑몰창업이 ‘1인 창업1인 소호창업대표적으로 소개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성공창업아이템으로 꾸준히 자리잡아가고 있는 인터넷창업 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성공창업을 꼽으라면 판촉물·인쇄물 분야를 빼놓을 수 없다. 국내 최대 판촉물 인쇄물 온라인프랜차이즈 조아기프트(http://www.JoaGift.kr)는 소규모창업이 가능한 온라인쇼핑몰업체로 인터넷창업성공사례로 잘 알려져 있다. 명함에서부터 각 종 전단지 및 현수막을 비롯해 2만여 가지의 창업 품목을 다루고 있다.

 

이곳의 가장 큰 창업메리트는 아마도 눈에 띄게 저렴한 10만원 수준의 창업비용일 것이다.

 

인쇄·판촉 프랜차이즈 조아기프트는 인터넷창업이나 소액창업 희망자에게 쇼핑몰 무료 구축과 광고지원, 고객 상담, 디자인 인쇄 및 납품까지 모든 업무대행서비스를 해 주고 있는데, 지불 비용은 쇼핑몰 임대료 월 10만원이 전부이다. 소액창업 브랜드 조아기프트 관계자는조아기프트의 경우 노력 여하에 따라 월 2백만원에서 월 5천만원까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말한다.

 

 

. 인터넷 쇼핑몰의 향후전망

 

1. 시장성

 

. 국내시장상황

 

2008년 연간 거래액 비중은 의류패션에 및 관련 상품이 2 9,960억 원으로 전체의 16.5%를 차지하였으며, 여행 및 예약서비스 2 8,570억원(15.7%),전자제품 2 4,660억 원(13.6%) 등으로 나타났다.

 

2. 성장성

 

. 거래액과 판매액을 통한 분석

 

① 인터넷쇼핑몰 연간거래액 추이

2001년도에는 3.3조원이었던 인터넷 쇼핑 거래액은 연평균 29.5% 증가하여 2007년에는 15.8조원을 기록하였고 2008년에는 18조원을 넘어섰다.

또한, 지금까지의 성장률로 볼 때 2009년 말에는 2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② 유통채널별 비교를 통한 판매액 추이

인터넷쇼핑을 통한 판매의 증가로 대형마트, 백화점과 함께 3대 유통경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백화점 판매액을 추월하면서 두 번째로 큰 유통경로가 될 가능성이 크다.

 

 

3. 수익성

 

인터넷쇼핑몰 업계 매출증가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 심화로 수익성은 악화될 전망이다. 이것은 2006년 자료를 기준으로 볼 때에도 인터넷쇼핑몰업체의 2006년 영업이익률은 가격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매출은 증대되나 수익성은 감소하여 전년 동기대비 6.6%p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