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E-Commerce

⊙오픈마켓(Open market)

Paul Ahn 2006. 3. 7. 13:12

⊙오픈마켓(Open market)

 

Retail Merchandising 101 2019 Edition (제36장) 전자상거래 04. 오픈마켓-복사.pdf
0.44MB

 

◇오픈마켓(Open market)의 개요

 

-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상에서 다수의 구매자와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전자적 가상시장〈플랫폼〉으로, ‘중개형' 인터넷 쇼핑몰을 의미한다.

 

- 중간 유통 마진이 없을 뿐 아니라 같은 상품에 대한 복수의 판매자가 가격 경쟁 관계에 있기 때문에 가격이 일반 쇼핑몰보다 저렴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 1996년 6월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파크가 등장하였다.

 

-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이 대표적 사이트로 이들은 시스템을 제공한 대가로 상품을 등록한 사용자에게서 수수료 수익을 얻는다.

 

 

 

 

◇현황

 

- 한국에는 G마켓, 11번가, 옥션, 인터파크, 이베이가 오픈 마켓의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다.

 

- 오픈 마켓에 입점하는 업체에 대한 판매 수수료는 대략 8~12%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다.

 

- 통계청에 의하면 2015년 11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4조 9720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약 20% 증가된 바 있다.

 

- 이런 가운데 이베이가 2001년 옥션을 인수한데 이어 2009년 4월에는 G마켓을 인수해 국내 온라인 쇼핑몰시장 점유율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2000년대 초반을 지나면서 종합인터넷 쇼핑몰보다 오픈 마켓이 매출과 수익성 면에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보여주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