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도시락
"식당은 사치"…편의점 도시락 '오픈런' 나선 직장인들
서울 외식가격 1년새 10% 상승
밥+커피 땐 한끼에 1만원 이상
편의점 도시락 대안으로 떠올라
매대에 진열도 하기 전에 팔려
학생들은 '1000원 학식'에 몰려
문연지 30분만에 100인분 완판
# 최근 편의점 점주 사이에서는 ‘도시락 입고런’이라는 말이 돌았다. 점포에 들어온 도시락이 매대에 진열되기도 전 팔려나가는 현상을 ‘인기 상품을 사기 위해 매장 개장 전부터 줄을 선다’는 의미의 ‘오픈런’에 빗댄 것이다.
런치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 심화로 가성비 좋은 편의점 도시락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더 저렴하게’ ‘더 알차게’를 내세운 업계의 제품 출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통상 추위가 한 풀 꺾이고 야외 활동에 적합해지는 봄철에 도시락 수요가 늘지만 올해는 부담스러운 수준까지 치솟은 외식물가와 이런 분위기를 겨냥한 업계의 마케팅이 더해져 편의점 도시락의 매출이 크게 뛰고 있다.
1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편의점의 올해 도시락 매출은 평균 30% 넘게 신장하며 단일 품목으로는 담배를 제외하고 1위를 차지했다. GS25가 37.3%로 가장 매출 증가 폭이 컸고 세븐일레븐(35%), 이마트(139480)24(31%), CU(19%) 순이었다.
이 같은 매출 변화는 지난해부터 무섭게 오른 외식물가에 기인한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포털 참가격이 집계한 2월 서울 지역 외식 평균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10.4% 올랐다. 짜장면이 6723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5769원) 대비 16.5% 비싸졌고 냉면과 비빔밥은 각각 7.2%, 8.7%씩 오른 1만 692원, 1만 115원을 기록했다. 웬만한 프랜차이즈 커피 한 잔 값이 4000원대인 것을 감안하면 식사 한 끼에 후식으로 커피 한 잔 사 먹는 데 1만 원 이상이 들어간다.
이렇다 보니 밥에 커피까지 5000원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편의점은 ‘지출 줄이기’에 나선 직장인이나 학생 사이에서 최고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상권별로 차이가 있지만 직장인과 학생 인구가 많은 오피스·학교·학원 상권에서는 일찌감치 인기 도시락이 팔려나간다.
수요가 늘어나자 업계에서도 잇따라 파격가로 도시락 신제품을 내놓으며 시장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다.
@GS25
2010년 7월 출시 당시 ‘알차다’는 의미의 ‘혜자롭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김혜자 도시락(5500원)’을 단종 6년 만인 지난달 재출시했다.
@CU
2015년부터 요리 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백종원 간편식 시리즈’를 200여 종 선보여 왔는데 최근 인기 정식도시락을 업그레이드한 제품 ‘제육한판 도시락’을 4500원짜리 ‘가성비 버전’으로 내놓았다.
@세븐일레븐
배우 주현영을 모델로 앞세워 4000~4500원대의 ‘바싹불고기비빔밥’을 출시했고 올해 총 10종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파우치 음료와 커피도 인기다. 1000원에 음료 한 잔을 마실 수 있고 도시락이나 삼각 김밥 등 식사류와 함께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펼치는 경우도 있어 찾는 사람이 많다. 연초 후 편의점 4사의 커피 음료와 파우치 음료 평균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5%, 39%씩 늘었다.
@1000원 학식
주머니 사정이 더 팍팍한 학생들은 편의점 도시락은 물론 이보다 더 저렴한 ‘1000원 학식’으로도 몰리고 있다. 경희대는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의 지원으로 이달 13일부터 매일 오전 8시부터 10시까지 선착순 100명에게 1000원에 끼니를 제공하고 있다. 미역국, 닭 곰탕 정식 등 푸짐한 구성으로 매일 오픈 30분도 안 돼 100인분이 동나고 있다.
이 같은 반응에 학교 측은 식사 제공 인원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대도 정부 사업 시행 이전부터 졸업생들의 기부금으로 1000원 학식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농정원 사업 지원을 받아 식수 인원을 늘려 이달 20일부터 1000원 학식을 재개할 예정이다. 학교 인근에서 자취하는 고려대 학생 김 모(28) 씨는 “방학 때는 학생 식당이 운영되지 않아 1000원 학식이 재개되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경제
2023.03.17 19:53:24
박시진 기자·정유민 기자
급성장 일본 편의점 도시락...다양화 고급화 '경쟁'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8/2017061800741.html
가정간편식(HMR·Home Meal Replacement) 중에서도 도시락은 가장 빠르고 든든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다. 편의점마다 경쟁적으로 내놓는 도시락은 식생활 변화를 상징하는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일본에서는 30여년 전부터 도시락·삼각김밥을 포함한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기 시작했다.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통계 변화가 일어나면서 일본의 슈퍼마켓, 백화점, 외식업계는 서서히 위축된 반면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가정간편식 시장은 꾸준히 성장했다. 일본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약 10조엔(약 100조원)으로 국내 시장의 50배에 달한다.
지난해 일본 신세이(新生)은행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본 회사원들 10명 가운데 6명은 점심을 혼자 도시락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락을 사무실 등으로 배달해 주는 대행 업체 ‘스타페스티벌’ 자료에 따르면 전체 근로자 65%에 해당하는 4000만명이 점심을 도시락으로 해결하고 있다.
일본과 비슷한 인구통계 변화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도 일본의 전철을 밟고 있다. GS25,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의 지난해 도시락 매출은 평균 168.8% 증가했다. 이는 2015년 증가율인 69.3%의 두배를 넘어선 수준이다. 유통업계는 2013년 780억원대에 머물던 편의점 도시락 시장 규모가 지난해 5000억원대로 늘었다고 추산한다.
일본 도쿄 신주쿠에 있는 편의점 ‘훼미리마트’의 간편식품 코너. 도시락, 덮밥, 삼각김밥 등 다양한 식품이 진열돼 있다. / 박원익 기자 ▲ 일본 도쿄 신주쿠에 있는 편의점 ‘훼미리마트’의 간편식품 코너. 도시락, 덮밥, 삼각김밥 등 다양한 식품이 진열돼 있다. / 박원익 기자◆ ‘1만원’ 고급 도시락부터 예약 주문 서비스까지….日 벤치마크는 기본, 편의점별 연구 경쟁
편의점 도시락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편의점업계는 도시락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품질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과거 3000원대 미만의 저가 도시락에서 탈피하고 신선한 원재료를 사용하기 위해 최근에는 가격을 3500원~4800원선으로 올렸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좋은 원재료를 쓴 가성비 높은 제품을 선보여 판매량이 늘고, 생산량이 늘어 비용이 절감되며, 절감한 비용을 바탕으로 가성비 높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했다.
GS25는 지난해 민물장어 한마리를 통째로 넣은 ‘민물장어덮밥 도시락’을 1만원에 출시해 ‘완판’을 기록했다. GS25는 최근엔 통닭다리, 돼지고기 폭립이 통째로 들어간 ‘유어스완전크닭 도시락’과 ‘유어스완전크면돼지 도시락’을 각각 선보였다. 이들 제품은 출시 후 3주만에 100만개가 판매돼 도시락 최초로 삼각김밥 판매수량 1위 ‘참치마요’의 판매량을 넘어섰다. GS25 관계자는 “기존엔 높은 원가 때문에 사용하기 힘들었던 재료를 사용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그만큼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증거다"라고 말했다.
GS25는 전국 점포에서 도시락 예약 주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GS25 애플리케이션 ‘나만의냉장고’에서 원하는 도시락과 수령 시간, 점포를 지정한 후 결제하면 된다. GS25 관계자는 "일반 점포에서 흔히 볼 수 없는 1만원대 특수 도시락도 예약 주문할 수 있다"고 했다
국내 편의점들은 도시락을 포함한 가정간편식 분야에서 일본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 한 관계자는 “도시락 담당 MD가 주기적으로 일본 출장을 떠나 현지 도시락을 벤치마킹한다”고 했다.
최성재 신세계푸드 대표이사는 이달 중 마케팅 담당 임원과 연구원들을 데리고 일본 출장길에 나선다. 일본의 가정간편식 제조 시설 등을 둘러보기 위해서다. 지난달에는 상품 기획팀 직원들이 일본을 다녀왔다.
편의점 업체들은 도시락을 비롯한 간편식 연구소를 두고 상품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 또한 일본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모습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일본을 비롯한 유통 선진국의 경우, 상품 카테고리별 전문가를 별도로 두어 전문영역을 분업화해 기술력을 쌓아가는 추세”라며 “지금까지 편의점은 ‘접근성’이 가장 큰 무기였지만, 최근엔 ‘상품성’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했다.
GS25는 2013년 ‘GS리테일 식품연구소’를 설립했다. GS리테일 식품연구소는 GS25와 GS수퍼마켓에서 공급하는 제품의 레시피 개발부터 최종 상품화까지 담당한다. CU는 2015년 서울 강남구 사옥 별관에사 상품연구소의 문을 열었다. 이 상품연구소엔 15여명의 셰프, 조리∙소스∙시즈닝 전문가, 영양사 등이 근무한다.
세븐일레븐은 ‘밥 소믈리에’를 도입했다. 이들은 도시락, 삼각김밥 등 쌀 기반 상품 개발 및 품질 유지 업무를 맡는다. 세븐일레븐에 쌀 상품을 공급하는 롯데푸드는 2013년 40억원을 투자해 업계 최대 규모의 취반기(밥 짓는 설비)를 갖췄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밥맛의 척도로 보는 식미값(외관, 경도, 찰기 등을 계측기로 측정한 수치)과 맛을 보고 평가하는 관능평가 수치가 취반기 도입 후 각각 5.7%, 5.5% 개선됐다”고 했다.
◇맛은 좋아졌지만... 달고 짠 맛에 영양 불균형 우려도
그러나 ‘맛’을 강조하다 보니 편의점 도시락에 들어있는 나트륨 및 지방 함량은 높은 편이다. 인기 아이돌 ‘혜리’ 마케팅으로 주목받은 세븐일레븐의 혜리도시락 ‘김치제육&소시지 도시락’, ‘라퀴진 볼함박 오므라이스’ 제품의 나트륨 함량은 일일 권장량의 80%를 넘는다. GS25의 ‘정통 고메 함박 스테이크’의 경우 나트륨 함량이 일일권장량의 69%, ‘등심돈까스 도시락’은 65% 수준이다. CU의 ‘함박스테이크’ 제품은 59%, ‘백종원 맛있는 닭가슴살 정식’은 60%로 대부분 제품의 나트륨 함량이 일일권장섭취량의 60%를 상회한다.
도시락을 비롯한 편의점 간편식의 주 소비자는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학생이다. 학교와 학원 앞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서울 성동구의 한 편의점 업주는 “방과후 또는 학원 휴식시간에 편의점을 찾는 학생들은 대부분 간편식을 찾기 마련이다”라고 했다. CU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편의점 도시락 소비자 중 10대와 20대 비중은 40%에 달했다. 자라나는 10대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형주 장안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기업 입장에선 매출을 우선할 수밖에 없기에 달고 짜고 자극적인 맛을 추구하게 된다”며 “당장의 영양학적 불균형도 문제지만, 젊은이들의 ‘입맛’ 자체를 바꿔 노년기 대사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걱정”이라고 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거주하는 박종연(41)씨는 “한창 학원에 다니는 아이들이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먹는 장면을 늘상 본다”면서 “편의점 업체들이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지수 협성대 호텔경영학과 교수는 “일본의 도시락 제품은 접근가능성, 가격경쟁력, 다양한 제품구색, 음식 품질면에서 일반 외식시장 상품에 뒤쳐지지 않는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며 “본인에게 필요한 반찬을 골라 소비할 수 있을 정도로 아이템이 다양하기 때문에 영양학적 측면에서 편의점 도시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2017.06.19
윤민혁 기자
편의점 도시락, 도시락 전문업체 아성을 위협
http://news.jkn.co.kr/articles
편의점 도시락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도시락 전문업체들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최근 편의점 도시락이 승승장구하는 반면 전문점들은 점포와 매출 증가세가 주춤하고 있다.
이에 위기에 봉착한 전문점들은 편의점 도시락의 도전에 맞서 고급화 전략을 세우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에 힘입어 도시락은 편의점의 주력 제품으로 떠올랐다. 편의점 도시락 열풍이 확산돼 올해 들어서는 매출 성장률이 세자리 수를 나타내고 있다.
편의점 CU(씨유)의 도시락 매출은 지난해 전년 대비 65.8% 증가했으며, 올해 1분기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05.7% 급증했다.
일례로 1분기 CU의 전체 매출 1위 품목은 '백종원 한판도시락', 3위는 '백종원 매콤 불고기정식'이었다. 부동의 1위였던 주류를 1위에서 끌어내렸다.
현재 CU는 2천800원∼3천900원의 도시락 16종을 판매하고 있다.
한편 GS25의 지난해 도시락 매출은 58.9% 증가했으며 올해 들어서는 지난 11일 기준 103.5% 뛰었다.
GS25의 대표 도시락인 '김혜자 도시락'은 총 11종으로, 가격은 3천원부터 4천500원까지다. GS25는 '김혜자 도시락'을 포함해 총 14종의 도시락을 선보이고 있다.
도시락 중 올해 매출 1위는 '김혜자 명가소갈비도시락'(4천원)이다. 최근 2년간 1위였던 '김혜자 진수성찬도시락'(3천500원)'을 밀어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지난 1분기에 도시락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3배 수준인 194.6% 증가했다. 작년 매출 증가율 90.2%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작년 3월 선보인 '혜리 도시락' 12종을 포함해 세븐일레븐은 총 17종의 도시락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접근성과 우수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무기로 도시락 시장을 파고든 편의점 업계는 품질을 강화해 도시락 시장의 중심에 서려는 채비를 하고 있다.
CU는 과거에는 2천원대 도시락 비중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3천500원 이상 제품의 매출 비중이 50%를 넘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차별화된 품질의 프리미엄 도시락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GS25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고등어조림 도시락, 고등어구이 도시락, 장어덮밥 등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고품질 도시락을 내놓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를 도시락으로 상품화한 데 이어 편의점 일반 도시락의 가격보다 2배가량 비싼 고급 프리미엄 도시락을 상반기 내 출시할 계획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일본 도시락 시장을 편의점이 주도하는 것처럼 국내에서도 시간이 지나면 편의점 도시락의 경쟁 상대는 도시락전문점이 될 것이다"며 "냉장 상태로 유통해야 하는 한계를 넘어 합리적인 가격과 고급화로 더 많은 고객을 흡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업계는 편의점 도시락 시장이 지난해 3천억원 규모였으며, 올해 5천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시존 도시락 업체들은 편의점이 빠른 속도로 점유하는 시장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전국 도시락전문점 점포수는 지난 3월 말 기준 1천968개로 조사됐다. 점포수는 2013년말 1천985개, 2014년말 1천958개, 2015년말 1천939개 등으로 수년째 2천개선을 넘지 못하고 있다.
반면에 편의점은 최근 점포수가 급증해 상위 3개 업체의 점포수만 3만개에 육박, 접근성 면에서 도시락 전문점을 압도한다.
◇도시락전문점은 매출 면에서도 상승세가 둔화하는 양상이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1위 업체 한솥의 지난해 매출은 860억원으로 전년보다 7.0% 증가했다.
2011∼2013년 15∼35% 사이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던 이 업체는 2014년 매출이 전년보다 3.3% 느는데 그쳤고 지난해에도 한자릿수 성장에 머물렀다.
한솥은 약 50가지의 도시락 메뉴를 운영하고 있다. 1만2천원인 '점보새우프리미엄' 등도 있으나 1990년대 초반부터 판매된 '도련님도시락'(3천400원), '디럭스제육볶음도시락'(3천400원)' 등 5천원 미만 도시락이 주력 제품이다.
일각에서는 예전 방식을 고수한 메뉴들이 편의점 도시락과 비교해 반찬 구성 등 경쟁력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지 못해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다는 시각이 있다.
2위 업체인 본도시락은 일찌감치 고가 전략을 도입해 편의점 도시락의 공세에 대응하고 있다.
4천원대부터 최고 1만9천900원까지 여러 메뉴를 운영 중인데, 7천∼1만원 사이의 고급 도시락을 주력 상품으로 편의점 도시락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본도시락 매출은 지난해 609억원으로 전년보다 16.0% 증가했다. 2014년 매출 증가율(20.1% )에는 다소 못 미치지만 15% 이상의 두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프랜차이즈업체와 편의점 도시락은 가성비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대기업 계열 편의점업계가 대량조리·구매 등 대형 유통망을 이용해 시장을 공략하는 가운데 도시락 업계의 영업방식도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재경일보
2016.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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