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형매장〕자연공방‧양조장‧펫푸드..'팩토리 투어'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28332
최근 소비자들은 완제품을 사는 것 뿐 아니라 제품의 생산 환경 및 과정, 역사 등과 같은 깊이 있는 호기심을 보이고 있다. 가심비, 체크슈머, 미닝아웃 트렌드와 맞물려 가치 지향적인 소비가 늘어난 덕이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료품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팩토리 투어’ 프로그램을 활발히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에게 생산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을 보여주고 소비자와의 밀착 소통으로 브랜드와 제품의 신뢰를 얻는 전략이다. 이 같은 공장 투어는 최근 가족 나들이, 데이트 장소로도 각광 받고 있다.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은 수확부터 가공, 유통, 서비스까지 한 번에 경험해볼 수 있는 차별화된 체험 여행지로 각광받으며 가족 단위 관광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고창의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소시지, 쿠키, 밀크빵 등 다양한 먹거리를 만들 수 있는 체험 교실과 실제 생산 모습을 관람할 수도 있다.
공방에서는 장인이 농가와 협력해 지역에서 자란 신선한 재료로 소시지, 빵, 된장 등을 정갈하게 만들어 내고 있다. 자연의 먹거리를 직접 보고 체험하는 것에 초점을 둔 공간인 만큼 소비자가 공방을 자유롭게 드나들며 제품들이 제조되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상하농원 방문객은 농원 인근에 위치한 매일유업의 '상하공장 견학 프로그램'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우유와 치즈 등의 열처리 과정, 살균 소독과정 등에 관해 설명을 듣고 모든 생산공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하공장 견학 프로그램은 일 총 4회 운영, 1회당 40명으로 운영되며 상하농원에서 출발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견학 예약을 비롯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하농원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똑똑해지는 애주가, 양조장서 최상의 맛과 지식을 동시에!
최근 국순당은 강원 횡성공장 내에 ‘술 향기 가득한 길’을 의미하는 ‘★주향로’라는 이름의 소비자 견학로를 개방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주 공장 견학을 통해 우리나라 술 문화를 알리기 위해 조성된 공간이다. 생산라인 쪽 벽면을 유리로 시공하여 전통주 관련 전시물과 생산라인 등 공장 전체 모습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조선시대 술병부터 50여년 전 막걸리 병, 누룩 틀 등 술을 빚던 옛 도구 등의 전시물을 통해 우리 술의 발자취도 엿볼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설립된 하이트진로의 강원과 전주 맥주 공장은 기업형 산업관광 장소다. 견학 및 시음 프로그램은 공장 내 전용 견학관인 ★하이트피아(HITEPIA)에서 운영한다. 공장 내부는 일반인 출입이 엄격하게 제한돼 직접 들어갈 순 없지만, 견학관의 통유리를 통해 공장 내부의 맥주 제조공정을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맥주를 만드는 4대 요소인 물과 보리, 홉, 효모는 투명한 상자에 들어있어 직접 만져보고 향도 맡아볼 수 있으며, 실제 제조과정을 담은 영상자료를 볼 수 있다. 견학 후에는 당일 생산한 최상의 생맥주를 간단한 스낵과 함께 시음 할 수 있다.
‣ 반려견 먹거리 직접 보고 선택, 공장투어 나서는 반려인들
애견인 1000만 시대로 반려견은 이제 더 이상 애완동물이 아닌 가족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림펫푸드는 충남 공주시 정안면에 반려동물과 동행 가능한 개방형 공장 ‘해피댄스 스튜디오’를 오픈했다.
국내 유일의 펫푸드 전용 공장으로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을 반려견과 함께 관람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조 공정부터 관리까지 전 과정을 관람객에게 공개해 일반 식품 관리 수준으로 생산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체험공간에서는 반려견과 함께 셰프의 지도아래 건기식 펫푸드인 ‘키블’을 직접 만들고 맛 볼 수 있는 쿠킹 클래스가 진행된다. 쿠킹 클래스를 통해 하림펫푸드 제품과 관련된 영양소 공부, 원재료 확인 등 직접 다양한 경험도 할 수 있다.
싱글리스트
2018.03.15
에디터 신동혁 ziziyazizi@slist.kr
'Retail Issue > @Retail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컨셉스토어〕매장의 '플랫폼 전략' (0) | 2019.07.03 |
---|---|
〔체험형매장〕아디다스의 ‘커뮤니티형 체험 마케팅’ (0) | 2019.07.02 |
〔체험형매장〕‘넓어지는 오프라인 영토 … 이제 자체 유통합니다’ (0) | 2019.07.02 |
〔체험형매장〕대표적인 체험형 매장 (0) | 2019.07.02 |
〔체험형매장〕체험 제안형 매장설계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