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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유형

Paul Ahn 2011. 1. 1. 08:58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유형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되는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인스턴트 메시지 보드, 팟 캐스트, 위키,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참여와 공유라는 웹 2.0의 등장은 소셜 미디어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블로그(Brog)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 조어로 자신의 일상이나 견해 등을 상시적으로 게시하는 개인 홈페이지. 개인의 소소한 일상을 일기장처럼 기록하는 신변잡기류부터 특정 영역의 정보와 소식을 게시하거나 특정 견해와 태도를 표명하는 형태까지 블로그가 다루는 영역은 사실상 무제한이다. 신제품 소식을 알리거나 소비자 대상 이벤트를 실시하는 등 기업 홍보 활동의 주요 플랫폼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미디어로서 블로그의 가장 큰 특징은 블로그 운영자가 전하는 소식이나 견해가 특정 의도로 편집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진실한 표명에 가깝다는 것으로, 블로그가 갖는 전달력의 원천이 된다.

 

-구글(www.google.com), 야후(www.yahoo.com), 네이버(www.naver.com), 다음(www.daum.net) 등 대부분의 포털사이트가 서비스형 블로그를 운영하며 워드프레스(www.wordpress.org), 인덱스지빗(www.indexhibit.org), 이글루스(www.egloos.com) 등은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한다.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 SNS

 

-인터넷상에서 개인 또는 집단이 하나의 인적 관계를 형성한 사회적 관계 구조

-트위터(www.twitter.com)와 페이스북(www.facebook.com) 카카오 톡 등

 

 

팟캐스트(Podcast)

 

MP3 디지털 포맷으로,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는 라디오 방송 형식의 프로그램.

팟캐스트에는 향후 업데이트되는 프로그램들이 자동적으로 다운로드 되도록 월드 와이드 웹 페이지에 구독 신청을 하는 시스템이 포함된다.

 

구독자들은 흔히 애플사의 아이팟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준이용자들의 휴대용 플레이어 매체로 다운로드된 파일들을 옮긴다. 이렇게 옮겨진 파일들은 나중에 휴대용 플레이어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재생할 수 있다.

 

팟캐스트라는 명칭은 아이팟의 'Pod'과 방송이라는 의미의 'broadcast'의 조합에서 비롯되었다.

 

팟캐스트의 초기 열풍은 전문 분야 프로그램들을 제작한 아마추어들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2005년 중반 애플의 아이튠즈 온라인 스토어가 그들의 사이트에서 수만 개의 팟캐스트를 제공하면서 널리 확산되었다. 이후 많은 상업 라디오와 텔레비전 프로그램들이 팟캐스트를 제작·배포하여 수백만의 구독자들을 끌어 모았다.

 

 

 

위키피디아(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전 세계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고 함께 만들어 가는 웹을 기반으로 한 백과사전.

 

2001년 1월 15일에 지미 웨일스(Jimmy Donal Jimbo Wales)와 래리 생어(Lawrence Mark Larry Sanger)가 공동으로 세운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열어 두고 운영하기에 누구나 '편집'을 눌러서 내용을 고칠 수 있으며, 모든 정보를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UCC(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제작 컨텐츠의 줄임말로 인터넷 이용자들이 무노동, 무보수, 즉 프로슈머(생산자이자 동시에 소비자인 상태)로 창출해낸 컨텐츠를 의미한다.

 

전문가와 아마추어로 구성된 다수의 이용자들이 정보를 생산 · 유통 · 공유함으로써 특정분야에 엄청난 양의 지식을 만들어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