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Fashion & Lifestyle

■ 하이얼(Haier Group, 海尔集团) / 중국 1984

Paul Ahn 2018. 12. 24. 09:40

■ 하이얼(Haier Group, 海尔集)

http://www.haier.com/index.html

 

창립 : 1984년 

본사 소재지 : 중국 칭다오 

 

하이얼(海尔, Haier Group)은 중국의 가전 회사.

현재 가전제품 제조회사중 세계 3위에 올라있다. 본사는 산둥성 칭다오에 있다.

 

 

 

주로 냉장고, 세탁기 포함 백색 가전, 텔레비전, 에어컨, 랩톱 컴퓨터 등을, 세계 165개국 이상을 대상으로 생산·판매한다. 그 전체로 2008년 글로벌 매출은 1천220억위안. 종업원 수 약 5만명. 백색 가전의 글로벌 매상에서는 200년 세계 제4위, 2010년 세계 1위를 자랑한다. 2010년 냉장고와 세탁기의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톱 브랜드는 `하이얼`..10년후엔 `레노보` 

 

중국의 백색 가전업체 하이얼이 중국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선정됐다. 또 브랜드 인지도 부문에서는 중국은행, 10년 후의 가치에서는 레노보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30일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는 경영 컨설팅 업체인 멕킨지와 공동으로 전 세계 70개국 독자 35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중국 30개 기업을 평가한 결과 하이얼이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전했다.

 

1984년 설립된 하이얼은 브랜드의 세계화에 뛰어든 초창기 중국 기업 가운데 하나로 지난 2001년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생산 공장을 설립했고, 지난달엔 미 가전업체 메이텍 인수전에 뛰어들기도 했다. 지난해 기준 하이얼의 세계 매출은 1016억위안(126억달러)이다.

 

브랜드 가치 2위는 지난해 미국 IBM의 PC사업부문을 인수해 화제를 불러왔던 컴퓨터 기업 레노보가 차지했다. 칭다오 맥주는 4위, 통신 장비 생산업체인 화웨이는 9위를 기록했다.

 

이밖에 중국의 인터넷 포털 소후닷컴과 시나닷컴이 공동으로 10위를 차지하면서 눈길을 끌었으며 중국은행은 브랜드 인지도에서 1위를 차지했음에도 가치 측면에서는 6위에 머물러 큰 차이를 나타냈다.

 

이데일리

2005.08.30

이태호 기자 th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