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방송〕1인방송의 주요매체
방송국을 통해 전파를 송출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개인이 직접 방송을 제작하는 형태
기존의 ‘방송’은 정규 방송사가 프로그램을 촬영, 편집하여 제작하여 내보내거나,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생방송을 일컫는 말이었으나, 1인 방송은 이와 전혀 다는 개념이다.
활성화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각 개인 또는 집단이 방송을 주도하게 된다. 특히 2008년, 아프리카TV가 개국하면서 본격적인 1인 방송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1인 방송은 무엇보다도 시청자가 채팅을 통해 방송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쌍방 소통이 가능하다는 큰 특징이 있다. 기존의 방송이 쌍방 소통이 아니라, 방송사에서 제작, 편집한 콘텐츠를 내보내었던 것에 비하면 획기적인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1인 방송으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적지 않다. 경제적인 이익을 위해 좀 더 자극적인 콘텐츠가 생겨나고 있는데,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이며, 비도덕적인 장면이 그대로 방송되는 경우도 있다. 무엇보다도 오래되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건전한 1인 방송 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아직은 부족한 실정이다.
〈1인방송의 주요매체〉
'Market Issue > @Digital Mk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로스해킹〕그로스해커(Growth Hacker) (0) | 2020.02.01 |
---|---|
〔그로스해킹〕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마케팅 기법 (0) | 2020.02.01 |
〔1인방송〕트렌드로 뜬 ‘1인 방송’…관련 상품·서비스도 인기 (0) | 2019.02.22 |
〔1인방송〕1인 방송 열풍, “한 달에 6800만 원, 1년에 17억 원” (0) | 2019.02.22 |
〔1인방송〕2018년 1인 방송 시청 행태 (0) | 2019.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