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Platform Service

⊙플랫폼(Platform)과 플랫폼 비즈니스

Paul Ahn 2017. 5. 12. 08:05

⊙플랫폼(Platform)과 플랫폼 비즈니스

(tistory.com)

 

◇플랫폼(Platform)이란?

 

플랫폼이라는 단어는 중세 프랑스어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주위보다 높으면서 수평으로 평평한 장소를 뜻 하는데요. 사전적으로는 기차역 등에서 승객들이 타고 내리는 단을 높인 장소로써 철로 옆으로 지면보다 높여서 설치해 놓은 평평한 장소를 의미합니다.

 

플랫폼은 구획된 땅이라는 plat과 형태라는 의미의 form이 합성된 말로써 경계가 없던 땅이 구획되면서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는 공간을 상징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플랫폼의 진화과정

 

플랫폼은 단순하게 하나의 공간 또는 하나의 장소를 뜻하는 용어로 사용이 되어왔습니다만 이러한 관점을 하드웨어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점차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등의 관점으로 그 개념이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플랫폼은 실제 생활의 다양한 부분에서 우리가 접하는 물리적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기반이 되는 운영체제를 의미합니다.

응용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자체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플랫폼화 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플랫폼의 개념이 하드웨어적인 부분에서 점차적으로 범용화를 이루면서 기본 소프트웨어로 이동이 되고, 응용소프트웨어로 계속해서 확장을 해나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이 범용화를 이루는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것은 스마트폰의 등장이며,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다양한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sns의 대중화를 이루면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비즈니스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플랫폼의 유형

 

플랫폼의 유형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IoT, Ai, 빅데이터 등과 결합해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들은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해서 운영체제인 OS와 마켓, SNS와 모바일을 기준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애플, 구글, 아마존과 같은 거대기업들은 기술과 유통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페이스북과 에어비앤비, 카카오 같은 창조기업들은 서비스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유형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거래 플랫폼

공급자의 상품이나 제품을 수요자와 중개하는 형태의 플랫폼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이베이, 우버, 에어비앤비, 옥션, 지마켓 등이 있습니다.

 

(2) 생태계 플랫폼

사업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레이 스테이션 스토어 등입니다.

 

(3) 다면 플랫폼

멀티 사이드 플랫폼에 해당하는 다면 플랫폼은 수요자와 공급자에게 서로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플랫폼의 5대 기능

 

플랫폼의 기능은 크게 5가지 정도로 정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연결기능으로써 복수의 그룹이 서로 교류를 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고 서로를 연결시킵니다.

 

두번째는 비용감소 기능입니다. 각 그룹이 개별적으로 처리할 시간과 비용이 드는 기능을 플랫폼 사업자가 대신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지불해야 할 비용을 감소시켜주는 기능을 담당하게 됩니다.

 

세번째는 브랜드 신뢰기능으로써 플랫폼 브랜드가 사용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질을 보장받게 됩니다.

 

네번째는 커뮤니티 형성기능으로써 네트워크 효과를 말합니다. 플랫폼은 그룹간 상호작용을 통해 커뮤니티 형성기능을 가지고 있고, 입소문을 통한 네트워크 효과는 플랫폼에 대한 애착심을 기르게 되어 계속 머무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이질적인 그룹의 교류를 위해 제3의 서비스를 플랫폼이 제공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기능을 한마디로 요약을 하면 플랫폼은 관련성이 있는 여러 그룹을 하나의 장소인 플랫폼에 모아놓고 이들의 관계형성이나 고객모집 등의 다양한 기능을 플랫폼이 제공을 하고 검색이나 고아고 등의 비용을 줄여 입소문과 같은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게 만들어서 새로운 사업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플랫폼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란?

 

전통적인 비즈니스는 원자재를 가공해서 완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플랫폼 비즈니스는 둘 이상의 상호종속적인 그룹간의 교환을 촉진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를 뜻합니다.

 

 

플랫폼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를 하지만 플랫폼 생태계를 이루는 구성요소를 보면 소유자, 공급자, 생산자와 소비자로 구성된 하나의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는 공통점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IT기술과 데이터 기술의 발달 그리고 모바일 환경의 확장으로 인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생산자와 소비자들의 연결이 수월해지면서 비즈니스 환경도 크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Platform Business Model)

 

플랫폼의 사전적 의미는 기차역의 승강장을 뜻하지만 포괄적으로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원하는 가치를 거래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는 환경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플랫폼 사업이란 플랫폼 사업자가 플랫폼을 형성하고 운영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을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라 부릅니다.

 

 

그림을 보시면 일반적인 플랫폼은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로서 양면시장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수요자측면인 demand side는 플랫폼의 접속자인 사용자와 플랫폼에 수익을 가져다 주는 고객을 뜻하고, 공급자측면인supply side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컨텐츠, 광고 등을 공급하는 파트너를 뜻합니다.

 

플랫폼 사업자는 자신들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계속해서 만들어 가게 되는데 이것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해야 합니다.

 

오른쪽 그림을 보시면 플랫폼은 component와 rule로 구분을 할 수가 있고, 플랫폼의 구성요소들은 S/W, H/W, service의 요소들이 있고, platform provider는 이러한 요소들을 가지고 최초 플랫폼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플랫폼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rule을 적용하게 되고, 이러한 제안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참여자가 됩니다. 이런 측면에서 플랫폼은 하나의 Eco system을 구축하는 것이고 이것을 이용해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1) 거래 수수료 청구

사용자들 간에 통화 교환이 있을 때마다 수수료를 청구하는 실용적인 방식입니다

 

2)접근비용 청구 (광고)

 

3) 접근 향상에 대한 비용 청구 (타깃광고 및 여러가지 기능 사용료)

 

4) 플랫폼 고도화된 기능 사용료

 

 

출처 : 담덕의 경영학노트 2020. 4. 29

https://youtu.be/Ae_g0jQv_oc

 

 

⊙성장의 화두, 플랫폼(Platform)

 

성장의 화두, 플랫폼 101111.pdf
0.46MB

 

 최근 플랫폼이 기업 간 경쟁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기업이 자사의 핵심자산(물류 인프라, 결제 시스템 등)을 외부 업체에 개방하면서 플랫폼 활용을 본격화하고 있고 PC,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분야에서는 플랫폼 주도권 경쟁이 한창이다. 플랫폼은 다양한 용도에 공통적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설계된 유무형의 구조물을 말한다. 

 

목차 

1. 새로운 성장모델, 플랫폼

2. 플랫폼 활용 5계

3.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