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 Issue/@Gen Trend

⊙우리나라 세대의 특징과 소비구조

Paul Ahn 2014. 10. 2. 16:42

⊙우리나라 세대의 특징과 소비구조

우리나라 세대의 특징과 소비구조_.pdf
2.09MB

 

 

@아이젠(iGen) 세대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01XXX1709071

 

아이젠 세대는 ‘인터넷 제너레이션(internet generation)’의 영어 약어로서사춘기를 온전히 스마트폰 보급 이후에 보낸 역사상 첫 세대를 일컫는다.

 

온라인상에서 더 편안함을 느끼는 이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대면 접촉이 적어 물리적 위험성에 노출될 확률은 적지만우울증이나 수면 장애 등을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세대를 연구한 책 아이젠

 

2017년 샌디에이고 주립대의 진 트웬지(Twenge) 심리학과 교수는 스마트폰 세대를 연구한 책 『아이젠』을 소개했다.

 

트웬지 교수가 연구한 연령층은 1995년부터 2012년 사이에 태어나 스마트폰과 함께 사춘기를 보낸 세대다이들은 이전 세대보다 술을 덜 마시고 성관계나 운전을 늦게 배우는 경향이 있어 물리적 위험성에 노출될 확률은 적었다.

 

하지만 잦은 SNS 사용으로 실제 인간관계에서는 외로움을 느낄 때가 많아 심리적으로는 오히려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10대의 자살 비율이 급격히 높아진 것도 스마트폰이 크게 유행한 2011년 무렵부터다특히 1 3시간 이상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10대의 자살 위험률은 그렇지 않는 10대보다 35%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젠과 비슷한 개념은 외국에도 있다.

일본에는 '스마호세다이'('스마트폰 세대'의 일본어 발음)라는 말이 있다최근 이 '스마호세다이'를 소재로 한 영화가 다수 등장하고 있다지난해 일본에서 흥행한 영화 '너의 이름은'은 스마트폰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일본의 아이젠을 다루고 있다아사히신문은 이 영화를 언급하면서 "스마호세다이가 손 안의 스마트폰으로 '연결'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유럽에서도 아이젠은 이전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Y세대 이후 세대'라는 의미에서 주로 'Z세대'로 불린다독일 자를란트대학교는 지난해 11월 유럽 15개국 연구자들과 함께 '유럽 내 1990년 이후 출생한 이들의 특징에 대한 연구세미나를 열었다대학 측은 이들 세대에 대해 "확신을 주지 않는 정치나 기업언론 등을 신뢰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

 

'아이젠'에겐 스마트폰이 책이자 노트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8/2017122800296.html

 

아이폰 세상에 나온 지 10… 스마트폰과 청소년기 보낸 세대

책 대신 인터넷 방송보고 공부기존 세대보다 많은 정보 접해

 

스티브 잡스가 만든 아이폰이 세상에 나온 건 2007이듬해 삼성이 만든 스마트폰 '옴니아'가 출시됐고, 2009년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우리나라에도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가 열렸다아이폰 출시 10년을 맞아 ''이 들기 시작했을 때부터 모바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 세대가 '아이젠(iGen)'이라고 불리며 주목받고 있다.

 

이들이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생이 되면서 새로운 정치·경제·사회 현상을 만드는 세력으로 떠오른다는 것이다소셜 미디어에 자신의 생각을 쉽게 올리며 정치적 목소리를 낸다모바일 앱으로 주문을 하고 택배로 받는 게 익숙하다거실에서 TV를 보지 않고 자기 방에서 스마트폰으로 드라마를 본다가족이 같이 살면서도 1인 가구처럼 지내면서 '가족 관계'도 바꿔 놓는다.

 

공립 유치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박수민(23)씨는 매일 스마트폰으로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에 공부 일기를 쓴다공부 시간 등을 적어서 '공스타그램(공부+인스타그램)'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아서 올린다집중이 잘 안 될 때면 '공부 방송'을 켠다스마트폰으로 다른 사람의 공부하는 모습을 생중계로 보면서 마음을 다잡는 것박씨는 "예전엔 휴대폰을 끼고 살면 떨어진다고 했지만우리는 스마트폰 없으면 공부가 힘들다"고 했다.

 

◇공부도 놀이처럼

아이젠은 쇼 프로그램을 보듯 인터넷 방송으로 공부를 한다대학생 김은재(22)씨는 최근 스마트폰 앱으로 영어 회화를 공부해 말하기 시험인 오픽(OPIC)에서 최고 등급인 'AL'을 받았다김씨는 유튜브에서 영어 교육 방송을 하는 '마이클 엘리엇(Michael Elliott)' 'English in Korean' 방송을 주로 보며 오픽 시험을 준비했다.

 

오픽은 자신의 일상생활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 최대한 자연스럽게꾸밈없이 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원어민들이 매일 쓰는 표현 100' 같은 유튜브 방송을 들으며 미국 사람처럼 말하는 법을 배웠다이 방송은 최근 구독자가 20만명을 넘었다김씨는 "친구를 기다리다가 스마트폰을 꺼내 영어 방송을 듣는다책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도움이 된다"고 했다.

 

아이젠은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연결되는 삶에 익숙하다인터넷이 연결되는 특정 장소에서만 컴퓨터를 쓴 30·40대의 'PC 세대'와 다르다컴퓨터 타자 속도만큼 스마트폰 자판을 빠르게 누른다초등학교 또는 중·고등학교 시절에 모바일 기기로 디지털 기술을 익혔다디지털 세계에서 태어난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인 셈이다.

 

지난 10월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대학교 스터디카페에서 박동준(25)황민우(24)씨 등 대학생들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들여다보며 토론하고 있다.

지난 10월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대학교 스터디카페에서 박동준(25)황민우(24)씨 등 대학생들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들여다보며 토론하고 있다. /김지호 기자

 

스터디도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다아침마다 카카오톡으로 기상 시간을 보고하고 책상에 앉은 모습을 찍어 공유하는 '출석 체크 스터디'가 유행하고 있다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 방송으로 공개하는 유튜브의 '공부 방송', 노트 필기 소리 등 공부 음향을 공유하는 '공부 ASMR(들으면 마음이 편해지는 일상적 소음)도 인기다대학생 유선아(22)씨는 "우리 세대는 카카오톡을 통해 주변과 하루 종일 소통을 하는 세대다공부를 하면서도 카톡이든 페북이든 남들과 이어져 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고 했다.

 

'잡학피디아같은 독학 전문가 시대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즐기거나 정보 검색을 하는 아이젠은 기존 세대에 비해 정보를 양적으로 많이 받아들인다또 인터넷만 있으면 본인의 관심 분야에 대해 탐색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혼자 배워서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요리 전문가 이승미(27)씨는 학원에서 정식으로 요리를 배운 적 없다그러나 정통 한식부터 오븐 없이 만드는 '노오븐 베이킹'까지 분야를 가리지 않고 만드는 전문가다인터넷 블로그와 유튜브의 외국 동영상을 보고 연구하며 스스로 터득했다이씨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TV 요리 프로그램을 보고 마음에 드는 레시피를 책 형태의 '레시피북'으로 만들었는데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유튜브 같은 동영상 보기가 더 쉬워졌다동영상 보고 따라 했더니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됐다"고 했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박진수 소장은 이런 특성을 가진 아이젠은 '잡학피디아세대라고 진단했다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처럼 다양한 지식을 많이 습득한다는 뜻이다박 소장은 "예전에는 지식인이나 지성인이 되려면 대학 가고 아카데미를 가고 학위를 얻고 자격증을 따야 했다면 지금은 모바일로 탐색한 '잡학'으로모바일로 홍보를 하면서 충분히 한 분야의 전문가 될 수 있다"고 했다.

 

2017.12.28

이슬비 기자 성유진 기자 손호영 기자

 

 

*******

 

"2030 아이젠은 구독 세대"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29/2017122900250.html

 

"보고싶은 콘텐츠만 봐… 이전 세대보다 감정 표출 잘해"

'프레젠테이션 세대화이트 불편러(상대를 불편하게 하는 사람), 구독 세대.' 전문가들은 아이젠을 이렇게 평가했다.

 

윤영민 한양대 정보사회학과 교수는 "아이젠은 즉각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세대"라고 했다이전 세대가 다른 사람이나 작품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대의(representation)'해 왔다면 아이젠은 자신을 '소개(presentation)'하는 데 익숙하다부모 세대는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익숙하지 않았다그러나 아이젠에겐 언제나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스마트폰·소셜미디어라는 도구가 있다들어줄 관객(소셜미디어 친구역시 준비되어 있다.

 

의견을 표현하는 데 익숙한 세대는 때로는 '화이트 불편러'가 되기도 한다화이트 불편러는 '화이트(하얀)+불편+er(-하는 사람)'를 뜻한다아이젠은 사소한 문제도 지적하고누군가가 불편해하는 모습에 공감하며 여론을 만들어낸다박진수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소장은 "별것 아닌 일이지만 '옳지 않은 일'에는 누구보다 분해한다그런 예민함이 세상을 조금 더 좋아지게 만들 것"이라고 했다.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은 아이젠을 "구독 세대"라고 했다이전 세대는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았다지금은 검색을 통해 찾은 정보조차도 너무나 방대하다때문에 아이젠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구독'한다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는 것이 아니라 맞춤 정보를 받아보는 셈이다김 소장은 "아이젠이 소비 시장의 주축이 되면 앞으로 큐레이션 서비스가 더 각광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영상·기술에 익숙한 아이젠이 만드는 미래는 지금과는 확연히 다를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영상미디어센터 미디액트의 장은경 사무국장은 "예전엔 대학생용이었던 영상 편집 교재를 이제는 중학생용으로 사용한다"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관련 기술을 배우는 게 아니라 자라나며 게임하듯 어느 순간 터득한다"고 했다.

 

반면 온라인 세계에 골몰하는 아이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윤영민 교수는 "아이젠에겐 오프라인과 온라인 공간의 ''가 전혀 구분되지 않는다" "강의 시간에 교수 바로 앞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그게 왜 잘못된 것인지도 모르는 학생이 많다"고 했다.

 

조선일보 & Chosun.com

2017.12.29

이슬비 기자 최원국 기자

 

 

'Trend & Issue > @Gen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아이들의 생일파티  (0) 2016.07.04
⊙독일 아이들의 생일파티  (0) 2015.12.23
⊙세대구분의 유형  (0) 2013.07.02
⊙생활방식 / 라이프스타일  (0) 2009.08.13
⊙청년실업 관련 종족  (0) 2009.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