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Electronics

■ 쿠쿠(CUCKOO) 프리미엄 스토어 의정부점 / 생활가전전문점

Paul Ahn 2020. 5. 4. 13:23

■ 쿠쿠(CUCKOO) 프리미엄 스토어 의정부점 / 생활가전 전문점

CUCKOO

•위치 : 경기도 의정부시 평화로 402

•생활가전 판매 및 렌탈사업

 

〈취급제품〉

전기밥솥, 정수기, 전기레인지, 공기청정기, 안마의자, 주방, 생활, 렌탈가전 및 냄비, 프라이팬

 

생활가전 강자, 체험형 매장으로 소통력 배가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3665#

 

 

쿠쿠전자가 기존점 리뉴얼을 통해 자사 첫 번째 체험형 매장 ‘쿠쿠 프리미엄 스토어 의정부점’을 출점했다.

자사가 운영하는 주요 상품들의 기능을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소통형 매장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해간다는 전략이다.

 

쿠쿠전자는 1978년 성광전자로 창립해 40년 이상 가전 개발 및 생산을 이어온 종합 생활가전 기업이다. 1998년 독자 브랜드 ‘쿠쿠(CUCKOO)’를 론칭하며 전기밥솥 제품 강자로 자리잡았으며 현재도 해당 시장 내 75%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기레인지, 비데 등 다양한 생활가전 개발과 함께 렌탈사업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첫 번째 프리미엄 스토어 선보이다

 

쿠쿠는 서울이 아닌 의정부 지역에 위치한 매장을 자사 첫 번째 체험형 매장으로 선택했다. 의정부점이 위치한 경기 북부는 서울, 경기 남부에 이어 국내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특히 의정부는 경기 북부를 대표하는 상권인데다 최근 3기 신도시 선정 발표가 있었던 만큼 신규 인구 유입 증가가 예상된다. 이로 인해 가전구매 수요 역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상권 내에는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가전 전문점과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이 위치해 있다. 이들이 많은 상품을 경쟁하듯 선보이는 데 반해 쿠쿠 의정부점은 제품 작동 원리와 특허 기술들을 소개한 POP와 벽면 디스플레이로 기능적인 면을 부각시켰다.

 

한눈에 제품 기능을 알 수 있도록 상품과 소개글을 전시하고 각 상품별 존을 분리 구성해 편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매장 리뉴얼에는 3주 정도 소요됐다. 고객들이 쿠쿠만의 차별점을 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내부 인테리어는 모던, 심플을 콘셉트로 모노톤의 깔끔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매장 리뉴얼을 통해 고객 편의시설도 업그레이드했다. 의정부점은 쿠쿠 전문 매장 최초로 판매 공간과 분리된 2층 공간을 활용해 고객 라운지와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애프터서비스 등을 받기 위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제품을 체험해보고 구매하는 사례가 많아 매출 견인 효과도 보고 있다.

 

 

네 가지 체험존 제안

 

2017년부터 쿠쿠전자는 가전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쿠쿠전자와 렌탈사업을 전개하는 쿠쿠홈시스로 분할돼 운영되고 있다. 매장에도 이 같은 차이점을 안내하기 위해 정면을 기준으로 좌측에는 쿠쿠전자의 생활가전과 펫 가전제품 브랜드 넬로를, 우측에는 쿠쿠홈시스의 정수기, 비데 등 렌탈 기반의 인스퓨어 브랜드 제품을 진열했다.

 

의정부점 내 총 취급품목은 50여 개로 전기밥솥, 정수기, 전기레인지, 공청기, 가습기, 식기세척기, 펫드라이룸 등 다양한 생활가전을 진열했다. 리뉴얼 전보다 통로 폭을 넓히고 상품 수를 줄여 체험에 최적화된 매장을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매장은 쿠쿠전자의 주방가전이 전시된 ‘트윈프레셔 및 전기레인지존’, 쿠쿠홈시스의 청정가전을 소개하는 ‘인스퓨어존’ 등 총 4가지 존으로 구분된다. 단순히 구분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디스플레이존에는 방문객이 직접 쿠쿠의 생활가전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실사용이 가능한 제품들을 전시했다.

 

전기레인지에 탑재된 ‘냥이 안전모드’, 정수기의 ‘셀프 살균기능’ 등 쿠쿠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처럼 쿠쿠 프리미엄 스토어 의정부점은 주요 입지 내에서 쿠쿠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역할을 맡고 있다.

 

 

높은 객단가 힘입어 고매출 실현 목표

 

의정부점을 찾는 고객들은 30~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보이는데 특히 전기밥솥이 강점인 쿠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지닌 40~50대의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이들은 가성비보다는 제품 기능과 디자인이 업그레이드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깔끔하게 정리된 매장에 서비스 센터까지 있다 보니 오전부터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찾는다. 실제로 평일에는 일평균 100여 명, 주말에는 80여 명의 객수를 기록하고 있다. 객단가 역시 60만 원대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긍정적인 고객 반응에 힘입어 쿠쿠 프리미엄 스토어의 올해 매출 목표는 전년보다 상향 조정해 16억 원으로 잡았다.

 

쿠쿠는 의정부점을 통해 프리미엄 체험형 매장의 효율성을 테스트해보고 동일 포맷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온라인에서 부족했던 제품 체험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