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Retail Tech

⊙위기를 기회로, 유통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Paul Ahn 2021. 9. 10. 15:40

위기를 기회로, 유통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KB경영연구소 (kbfg.com)

 

위기를 기회로 유통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KB지식비타민).pdf
0.67MB

 

유통업의 위기 진단

 

• 2017년부터 미국 오프라인 중심 유통기업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이커머스(E-commerce) 기업들의 빠른 성장에 대응하지 못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폐점하고 파산 보호 신청에 들어가는 위기 상황이 발생

 

• 유통업의 오프라인 위기는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으며, 2017년에서 2020년 사이 미국 내 1만3800개 이상 오프라인 매장이 폐점

 

 

• 국내 유통업 또한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온라인 점유율이 증가하는 상황

 

 

유통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 [옴니 채널(Omni-channel)]]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채널 각각의 장점을 결합하여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 [인공지능(AI) 활용]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빠르고 효율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결론과 시사점

 

• 오프라인 매장을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거나 진열하는 공간을 넘어 소비자에게 브랜드 체험과 경험을 제공하고, 방문하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공간으로 활용

 

• 오프라인 중심 유통기업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온라인 채널 구축이 필요

 

• 전통적인 오프라인 산업이라는 점에서 금융업과 많은 유사성을 가진 유통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험으로부터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 가능

 

2021-08-23

오상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