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Hyper Local

★올리오(Olio) / 영국, 다양한 나눔의 가치 실현

Paul Ahn 2022. 9. 4. 19:23

★올리오(Olio) / 영국, 다양한 나눔의 가치 실현

https://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4442#

 

올리오(Olio)는 위치 기반 서비스를 이용해 홈메이드 음식이나 중고품을 무료로 공유할 수 있게 지역민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개인이나 사업자 구분 없이 누구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나누거나 빌려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휴가를 떠나기 전 식재료, 집에서 키운 채소 등이 남았다면 올리오 앱을 통해 자유롭게 지역민과 나눌 수 있다.

 

올리오는 제조·소매기업과 협력해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수거해 지역 사회로 보내는 사업도 운영한다. 지역과 연결해 식품이 폐기되기 전에 소비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 내 테스코 매장에서 올리오 앱을 통해 마감 할인 식품이나 상품의 픽업 시간과 장소를 올리면 소비자가 예약해 수령할 수 있다.

 

올리오에서는 대부분 무료로 나눔하는 형태로 거래가 이뤄지는데 개인이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이나 물건은 판매할 수도 있다. 올리오 앱은홈메이드 상품’, ‘사용하지 않은 상품 판매’, ‘빌려쓰기’, ‘요청하기등으로 구성돼 있다. 최근 프랑스 내 음식물 쓰레기의 50% 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올리오는 이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개인도 나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