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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픽스 강남점 / 2023, 해외 직매입 MD를 강화한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Paul Ahn 2023. 6. 14. 14:03

 

NC픽스 강남점 / 해외 직매입 MD를 강화한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 위치 : 서초구 잠원로 51 뉴코아아울렛 강남점 2관 지하 1층

• 면적 : 825㎡

• 개점 : 2023년 4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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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프라이스 스토어에서 '숨겨진 보물' 찾는 재미

(retailing.co.kr)

 

지난 4월 리뉴얼 오픈한 NC픽스 강남점이 패션 브랜드 비즈니스를 전문으로 하는 이랜드글로벌의 첫 번째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리뉴얼은 해외 직매입 MD를 강화한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로서 카테고리와 브랜드를 확장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매장 안에서 고객이 선호하는 해외 브랜드를 직접 골라낼 수 있는 콘셉트가 포인트다.

 

 

 

이랜드에서 10년 넘게 운영한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NC픽스가 재단장을 마쳤다. 

NC픽스 강남점과 강서점은 새로운 버전을 선보였고, 다른 기존 NC픽스 8곳은 ‘럭셔리갤러리’로 운영하게 됐다. 이 가운데 지난 4월 리뉴얼한 NC픽스 강남점은 뉴코아아울렛 강남점 2관 1층에 위치했었는데, 이번 리뉴얼을 통해 지하 1층에 있는 킴스클럽 매장 옆으로 자리를 옮겼다. 식품을 구매하고 자연스럽게 둘러볼 수 있는 동선이 됐다.

 

위치뿐 아니라 카테고리와 운영 브랜드까지 확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 나이키, 폴로, 타미힐피거 등 해외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했다면 여성 의류 비중을 50% 이상 늘리고 잡화와 리빙 카테고리도 구색했다. 다양한 상품군을 진열하고 고객이 원하는 만큼 살펴볼 수 있는 매장이다.

 

 

마음에 드는 상품 ‘픽’하는 고객경험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는 유명 브랜드의 재고 상품을 유통업체가 직접 매입해 기존 제품보다 높여 할인율을 판매하는 매장을 말한다. 가격 경쟁력과 함께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것이 강점이다. NC픽스는 이랜드에서 20여 년 동안 해외 현지 공략으로 구축한 유럽·미국 인프라를 활용해 직접 매입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오랫동안 쌓은 관계망을 바탕으로 상품을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소싱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 직매입으로 중간 마진을 생략해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번 리뉴얼을 계획하면서 이랜드글로벌의 전문 MD들은 미국 오프프라이스 스토어 TJ맥스(TJmaxx)를 직접 방문해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TJ맥스는 백화점에서 구색하는 유명 패션 브랜드를 40~6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해 오프라인 패션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였다. 경기가 불안정한 시기 때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NC픽스는 TJ맥스 조사 결과를 매장에 반영해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노출시키는 전략을 구사했다. 여러 상품을 진열해놓고 내점객이 직접 숨겨진 상품을 찾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클리어런스존에서 8주 내 재고 완판

 

강남점에 진열되는 상품은 입고된 후 고객 반응에 따라 ‘클리어런스존(clearance zone)’을 활용해 8주 내에 재고를 처리한다. 또한 다른 의류 매장처럼 신상품을 홍보하는 대신, 고객이 어떤 요일에 어떤 상품이 들어올지 궁금하게 하면서 매일 색다른 모습을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직원의 안내는 최소화하고 브랜드나 코너를 가리키는 안내판을 늘려 고객들이 자유롭게 상품을 고르고 둘러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픽 브랜드’라는 사이니지 아래 독립된 진열대를 배치해 추천 브랜드나 상품을 제안하기도 한다. 같은 브랜드 내에서도 할인율은 각 상품별로 다르게 책정돼 있어 쇼핑의 요소는 다양해진다.

 

오프프라이스 스토어는 해외에서 남는 재고 상품을 소싱하다 보니 고객에게 맞는 사이즈가 없는 경우가 약점으로 꼽히곤 했다. NC픽

스는 이랜드가 갖고 있는 의류 제작 역량을 활용한 자체 제작 상품으로 이를 보완했다. 실제로 다양한 종류의 모자, 무지 티셔츠, 여성 바지, 양말 같은 상품을 자체 개발해 선보였다.

 

매장 입구에는 여성 의류를 모아 코너를 구성했다. 리뉴얼을 통해 새로 추가한 카테고리인만큼 마네킹을 활용해 시인성을 높였다. 핸드백과 키즈코너를 지나 매장 안으로 진입할수록 남성 의류와 스포츠 의류 코너를 둘러볼 수 있도록 동선을 만들었다. 계산대가 있는 공간으로 진입하기 전 침구류, 여행가방류, 식기류 등을 진열해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입구마다 매장용 쇼핑 바구니를 배치해 쇼핑 편의성을 더하고 있다. 의류를 착용해볼 수 있도록 피팅룸 공간을 확보해 고객 체험을 늘렸다.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국내 규격과 차이가 있는 수입제품의 사이즈를 안내하는 사이니지도 곳곳에 놓여 있다.

 

 

 

오프라인 강점에 집중하는 신성장 전략

 

이랜드리테일은 최근 물적분할로 재정비 과정을 마쳤다. 하이퍼마켓 사업은 이랜드킴스클럽으로, 패션 브랜드 사업 부문은 이랜드글로벌로 이원화한 것이다. NC픽스 리뉴얼은 이랜드글로벌 법인 출범 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사업이다. 이랜드글로벌은 럭셔리갤러리와 NC픽스를 통해 해외 패션 브랜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전망이다. NC픽스는 온라인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상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20년 넘게 쌓은 해외 인프라와 전문성 있는 MD를 보유한 이랜드글로벌은 NC픽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온라인몰에 밀리지 않는 가격 경쟁력으로 오프라인 패션채녈의 힘을 보여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