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Service/@Euro Rst.

★장크트 스티프츠켈러(st stiftskeller) / 오스트리아803, 세계 최장수 식당

Paul Ahn 2024. 3. 29. 15:15

장크트 스티프츠켈러(st stiftskeller) / 오스트리아803, 세계 최장수 식당

https://www.stpeter.at/en/

 

위치 : Sankt-Peter-Bezirk 1, 5020 Salzburg, 오스트리아

 

이 레스토랑은 803년에 처음 언급되어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레스토랑이라는 문서화된 타이틀을 확보했습니다.

(stpeter.at)

 

 

독특하게 꾸며진 11개의 독특한 식당은 성 베드로 수도원 단지(St. Peter’s Abbey complex)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 객실은 고유한 매혹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은 얼마나 됐을까?

(mk.co.kr)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있는 '장크트 스티프츠켈러(st stiftskeller)'는 세계 최장수 식당으로 1215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한다. 신성로마제국 시대인 803년 프랑크왕국의 샤를 마뉴 대제가 이곳에서 식사한 기록이 고문서로 남아 있다. 유네스코는 1997년 이 식당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식당의 기원은 4세기~5세기 수도원에서 수도사에게 하루 한 잔 정도의 와인 음주를 허용한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수도원 포도밭에서 만들어진 와인은 당시에도 이미 수도사들에 의해 판매되고 있었다.

 

중세 말기에는 '잘츠부르크의 승려' 로 불리는 성명 미상의 시인에 의해 문학사에도 등장하며, 1510년에는 증축이 되기도 했다. 1800년대 초반에 와인과 맥주를 양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췄고 지금도 훌륭한 술을 선보인다. 나폴레옹 전쟁이 한창이던 1809년엔 프랑스군이 이곳에 막사를 차리는 등 역사의 현장이 되기도 했다.

 

이 식당은 현재 12개의 내실을 갖추고 있고 수용인원은 700명 정도다. 오스트리아 전통 음식과 비프스테이크는 물론, 아일랜드의 헤리퍼드나 스페인의 세라노 햄도 맛볼 수 있다. 음악의 도시이자 모차르트의 고향에 위치한 만큼 특별한 이벤트도 있다. 모차르트 시대 복장을 한 연주자들이 '피가로의 결혼'이나 '마술피리'를 들려주는 디너 콘서트가 1996년 초연 이후 매일 저녁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