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Biz & Stationary

★알파문구 본점(테마트) / 1971, 프랜차이즈 문구점

Paul Ahn 2025. 4. 5. 20:49

테마트(알파문구 본점) / 1971, 프랜차이즈 문구점 

알파몰 Main

 

위치 : 서울 중구 남대문로 6-2 알파빌딩 1-5

개점 : 1971

 

5 : '문구아트박물관'과 미술 갤러리

1~4 : 문구

지하1 : 캐릭터 관련 제품

 

 

 

"한국 문구의 과거와 미래 보러오세요"

매일경제

 

54년 역사 서울 남대문 본점

고객체험 '테마트'로 재개장

한층 전체 박물관·갤러리로

"문구 역사는 교육의 역사

학생들 와서 느껴 봤으면"

 

서울 한복판에 위치한 남대문시장을 둘러보다 보면 건물 5층 높이의 커다란 연필 조형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초대형 연필이 세워져 있는 곳은 1971년 이 자리에서 19.8( 6)짜리 작은 문방구로 시작해 지금은 국내 최대 문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한 '알파'의 본점이다.

 

1~4층은 문구를 팔고 있고, 5층은 통째로 '문구아트박물관'과 미술 갤러리로 활용되고 있다. 박물관은 대한민국 문구업의 산증인인 이동재 알파 회장(76)이 손수 마련한 공간으로, 2018년 문을 연 후 6년째 무료로 어린이와 학생, 외국인을 비롯해 다양한 손님을 맞이해 왔다.

 

최근 이 회장은 알파 본점 전체를 다시 한번 탈바꿈시켰다. 문구를 테마별로 정리하고, 일부 제품은 고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끔 만든 '테마트'가 바로 그것이다. 알파 본점은 3개월간 재단장을 거쳐 지난달 말 테마트로 변신했다. 테마트는 '테마 마트'를 이 회장이 직접 줄여서 만든 말이다. 다양한 많은 물건을 파는 곳이라는 의미가 있다" "알파 본점이 다양한 테마의 문구를 모두 볼 수 있는 마트가 되겠다는 의미로 테마트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설명했다.

 

테마트(알파 본점) 지하 1층은 캐릭터 관련 제품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캐치티니핑, 몰랑이 같은 국내 토종 캐릭터뿐만 아니라 포켓몬스터, 산리오 캐릭터를 비롯한 다양한 캐릭터 제품이 진열돼 있다. 판매용 제품이지만 본점을 방문한 학생들이 이 공간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경험하고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게 이 회장 생각이다. 그는 "과거에 캐릭터 상품은 완구의 한 종류로 인식됐지만, 이제는 캐릭터 자체가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했다" "캐릭터 코너를 통해 학생들이 캐릭터 산업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산용품 코너를 새로 단장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이 회장은 "스마트폰이 과거의 노트와 연필 같은 문구의 역할을 대신하는 시대가 됐다" "전산용품은 사실상 '가장 최신의 문구'인 셈이고, 이런 시대 변화를 반영한 공간을 마련해야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테마트가 국내 초··고등학생의 체험학습 장소로 활용됐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곧 방학을 맞는 학생들이 테마트에서 인간이 지식을 쌓아가기 위해 활용해 온 도구인 문구의 역사를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테마트는 외국인이 한국의 문구 정보를 알아가는 공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 회장은 "테마트는 문구 역사를 알리기 위한 내 생의 마지막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2024-07-14 23:10:18

이새봄 기자 lee.saebom@mk.co.kr

이호준 기자 lee.hojoon@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