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 & Goods/@Smart Store

⊙무인세탁소(셀프빨래방)

Paul Ahn 2016. 7. 1. 15:46

⊙무인세탁소(셀프빨래방)

 

ㅇ셀프빨래방, 코인빨래방, 코인세탁소 등 그 명칭에 관계없이* 사업자가 일정한 공간에 세탁기, 건조기 등 세탁에 필요한 물품을 구비해놓고 고객이 현금 또는 카드결제를 이용하여 요금을 지불한 뒤 스스로 의류·이불 등의 세탁물을 세탁 또는 건조하는 장소(이하 ‘무인세탁소(셀프빨래방)’을 ‘무인세탁소’라 함.)로서 사업자가 다른 영업(세탁편의점 등)을 위해 영업장에 있는 경우에도 무인세탁소에 포함함.

 

*무인세탁소 명칭 현황

주요 조사대상 6개 사업자 중 3개 사업자는 ‘셀프빨래방’ 명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2개 사업자는 ‘코인워시’, 다른 1개 사업자는 ‘코인월드’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210624_무인세탁소(셀프빨래방) 이용 실태조사(게시용).pdf
1.79MB

 

 

빨래방 업계로부터 배우는 무인 점포의 경영 스타일

http://www.jnews.com/profit/2008/017.html

 

40년 이상이나 영업해 온 근처의 주유소가 요전날 폐업했다. 직접적인 이유는 시설의 노후화라고 하는 것이었지만, 매월의 수지로 봐도 인건비를 지불하면 적자 스레스레 상태였다고.거기서 최근에는, 셀프식의 주유소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인건비를 빠듯이 내리고 이익을 내 가자고 하는 것이지만, 일본의 법률에서는 안전 대책상의 점원을 반드시 두는 것이 의무 지워지고 있기 위해서, 완전하게 무인으로 주유소를 영업할 수 없다.

경영자의 입장으로는 인건비를 들이지 않고 , 완전 무인의 형태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것이 이상이다.거기에는, 가게의 총이익에 대해서 인건비의 비율이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 부담에 가세하고, 점원(스탭)의 확보와 유지에 대한 경영자의 상당한 스트레스와 고민이 있다.

가게의 경영을 날마다 계속해 가려면 「점포」 「점내의 설비」 「점원」이라고 하는 3개의 톱니바퀴가 능숙하게 서로 맞물리지 않으면 안 되지만, 그 중에서도 점원의 톱니바퀴가 가장 미치기 쉽다. 편의점의 케이스로 말하면, 연중무휴의 24시간 영업을 계속해 가려면 20명 전후의 아르바이트를 상시 확보해 두지 않으면 가게가 돌지 않고, 신인 스탭에 대한 교육에도 시간으로 코스트가 든다.  그러나 간신히 일에 익숙했을 무렵에 시원시럽게 그만둘 수 있어 버리면, 또 채용 활동으로부터 재시도와 경영자의 고생은 항상 끊어지지 않는다. 자금면이나 설비면은 탁상의 계산으로 어떻게든 되어도, 스탭의 취급만은 기계적인 오퍼레이션에서는 왠지 안 되는 것이 많은 것이다.그 때문에 명목상은“가게의 오너”에서도 실제로는 점원의 부족 요원을 겸하고 있는 것이 적지 않다.

거기서 「가능한 한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 점포 운영의 구조」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장래적으로는 편의점도 완전 무인의 로봇 점포가 된다고 말해지고 있어 그렇게 되었을 때에는 샐러리맨이 부업으로서 편의점 오너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그 구체상은 아직 보여 오지 않았다.점원으로부터의 접객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있어서 로봇 점포라고 하는 것은 미지 되는 영역에서, SF영화에 나오는 가게를 머리에 그려 버리지만, 실은 그것을 이미 실현되고 있는 업계가 한 개 있다.  그것은 누구나가 몇 번인가는 이용했던 적이 있는 「빨래방」의 존재다.  빨래방점의 경영자(오너)는 대부분이 부업으로, 그 중에는 샐러리맨 오너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그들이 어떤 경로에서 오너가 되어, 어느 정도의 수입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새로운 무인 점포의 경영 스타일이 보여 온다.

이번 채택하는 클리닝 업계라고 하는 것은, 앞으로의 독립 개업을 생각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참고가 되는 점이 많다.그렇다고 하는 것도, 개업의 스타일로서 3 종류의 선택사항이 있고, 각각의 스타일에 의한 경영자가 존재하고 있기 (위해)때문이다.그것을 자세하게 보고 가기로 하자.

 

●경영 스타일(1):제로로부터 스스로 클리닝점을 개업
●경영 스타일(2):체인에 가맹한 개업
●경영 스타일(3):빨래방의 경영
●무인 점포의 개업을 거는 메이커와 대리점의 업계 구조
●빨래방 비즈니스의 루트와 장치인
●빨래방 경영의 업계 구조와 채산성에 대해
●빨래방의 이익율을 높이는 포인트
●오너측이 본 무인 점포의 매력적인 채산과 함정
●무인 점포의 하이테크화로 하락하는 오너의 이익율 
●건강 업계에 보는 자판기 비즈니스의 발전형과 무인 점포의 시프트 
●각 분야에서 급속히 진화하는 셀프서비스 테크놀로지의 최신 동향

 

written in 200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