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Non Store/@Subscription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커머스 / 정기구독

Paul Ahn 2018. 2. 20. 13:48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커머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tion Commerce) 또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Subscription Service)는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정기구독을 하는 서비스다. 원래는 잡지나 신문의 구독에서 시작됐지만, 현재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파는 대신,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통해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월별, 계절별, 연별)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그러므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단발성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재구매를 유도해, 브랜드 로열티를 높일 수 있다.

 

 

멤버십 역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일종이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를 이용하는 산업은 케이블 텔레비전, 위성 TV, 위성 라디오, 전화, 휴대전화, 인터넷, 웹사이트, 재무 서비스, 헬스 클럽, 신문, 잡지 구독 등 다양하다.

 

표. 세계 주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서비스 (업계 종합)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의 장보는 시간, 이동 시간을 절약해주고 정해진 날짜에 정기적으로 상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셜 커머스를 잇는 차세대 커머스 모델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http://www.etnews.com/news/contents/internet/2562266_1488.html

 

구독경제 R2108176-1.hwp
2.30MB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월 일정액을 내고 매달 제품을 배송 받는 서비스다. 잡지 구독 하듯 제품을 받아보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주로 화장품·패션 등 트렌디한 상품이나 식품·유아용품처럼 꾸준히 구매해야 하는 제품 중심이다. 원하는 분야의 다양한 제품을 선별해 매달 보내주기 때문에 소비자는 최신 트렌드 신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고 기업은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효과적 마케팅을 할 수 있다.

단순히 특정 제품을 미리 받아보는 것이 아니라 해당 분야 신제품이나 추천 상품을 골라 보내주는 `제품 큐레이션`이라 할 수 있다. 미리 월정액을 낼 정도로 신제품 사용 의사가 강하고 트렌드에 밝은 소비자가 대상이라 피드백을 받거나 입소문 마케팅을 하기도 좋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첫째, 무엇보다 개인화·맞춤화가 중요하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에서는 고객의 스타일과 취향에 따라 상품이 선정되며 고객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지속적인 최적화를 수행하는데, 이 부분에서 경쟁력의 차이가 도드라질 것이다.

 

둘째, 전문가가 나를 위해 골라주었다는 진정성을 느끼게 하고, 기대 이상으로 높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강력한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만족도를 관리하고 피드백 제공에 따른 인센티브를 주는 등 각종 로열티 프로그램을 잘 운영하는 것이 주된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만일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그러한 방향으로 전개되지 않는다면, 한국형 소셜커머스처럼 서비스의 차별성이 전무한 채 그저 광고 경쟁이나 하고 수익성의 악화 및 ‘먹튀’가 발생하는 등 각종 부작용으로 인해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받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2010년 4월 미국 ‘Birchbox(화장폼)’를 시초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었으며. 한국에는 2011년 처음 도입되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