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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국의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Paul Ahn 2018. 5. 8. 12:36

⊙각국의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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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 새로운 산업이 접목하면서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새로운 경제 트렌드로 부상했다.

 

콘텐트와 소비자가 만나는 방식으로 떠오른 구독(購讀)이 유통에 굉장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구독서비스는 모든 산업으로 확산하고 있다.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가장 잘 발달한 곳은 미국이다. 구독서비스의 대명사가 된넷플릭스뿐 아니라 각양각색의 다양한 구독 서비스가 있다. 한국에서도 구독 서비스가 점차 확대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는 IT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시대가 활짝 열린 덕분이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소비 트렌드가제품보다는서비스로 옮겨가면서 구독경제 확산 중이다.

 

소비자가 소유보다는 경험과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한 것이다. 이용 경험이 있는 구독 서비스로 음원서비스가 가장 많다. 우리나라 음악 구독서비스의 대표주자인 멜론은 구독경제의 장점을 두루 갖춰 성장 가능성이 높다.

 

월정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특정 상품(혹은 서비스)을 사용하는 것이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 새로운 산업이 접목하면서 새로운 경제 트렌드로 부상했다.

 

소비자는 좀 더 저렴하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고, 기업은 구독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낸다. 제품 자체보다는 제품이 주는 효용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더욱 굳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콘텐트와 소비자가 만나는 방식으로 떠오른 구독(購讀)이 유통에 굉장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구독 서비스는 모든 산업으로 확산하고 있다.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가장 잘 발달한 곳은 미국이다.

구독서비스의 대명사가 된넷플릭스뿐 아니라 각양각색의 다양한 구독서비스가 있다.

 

세계 2위 구독경제 시장인 일본에서는 최근 먹는 것과 관련된 구독 서비스가 인기다.

도쿄의 술집체인 유유는 월 3000엔만 내면 술을 무제한 마실 수 있다. 도쿄의 커피체인 커피 마피아도 월 3000엔에 무제한으로 커피를 마시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주지를 여기저기 자주 옮겨 다니는 일본의도레스호퍼족을 겨냥한 하프라는 월 82000엔을 내면 나가사키에 있는 하프 숙소를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 이 숙소에는 카페와 사무공간도 있어 주거뿐 아니라 업무 공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프는 나가사키뿐 아니라 도쿄·요코하마·오사카·후쿠오카에도 지점을 준비 중이다.

 

한국에서도 구독 서비스가 점차 확대하고 있다.

미술작품도 구독하고, 원작 가격의 1~3% 수준의 저렴한 가격으로 그림을 대여해주는 오픈갤러리도 있다. 작가에 대한 설명이 담긴 잡지가 함께 배달되고, 전문 큐레이터가 설명해주기 때문에 미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프리미엄 티 브랜드 오설록은 최근 차 정기구독 서비스다다일상을 선보였다. 차 문화에 입문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매월 오설록이 추천하는 차, 다구, 소품 등을 함께 큐레이션(Curation) 해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다.

 

SK텔레콤은 최근 디지털 콘텐트, 쇼핑, 생활 혜택을 모두 제공하는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인 올프라임(AllPRIME)을 출시했다. KT AI가 소비자의 얼굴 표정을 분석한 뒤 감정 상태에 따른 최적의 콘텐트를 추천하는 기능을 갖춘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서비스를 선보였다.

 

네이버도 최근 구독형 음악 서비스 바이브에 AI 기반의자동 추천 재생기능을 선보였다.전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는 IT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시대가 활짝 열린 덕분이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소비 트렌드가제품보다는서비스로 옮겨가면서 구독경제 확산 중이다. 소비자가 소유보다는 경험과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한 것이다.

 

 

넷플릭스는 수만 개가 넘는 동영상 콘텐트를 확보한 뒤 소비자에게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넷플릭스만 해도 소비자가 각 영상을 따로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콘텐트를 이용할 수 있다.

 

미국 데이터분석 플랫폼인 페이먼트(PYMNTS)가 구독 서비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세대별 이용률을 조사한 결과 전 분야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이용률이 높았다. 동영상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82.9%, 시니어(37.3%)나 베이이부머(53.6%) 세대를 크게 앞질렀다.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가트너는 2023년에 전 세계 기업의 75%가 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용 경험이 있는 구독 서비스로 음원서비스가 가장 많다. 음악 구독서비스의 대표주자인 멜론은 구독경제의 장점을 두루 갖춰 성장 가능성이 높다. 멜론은 2004년 세계 최초의 유무선 유비쿼터스 뮤직플랫폼으로 문을 열었다. 당시 주로 PC MP3플레이어를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던 환경에서 멜론은 휴대폰에서 음악스트리밍 서비스를 처음 제공해 반향을 일으켰다.

 

멜론은 음원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렌털서비스에 월정액 모델을 도입했다. 스트리밍은 월 3000, 다운로드 렌털서비스는 월 5000원을 받았다. 노래를 다운로드해 MP3로 옮겨 1개월간 듣도록 했다. 1개월 후에는 곡이 자동 소멸되는 DRM기술을 적용한다.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국내에 음악스트리밍 서비스를 정착시키고 있다.멜론은 PC, 모바일, 스마트스피커, 자동차, 메신저, 가전기기 등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꾸준히 강화하고 있다. 멜론키즈, 멜론스포츠 등 서비스도 마련해 음악이 필요한 연령과 기회를 확장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멜론은 경쟁이 치열한 디지털음악플랫폼 시장에서 최고 점유율을 지켜내고 있다.

 

Delco Realty Group. Co. Ltd.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