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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에이징〕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안티에이징

Paul Ahn 2013. 9. 22. 17:26

〔안티에이징〕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안티에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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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104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는 안티에이징.pdf

 

《 목 차 》
Ⅰ. 서론
Ⅱ. 안티에이징의 부상배경
Ⅲ. 안티에이징 산업동향
Ⅳ. 시사점

《 요 약 》
최근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안티에이징이 사회적 트렌드를 넘어 기업 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몇몇 기능성 화장품의 수식어에서 미래 비즈니스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안티에이징에 대한 통일된 정의 없이 학계, 의료계, 산업계 등에서 과잉 활용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관련 산업에 대한 체계적 이해, 시장 분석·전망도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안티에이징 관련 사업이 가장 활발한 피부노화 분야를 중심으로 안티에이징 산업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 발전 방향 및 시사점을 도출해보았다.
 

 

 

최근 고령화, 외모 중시 경향 심화, 소득 증가로 인해 안티에이징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여기에 삶의 질 개선을 중시하는 정부 정책과 바이오·의료 기술 혁신이 더해지면서 안티에이징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에 안티에이징 산업은 사회·경제·기술적 동인을 바탕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 안티에이징 시장은 약 11.9조 원 규모로 연평균 10.1%씩 성장하고 있다. 시장의 약 75%를 화장품 소비재가 차지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고 의료가 18%, 서비스가 7%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정체되고 있는 GDP 성장률, 부진한 민간소비 증가율을 고려해보면 그 성장세가 놀랍다. 양적 성장과 함께 경쟁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다.

 

의료 사업자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치료 서비스를 넘어 건강인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관리 영역에 진출하고, 소비재 기업도 화장품의 효능을 강화하며 준(準)치료영역으로 확장 중이다. 미용 서비스는 스파 산업이 부상하고 의료, 화장품 등 인접 분야와 융복합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유망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미용기기, 뷰티가전, 뷰티푸드, 웰니스 리조트 등이 주목받을 것이다.

안티에이징 산업의 글로벌 성장이 본격화되는 지금,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 대응이 시급하다. 먼저 모든 기업은 안티에이징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히 기능성 소재 개발로 큰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정밀화학 기업과 안티에이징 융복합 제품 개발로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소비재 기업의 관심과 투자가 절실하다.

 

이외에 기술과 마케팅 간 균형 있는 사업전략과 글로벌 시장 공략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봐야 한다. 정부 역시 안티에이징 연구기관을 설립해 기초연구를 주관하고 산업 클러스터 조성, 해외 홍보 등을 통해 안티에이징 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지원·육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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