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aS 매장구성시 고려사항
- 고객 관점에서 기술 도입 수준 결정 -
첫째, RaaS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른 곳에서 접하기 힘든 혁신 상품으로 소비자 유입률을 높이거나, 온라인에서만 유명한 제품을 실제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목표로 할 수 있다. 이처럼 매장 운영 목적과 제공 가능한 경험 정도를 세밀하게 기획해야 한다.
특이한 콘셉트의 상품과 브랜드로 차별화에 성공한 미국 베타나 삼성, 애플 등 인지도가 아주 높은 브랜드에 공간을 대여해주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한 베스트바이, 최첨단 쇼핑 경험으로 소구하는 맥킨지의 모던 리테일 컬렉티브처럼 특이점이 분명해야 한다.
둘째, 제품설명에 대한 철저한 교육
네이버후드굿즈 같은 RaaS 매장 경우 입점 브랜드에 대해 직원들이 전문성 있게 설명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교육해야 한다. 실제 네이버후드굿즈에서는 어떤 직원에게 질문을 해도 자신있게 브랜드 특징과 장점을 들을 수 있어 전문성이 느껴진다.
단순히 구매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브랜드와 상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이런 점은 기존 백화점 매장이 다양한 브랜드를 파티션으로 구분해 진열하고 경험보다 상품 구매에 집중하는 것과 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마지막으로 매장 공간도 고객 중심으로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고객에 대한 충분한 고찰 없이 선택된 첨단기술, 예를 들어 스마트 피팅룸 등을 매장에 도입하는 것 자체가 고객경험을 향상시키거나 매출을 확대해주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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