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Business/@Cosmetics

★키엘(KIEHL’S) / 미국 1851, 약사 가운을 착용한 상담가(KCR)

Paul Ahn 2018. 10. 13. 11:16

★키엘(KIEHL’S)

 

•창립 : 1851

•창립자 : 존 키엘(John Kiehl)

•본사 소재지 : 미국

•모기업 : 로레알

 

- 키엘(Kiehl's)은 미국의 화장품 브랜드다. 주로 프리미엄 피부, 모발, 신체 관리 제품을 다룬다. 여성을 주 고객층으로 삼고 있으며 단순하면서도 간단한 제품 포장기법을 택하였다는 점에서 마케팅 측면에서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된다.

 

- 키엘의 창립자 ‘존 키엘’은 1851년에 문을 연 ‘브룬스윅 약국’을 인수하게 되면서 1894년 키엘 브랜드의 모태인 ‘키엘 약국’을 설립하게 된다. 키엘 약국은 약학지식과 자연성분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천연 허브 성분만으로 조제한 치료용 연고와 의약용 토너, 진정제 등을 판매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키엘 약국을 찾는 고객들은 순하면서도 탁월한 효과의 처방 제품에 매우 만족하였다.

 

- 1921년에는 존 키엘의 수제자 ‘어빙 모스’가 키엘 약국을 인수하게 되면서 최초로 키엘의 상표가 부착된 약과 허브, 꿀, 차 등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사랑의 묘약(Love Oil)’이라는 이름의 제품은 오늘날 키엘의 대표상품인 오리지널 머스크 오일의 시초가 되기도 하였다.

 

 

날로 심각해지는 유해환경과 현대인의 웰빙 라이프 의식이 심화되면서 화장품 업계에서는 친환경, 오가닉 등의 이미지 구축이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이 되었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41206.010140749430001

 

해외에서는 이미 100여년 전부터 천연 화장품이 제조되어 인기 브랜드로 성공한 사례가 많으며, 해외 브랜드의 영향으로 국내의 친환경 화장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다.

 

천연재료 화장품의 대표 브랜드인 ‘키엘(KIEHL’S)’은 자연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과 최상의 원료를 사용하여 친환경을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키엘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특유의 하얀 가운과 피부 타입에 맞춰 샘플을 조제해주는 인상적인 모습은 마치 약국을 떠올리게 하는데, 이것은 키엘의 시작이 약국에서부터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키엘의 창립자 ‘존 키엘’은 1851년에 문을 연 ‘브룬스윅 약국’을 인수하게 되면서 1894년 키엘 브랜드의 모태인 ‘키엘 약국’을 설립하게 된다. 키엘 약국은 약학지식과 자연성분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천연 허브 성분만으로 조제한 치료용 연고와 의약용 토너, 진정제 등을 판매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키엘 약국을 찾는 고객들은 순하면서도 탁월한 효과의 처방 제품에 매우 만족하였다.

 

1921년에는 존 키엘의 수제자 ‘어빙 모스’가 키엘 약국을 인수하게 되면서 최초로 키엘의 상표가 부착된 약과 허브, 꿀, 차 등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사랑의 묘약(Love Oil)’이라는 이름의 제품은 오늘날 키엘의 대표상품인 오리지널 머스크 오일의 시초가 되기도 하였다.

 

어빙 모스는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했던 존 키엘의 철학에 따라 손님들이 제품을 선택하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직접 테스트 해보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였고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점차 신뢰를 쌓아가게 된다.

 

이후 키엘은 약국으로부터 시작된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함으로써 다른 화장품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유지하게 된다. 현재 키엘 매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 상담가(KCR)들은 하얀 약사 가운을 착용하고 있으며, 100여 가지가 넘는 제품 중 고객의 피부 타입에 맞는 샘플을 조제해 주고 있다.

 

마치 약사가 개인별 처방을 해주는 것처럼 말이다. 또한 키엘의 화장품 용기는 약통이나 연고통처럼 디자인되어 있고 제품의 포장은 약봉지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여기에 전문적인 의학 지식과 천연 자연성분에 대한 노하우로 이들은 약을 조제하듯 최상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며 품질의 신뢰성을 더하고 있다.

 

이처럼 길고 풍부한 역사와 고객들과의 장기적인 믿음을 쌓아온 키엘에 있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상의 제품 성분과 정직한 제품 생산력이다. 키엘의 연구원들은 세계 각지에서 구한 최상의 천연 성분으로 좋은 색이나 향을 가진 제품이 아니라 피부에 자극 없이 뛰어난 효과가 있는 성분만을 고집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키엘의 제품은 동일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각각의 색이 조금씩 다른 경우가 있다. 또한 정직한 제품 생산을 위해 상업적인 광고와 제품 용기에 대한 투자 대신 단순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용기만을 사용하고 심미적인 이유로 인공색소나 향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등 정직한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키엘은 더 나은 기업과 사회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 세계 청소년을 대상으로 에이즈 퇴치 교육과 후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마존 밀림 보존 활동, 그린란드 환경 보존 활동 등 다양한 사회 환원 활동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후원 활동을 위한 한정 수량 제품을 제작하여 수익금의 전액을 사회단체에 기부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키엘은 자신들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뛰어난 제품과 정직함, 사회를 위한 공헌으로 화장품 업계에서 확고부동한 위치를 만들어내며 고객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고 있다.

 

<프리밸런스·메지스 수석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