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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주얼리 시장현황

Paul Ahn 2006. 1. 11. 16:30

⊙중국의 주얼리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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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주얼리 시장 현황

 

*2003~2008

중국 주얼리 시장의 수요증가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데 중국 통계국의 통계에 의하면 2003-2008년에 주얼리 도소매의 연평균 성장율은 30.4%에 이르렀으나, 최근의 중국 경제 성장 둔화로 2012년에는 주얼리 소비시장의 성장율은 16.0%으로 감소되었습니다.  그러나 2014년 중국 주얼리 소매판매액은 2013년도와 비슷한 규모인 2,973억 위안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013~2016

최근 중국의 주얼리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3년의 세계 주얼리 판매액은 1,840억달러로서 전년도에 비하여 26.03%의 증가를 보였으며, 이 금액은 전체 럭셔리 판매액의 57.86%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중국 본토는 세계에서 주요 주얼리 소비국가의 하나로서, 2013년도의 중국 본토의 주얼리 판매액은 758억 달러(환율기준 1 USD= 6.2 위안)로서 세계 총판매액의 41.2%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습니다.      

 

중국에서 금 주얼리 소비액은 전체 주얼리 가운데 약 50%에 해당합니다.  2013년도 중국 본토의 금주얼리 판매는 국제 금시세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전년도보다 42.5% 증가한 717톤에 이르렀습니다.

국내 소비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중국 본토는 상당량의 주얼리를 수출하고 있는데, 2013년에는 490.6억 달러로서 전년대비 10.5%가 증가하였습니다. 중국의 수출은 홍콩이 주요 대상으로서 2013년에 419.7억 달러인데 이 금액은 전체 중국 주얼리 수출의 86%이고 전년도보다 7.44% 증가한 것입니다.       

 

 

2. 중국 주얼리시장의 구분


플라티늄 주얼리 :

중국의 백금 주얼리 수요는 세계 백금 주얼리 총수용의 25% 정도에 해당합니다.  

The Platinum Guild International (PGI)에서 중국 14대 도시의 18-44세 여성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 들 중

60%가 다음 기회에 주얼리를 구매하면 백금 주얼리를 구매할 것이라는 응답을 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 주얼리 :

최근 중국의 금제품은 과거의 전통적인 디자인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젊은 층의 금 제품에 대한 수요증가가 현저히 나타나서 2014년 중국의 금 소비량은 886톤에 이르렀습니다.  이 수치는 2013년의 금 제품에 대한 인기 폭발로 정점을 이루었던 것보다 24.7%가 감소된 수치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의 인구정책 변화(1자녀 포기 정책)와 금 제품의 다양화 등, 금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주얼리 :

드비어스의 발표에 의하면 2014년도 전세계 다이아몬드 판매는 전년도에 비해 3%

증가한 810억 달러인데, 중국의 소비가 6%로서 세계 다이아몬드 판매액 증가에 중국이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전세계 다이아몬드 판매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4년도에 3%이었으나 2014년에는 16%를 점유할 만큼 급성장하였습니다.  향후 10년 뒤에는 아마 중국의 점유율이 20-25% 이상이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문제작 주얼리 :

최근의 조사에 의하면 베이징, 샹하이, 센젠, 쳉두 등 중국의 대도시에 거주하는 80-90년대에 태어난 세대의 75%는 결혼예물로 다이아몬드 반지를 사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판매방식으로 완제품을 판매하는 주얼리 회사들이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는데 실패하여 일부 회사들은 소비자의 개인적인 기호에 맞춘 주문제작 판매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 최근의 변화입니다.  

 

결혼예물 시장 :

중국 전체 주얼리 소비의 약 50%가 결혼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14년 중국의 신혼부부는 13,070,000쌍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수년간에 걸처 매년 1천만쌍 이상의 신혼 커플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국의 결혼 관습을 감안할 때 주얼리 수요는 결혼 커플의 증가에 따라 자연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페스티발 시장 :

중국의 주얼리 시장은 페스티발이나 연례 행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중국 사람들은 탄생기념이나 음력설 및 발레타인 데이 등 중요한 페스티말이나 행사시에 주얼리를 선물하는 관행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남성용 주얼리 시장 :

중국의 남성용 주얼리 시장은 이제 막 떠오르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드비어스 조사에 의하면 30-44세의 중국 남성 가운데 67%가 다이아몬드를 구매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성들이 반지 뿐 아니라 클립, 커프링크스, 벨트 버클, 넥타이 핀과 등과 같은 남성용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주얼리 회사들은 제품 디자인의 혁신과 판매촉진방법의 변화 등에 노력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니어 시장 :

중국에서도 우리나라와 같이 아기들의 돌과 같은 탄생 기념일에 복과 장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주얼리 선물을 주는 전통적인 관습이 있는데, '선별적인 2자녀 정책'으로 이 분야의 수요도 상당 부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밖에 입학, 진학, 승진 등과 같은 주니어 층에 대한 부모들의 선물용 주얼리 시장도 그 만큼 성장할 것입니다.  

 

시니어 시장 :

시니어 층은 인플레 헷징이나 본질적 가치 등을 감안하여 금이나 주얼리에 대한 선호도가 젊은 층에 비해 높습니다.  전통적으로 순금이나 금제품에 집중되었던 이런 수요가 이제는 비취, 루비 및 사파이어와 같은 보석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주얼리시장 경쟁상황

-중국의 주얼리 제조업체는 주로 광동, 샨동, 샹하이, 푸지안 및 제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광동성은 센젠 및 판유를 중심으로 중국에서 가장 많은 주얼리를 제조하는 곳이고 센젠은 '주얼리 도시'라고 불릴 만큼 주얼리 제조업체와 소매점포들이 전국적으로 가장 많은 곳입니다. 

-중국이 국제적으로 톱 클래스 브랜드 제품을 생산할 만큼 충분한 기술력을 가지고는 있지만, 중국의 주얼리 산업은 브랜드 및 주얼리 디자인 측면에서는 아직도 부족한 부분은 적지 않습니다.

-중국의 거대한 소비자 시장의 잠재력은 국제적인 거물급 주얼리 기업들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진출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드 비어스, 까르띠에, 타히티 펄, 등과 홍콩의 Chow Tai Fook TSL 등도 중국 본토에 진출했습니다.  

 

  이러한 해외 및 홍콩 기업의 본토 진출로 인해 중국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조사 기관인 Euromonitor에 의하면 중국 내에서 유력한 브랜드는 Chow Tai Fook을 선두로 Chow Sang Sang, Luk Fook, Laofengxiang, Laomiao, Mingr, TSL Chow Tai Seng, 등이 있고, 이들 업체들의 1차 대도시, 2차 대도시, 3차 및 4차 대도시에 대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 발 빠르게 점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브랜드 업체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비지니스 및 마케팅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카탈로그, 제품 광고 방송, 전시회 참가, 제품 론칭 홍보회 개최, 감정 이벤트와 같은 전통적인 방식 뿐 아니라 최근에는 Chow Tai Seng Swarovski 가 마이크로 필름(micro film)을 이용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4. 주얼리 판매 채널

-중국의 주얼리 판매 채널은 백화점이나 쇼핑몰의 주얼리 카운터, 체인 스토어, 수퍼마켓, 전문점(specialty store) 및 주얼리 전문시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2014년의 HKTDC의 중국 소비자에 대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소비자들은 주로 휴일이나 공휴일에 주얼리 쇼핑을 많이 나가고, 백화점 카운터에서 주얼리를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개별 독립적 주얼리 점포로 부터 구매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점차 증가세에 있습니다.  

-최근에 더 많은 큰 규모의 주얼리 기업들이 체인 경영 및 전문점의 형태로 점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쇼핑몰의 주얼리 카운터는 치열한 영업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Luk Fook 1,300여개의 소매점포, 그리고 Chow Tai Fook 1,900여개의 소매점포를 현재 중국 본토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주얼리 브랜드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확장에 큰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website + experience store” 개념을 가지고 탄생한 zbird.com이 중국 전역으로 급속히 확장되고 있습니다. Chow Tai Fook Chow Sang Sang  Tmall.com을 통해 온라인 판매를 개시했고, Chow Tai Fook 은 자체의 B2C 온라인 숍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속한 전자상거래의 확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판매액은 아직 중국 전체 판매액의 5%에 불과한 정도이고, 전통적인 브랜드 주얼리 점포가 주얼리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얼리 전시회(Fair)는 업체들이 중국 및 해외의 최신 주얼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채널로 인식되고 있으며, 아울러 다양한 주얼리 딜러 및 소매점주를 만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이기도 합니다. 

  (중국의 주요 주얼리 전시회)


-현재 Chow Tai Fook, Lao Feng Xiang, Shanghai Yuyuan Tourist Mart, Chow Sang Sang Luk Fook은 중국 본토 및 홍콩을 포함하여 선도적인 브랜드이며, 2013년도에  Chow Tai Fook이 중국 전체 주얼리판매의 8.63%에 해당하는 시장점유율을 나타냈으며, 그 뒤를 이어  Lao Feng Xiang 5.34%를 점유하였습니다.

Chow Tai Fook은 중국의 2, 3차 및 4차 대도시에 대한 소매유통망 확충에 나서 2013년에 전체 매장의 65%에 해당하는 새로운 매장을 3차 대도시 및 그 이하의 도시에 오픈하였습니다.

Lao Feng Xiang의 경우에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s) 및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데, 2013년도에 323(디스트리뷰터 162, 프랜차이즈 가맹점 153)의 판매망을 확충하여 총 2,623개의 판매망을 갖게 되었는데, 이 중에 디스트리뷰터가 1,550여개, 그리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916개에 이릅니다.

Shanghai Yuyuan Tourist Mart 2013년에  "Laomiao Gold" "Yayi Jewelry" Shanghai Yuyuan Gold Jewellery Group Limited에 합병하여 그 판매액이 전년보다 14% 증가한 205.7억 위안으로 증가하였다.

Chow Sang Sang은 자율 운영모드(self-operation mode)를 채택하여 Yancheng of Jiangsu, Huzhou of Zhejiang, Datong of Shanxi, Weifang of Shandong, 등에 총 32개의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5. 주요 주얼리 업체 개요

 

초타이푹 (Chow Tai Fook Jewellery Group Limited)

Chow Tai Fook Jewellery Group Limited 2011 12월에 홍콩주식시장에 상장한 세계적인 주얼리 회사로서 주얼리 분야의 세계 최고의 매출액을 실현하였습니다.  아이콘 브랜드인  "Chow Tai Fook" 은 품질, 디자인, 가치 및 신뢰성에 있어서 이미 널리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2014 8월에 미국의 럭셔리 다이아몬드 브랜드인 Hearts on Fire를 인수하여 다이아몬드 수출분야로 진출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국 본토, 싱가폴, 말레이지아, 한국 및 미국의 500여개의 도시에 2,280개의 소매판매망을 구축하였고, 아울러  Chow Tai Fook e-Shops 및 기타 온라인 판매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전자상거래 분야도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1929년에 홍콩에서 회사 설립하여 현재 86주년에 이르렀으며,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영문판 http://www.chowtaifook.com/en/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룩푹(Luk Fook Holdings Limited)

1991년에 창립하여 1997 5월에 홍콩주식시장에 상장한 회사로서 금, 백금 및 보석을 이용한 주얼리의 소싱(sourcing), 디자인, 도매, 상표 라이센싱 및 소매판매에 주력하고 있는데, 중국본토, 홍콩, 마카오, 싱가폴, 한국, 미국, 캐나다, 및 호주에 1,4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의 경우에는 1994년도에 최초로 진출하여 2014년 현재 1,33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1차 및 2차 대도시는 물론 3차 및 4차 대도시로 유통망을 급속히 확충하고 있습니다.

 

급증하는 판매 규모에 부응하기 위해 2003년 광조우성의 난샤(Nansha) 35만 스퀘어 피트에 해당하는 생산시설을 확충하여 생산능력을 이전보다 배가하였고 이 생산시설은 ISO 9001 품질관리인증과 ISO 14001 환경관리 시스템 인증을 2008년 및 2009년에 각각 획득하였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영문판 http://www.lukfook.com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초우상상(Chow Sang Sang Holdings Internatioanl Ltd)

 Chow Sang Sang은 홍콩, 중국본토, 마카오 및 타이완에 잘 알려진 주얼리 브랜드로서 그 시작은 중국 광조우에서 1934년에 시작한 세공 보석샵입니다.  1973년에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기업으로 등록되었고 직영점 운영,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 철저한 품질관리 및 고객만족 경영을 추구하며 중국 본토, 등에 유통망을 확장해 왔습니다. 

 Chow Sang Sang은 라이센싱이나 프랜차이즈 점포를 운영하지 않고 모든 점포를 회사직영으로 운영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2015 7월을 기준하여  중국 본토 100여개의 도시에 333개의 점포을 운영중이고, 홍콩에 54개 점포, 타이완에 22개 점포, 마카오에 4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체 직원이 7,000여명에 이르고 2014년 매출이 192억 홍콩달러에 이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영문판 http://www.chowsangsang.com/en/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TSL (Tse Sui Luen Jewellery  Limited)

 TSL 1971  Mr. Tse Sui Luen에 의해 창업되었고, 1987년에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TSL은 베이징, 샹하이, 광조우, 홍콩, 마카오, 쿠알라 룸푸르, 및 일본 도쿄에 200 여개의 주얼리 부티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행을 선도하는 공예기술(trend-setting craftsmanship)로 비범한 디자인과 품질의 주얼리 제작을 통해 명성을 쌓아가고 있는 브랜드로서 수많은 디자인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영문판 http://www.tsljewellery.com/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6. 2014 HKTDC 설문조사 결과(대상: 중국 10대 도시)

-주얼리의 구매가 '계획된 구매'라고 응답한 사람이 66%로서 2011년보다 13%가 증가하였고, 1인당 평균 구매액은 4,000위안이었음.

-구매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트렌디하고 옷에 잘 어울리는 것'이었고, 주얼리를 착용하는 주된 용도는 '일하러 직장에 나갈때' 이었음.

-여러 도시와 여러 소득 계층에서 목걸이가 가장 선호되는 주얼리 품목이었고, 그 다음이 반지와 팔찌이었음. 응답자의 75%는 내년에 목걸이를 가장 사고 싶다고 응답하였음.

-주얼리 소재로서 가장 인기있는 것은 순금이었고, 그 다음이 백금 및 금합금이며, 젊은 층에서는 다이아몬드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였음.

 -응답자들이 주얼리에 대한 정보를 얻는 주된 채널은 쇼핑몰과 백화점이었고, 그 다음이 판매원의 추천이었음. 그러나 역설적으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아직도 많은 응답자들은 개인적 경험을 통해 주얼리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있다고 응답하였음.

-홍콩 브랜드에 대한 중국 본토의 이미지는 아주 긍정적이며, 홍콩 브랜드는 독특한 캐릭터 및 트렌디 스타일면에서 창조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80%는 홍콩 제품이 중감 또는 고급품으로 또 30%는 고급품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홍콩 브랜드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은 약47%로 나타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