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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포장식품 트렌드 / 간식화·1인용·클린 라벨

Paul Ahn 2019. 5. 7. 17:21

미국 포장식품 트렌드 : 간식화·1인용·클린 라벨

http://www.globalwindow.org/GW/global/trade/

 

- 2015년 미국 포장식품 시장 3632억 달러 규모 -

- 한국식품 대미 시장 수출 증가 추세 -

 

□ Snackification, Single Portion, Clean Label

 

 ○ 밀레니얼 세대의 간소한 식단 선호로 Snackification(간식화) 포장이 주목 받고 있음.

 

  - Snackification 시장은 2010~2015년 연 2% 성장을 보였으며, 2015년 70억 달러 시장규모를 형성함.

 

  - Euromonitor에 따르면, 21~35세 연령대의 소비자인 밀레니얼 세대는 일주일에 3일 정도는 간단한 식사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식사대용 식품인 스낵바, 식사용 죽(Oat Meal), 유제품, 시리얼, 스파게티, 제과품(Bakery Snack) 등의 제품이 일회용으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도록 판매되고 있음.

 

 

Snackification 포장제품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체 촬영

 

    

급증하는 1인 가구가 Single Portion 트렌드 선도

 

  - 미 연방경제부 소비자 지출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연간 지출은 3만4471달러로 부부 가구의 1인당 지출인 2만8017달러보다 높게 나타남.

 

  - Statista는 2016년 1인 가구가 2015년 대비 19.3%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소스, 향신료, 음료 등 다양한 식품들이 1인용을 타깃으로 한 포장으로 출시되고 있음.

 

 

소량으로 판매되는 제품

 

 

자료원: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체 촬영

 

미 소비자들의 식품 성분에 관심 고조로 Clean Label 열풍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NPD Group에 따르면, 최근 가공식품에 '진짜(real)'와 '천연(natural)재료' 선호로 Clean Label에 대한 관심이 뜨거움.

 

  - 미 소비자들은 식품 구매 시 인공 색소 및 향 첨가 유무 관련 라벨 확인 후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함.

 

  - 주요 식품기업인 Nestlé USA, Hershe, General Mills 등은 대부분의 생산 제품에 천연색소와 향을 사용하고 있음.

 

  - Kind, Annie's Natural, SkinnyPop 등은 제품 포장에 천연재료 라벨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Clean Label

 

자료원: Google 이미지

 

 

□ 미 포장식품 소비 동향

 

 ○ ‘15년 미국 포장식품시장은 전년대비 1.7% 성장한 3632억 달러 규모

 

  - Euromonitor에 따르면, 포장식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연 1.1% 성장으로 2020년에는 3839억 달러 시장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포장식품으로 유제품(Dairy), 제빵제품(Baked Goods), 세이보리 스낵(Sweet & Savory Snack), 고기 및 생선 가공식품(Processed Meat & Sea Food) 등이 주요 판매제품임.

 

  - 치즈, 우유, 요거트 등의 유제품은 2015년 전체 포장식품 시장에서 15.94%의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였고, 578억9120만 달러 판매

 

  - 빵, 케익, 패스트리 등의 각종 제빵 제품이 2015년 포장식품 시장의 15.43% 점유, 560억5100만 달러 판매

 

  - 칩(Chip), 프레즐(Pretzel), 팝콘(Popcorn) 등과 같은 담백한 스낵인 세이보리 스낵(Savory Snacks)이 ‘15년 포장식품 시장에서 374억5730만 달러로 10.31% 판매율 보임.

 

  - 냉동 및 가공된 육류와 생선 포장식품은 ‘15년 366억9030만 달러로 10.10% 판매율을 차지함.

 

2015년 미 포장식품 판매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달라스 무역관

 

 

포장식품 시장은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며, 유제품(Dairy), 세이보리 스낵(Sweet & Savory Snack), 고기 및 생선 가공식품(Processed Meat & Sea Food) 제품의 판매율은 증가할 전망임.

 

  - 이외 대부분의 포장식품들은 간소한 차이의 판매율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2020년 미 포장식품 판매율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제공

 

 

 

□ 한국의 대미 수출 현황

 

 ○ 한국의 대미 식품 수출은 미국에서 판매율이 높은 포장식품에 대한 증가세를 보임.

 

  - 포장식품으로 판매율이 가장 높은 유제품의 대미 수출은 2015년 전년대비 201% 증가한 4만9000달러를 기록, 꾸준한 성장을 보임.

 

  - 곡물·고운 가루·전분·밀크의 조제품과 베이커리 제품의 수출은 2015년 1억3269만 달러로 전년대비 3.49% 증가함.

 

  - 육과 식용 설육(HS Code 02) 제품들은 2014년부터 수출을 시작으로 2015년 전년대비 3600배 증가한 36만4000달러를 기록함.

 

 

 

□ 바이어 인터뷰 및 시사점

 

 ○ 월마트 구매 담당자 'B'는 미국 내 아시안들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마켓들이 아시아 제품 수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함.

 

  - 또한, 아칸소 상공회의소(Arkansas Chamber of Commerce)의 Mark Hammer는 마켓들이 증가하는 아시안 소비자를 위해 아시안 식품 코너를 20~30% 확대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

 

 ○ 현지 ‘K' 한인마켓 관계자에 따르면, 마켓을 찾는 미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 포장식품에 만족한다고 함.

 

  - 관계자는 한국 식품이 미국 식품에 견주어 맛과 질이 뒤지지 않지만, 마케팅과 홍보 부족으로 미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것 같다는 의견을 제시함.

 

 ○ 한국의 식품 업체들이 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Snackification, Single Portion, Clean Label 식품으로 미국 시장 공략이 필요함.

 

  - 이는 한국 기업들이 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식품 포장 뿐만 아니라 천연(Natural), 유기농(Organic), 무 인공(No Artificial) 재료 사용을 부각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미국 시장 점유 확대가 필요함.

 

  - 또한, 아시안 마켓뿐만 아니라 Whole Foods Market, Century Market, Trager Joe's, ALDI 등은 기존 대형마켓과 차별화된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한국 기업들에 새로운 타깃 업체로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Bureau of Census,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NPD Group, Statista, U.S. Department of Commerce,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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