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국토부, ‘자율주행차 정책’ 포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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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제도·기술·인문·비즈니스 분야를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 국토교통부 최정호 차관이 자율주행차에 시승하고 있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부는 6일 코엑스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율주행차량의 시대를 대비해 제도·기술·인문·비즈니스 분야 등에 대해 논의한다.
현재 국토부는 첨단자동차 기술과에서 제도, 기준, R&D, 상용화 지원을 포함하는 자율주행차 정책을 포괄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이밖에 다른 부서는 보험제도와 첨단도로안전과, 신교통개발과 국토지리원, 산업부, 미래부, 경찰청 등이 각각 참석한다. 국토부는 법·윤리 측면과 산업적 측면, 사회적 측면, 기술적 측면 등의 관점에서 각각의 이슈를 설명했다.
법·윤리 측면은 사고발생시 법적 책임, 자율주행 보험, 운전자와 부행자중 안전 우선순위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산업적 측면은 와해성 기술, 신성장 동력, 글로벌 제작사와 첨단IT기업, 차량 제조사, 서비스 제공자이며 사회적 측면에선 해커, 테러조직 등에 의한 보안 문제 발생우려와 자율주행차 운행으로 생성되는 데이터의 공유를 꼽았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측면에서 향후 기술개발의 방향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과 자율주행 장치의 높은 비용, 차량·인프라간 협력주행을 예로 들었다.
국토부는 교통안전 향상 및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2020년까지 부분 자율주행 상용화와 2026년 완전자율주행 기술선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목표 달성을 위해 제도발전, 지원 인프라확충, 기술개발 지원, 산업 육성 등 4가지 카테고리를 정했다.
제도발전 분야는 시험운행 제도혁신과 상용화 대비 제도마련을 과제로 하며 지원 인프라 확충은 정밀도로지도, GPS 정확도 개선, 자율주행지원 도로인프라 구축을 추진한다.
이어 기술개발지원은 시범운행단지와 실험도시구축, 주행데이터 공유센터구축을 추진하며 산업육성은 국가 전략 프로젝트, 시연행사 포럼, 세미나를 담당한다.
국토부는 또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를 위해 ‘K-city'라는 이름으로 도시와 똑같은 환경으로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가장 먼저 GPS 정확도를 개선하고 있으며 이것을 기반으로 차량과 차량간 통신 및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을 위한 준비와 정밀 도로제작을 추진중이다.
▲ 자율주행차는 운행하면서 서로 교신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도록 할 수 있다.
주행데이터 공유센터도 구축한다. 국토부는 융합신기술과 융합서비스를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추진한다. 융합 신기술은 세계적 ICT, 인프라를 활용한 6대 융합신기술 개발을 ‘21년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ICT 기술 보유 대학, 출연연 및 기업간 공동기술 개발 추진한다. 융합서비스는 자율주행 관련 서비스 신산업 창출을 위한 융합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무인 자율주행셔틀 등 다양한 자율주행 대중교통수단 개발 지원과 실증단지 지원, 주행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한다.
한편 도로공사는 도로공사 자율협력주행도로시스템 연구단은 자율주행차량의 역사부터 필요성을 설명했다. 자율주행 차랑은 함께 달리면 자율과 협력주행의 기술융합으로 협력 주행으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량은 일반차량과 단독 주행할때와 같이 운행할 때 차이점을 설명한다. 교차로 안전지원이 진행할 때 인프라를 갖춰야 효과도 볼 수 있다. 공사 연구단은 자율주행차량의 주행때 합류와 재난 등 사고 대응과 협력으로 차량의 효율적 주행을 지원할 수 있다. 연구단은 ‘16년 4월 14일 5레벨까지 등급을 올렸다.
발전단계는 위치, 속도, 이벤트, 상대측위를 인식하는 1단계에서 주변차량과의 주행의도 개별적 협상, 차량군내 주행의도 데이터 융합 및 최적화를 하는 C-ITS+자율주행자동차 센서 포함된 4등급에서 등장한다.
연구단은 앞으로 과제로 속도 균질화와 충격파 완화를 들었다. 연구단은 유령정체로 불리는 정체현상 방지를 위한 조치도 준비하고 있다. 연구단은 정체를 사전에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후속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도록 해서 유령정체를 예방한다고 강조했다.
이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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