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시장 현황 및 시사점
PPL(Product PLacement)은 TV 프로그램, 영화 등에서 제품/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노출시키는 광고 방식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지상파TV와 유료방송에 간접광고가 허용된 후 오락, 교양, 드라마 등에서 점차 확산되는 추세로 2016년 지상파TV의 간접광고 매출은 약 325억 원을 기록하였다.
극 중 내용과 연관성 없는 PPL이 시청자의 몰입도를 저하시킨다는 점이 이슈화 되기도 하지만, 전개상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PPL 아이템은 오히려 시청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2014년 방영된 tvN 드라마 ‘미생’에서는 극중 종합상사 설정에 맞춰 사무실 용품을 적절히 배치하며 자연스러운 PPL 사례로 뽑히고 있다.
통신사업자들도 AI 서비스, 홈폰 등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시키며 홍보 방식을 다각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PPL은 방송 제작 여건 개선과 홍보 효과 증대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시청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존재한다. 이런 긍정적 측면이 확대될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연출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2018.03.23
홍범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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