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Issue/@Marketing

〔넛지〕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 마케팅 사례

Paul Ahn 2018. 5. 8. 10:50

〔넛지〕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넛지 마케팅 사례

http://defensehn.tistory.com/m/94

 

넛지(Nudge)란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으로

남자화장실에서 소변기에 파리 이미지를 붙여놓은 것을 '넛지'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시카고 대학의 행동경제학 교수인 리차드 세일러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은 책 '넛지'에서 이 용어를 새롭게 정의했다. 넛지는 개인의 선택을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를 개인에게 보다 더 많이 부여한다는 것이다.

 

넛지 마케팅 사례

@남자화장실의 소변기 파리 표시

넛지의 대표적 사례는 암스테르담 공항의 남자화장실에서 탄생했다.

켐펠이란 기업가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남자 화장실 소변기 안에 파리 스티커를 붙여 놓는 것이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소변이 밖으로 새나가는 현상을 80%나 줄이게 되었다.

이제 세계의 주요 공항과 대학, 호텔은 물론 일반 공공화장실에서도 소변기 속의 파리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브라질의 무료 와이파이

브라질의 택시 뒷자석 안전벨트 착용률을 8%에서 90%이상 까지 끌어올린 넛지 마케팅 사례. 택시 뒤자석에 탄 승객들이 모두 안전벨트를 맸던 이유는 바로 안전벨트를 매면 택시 안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폭스바겐의 피아노 계단

폭스바겐이 2009년 실시한 친환경 프로젝트로, 에스컬레이터 옆에 밟으면 소리가 나는 피아노 계단을 설치했다.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계단을 이용하게 됐고, 설치하기 이전보다 계단을 이용한 사람들이 66% 증가했다고 한다.

 

 

@비누 안의 장난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위생이 좋지 않아 질병에 노출되는 어린이들을 위해 손씻기 캠페인을 펼쳤다. 어린이들이 비누로 손을 계속 씻다보면 비누 안에서 장난감을 얻을 수 있다.

 

 

 

@나이키 농구골대 모양 휴지통

쓰레기를 버리는 일 자체를 재미있는 '놀이'로 만들어 쓰레기통에 제대로 쓰레기를 버리게 동기부여를 한다. 나이키는 광고 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성공한 넛지 마케팅 사례로 꼽힌다.

 

@서울 시민청의 가야금 계단

 

2017.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