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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Paul Ahn 2018. 4. 23. 13:54

⊙새벽배송

 

'잠들기 전 주문' 새벽배송, 유통 패러다임 바꾼다.

http://www.fnnews.com/news/201904220137080815

 

'출근길 아침' 풍경 달라질 것 vs. '오프라인 쇼핑'에 치명타

시장규모 작년 4천억에서 올해 1조원.. 2배이상 성장 기대

 

새벽 배송 서비스가 유통업계 전 품목에서 급속도로 파고들고 있다. 소비자들이 밤에 잠들기 직전 주문해서 이른 아침에 눈을 뜨면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쇼핑 새 트렌드로 자리잡을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유통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낙관하는 분위기마저 있다. 식음료업체의 경우 출근전 밥을 거르지 않아도 되는 '아침 식사'의 풍경이 달라질 것으로 보는데 비해, 전통시장은 물론 대형 마트 등 '오프라인 장보기'의 비중은 더욱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새벽배송 시장 올해 1조원 넘을 것" 업계 경쟁 후끈

 

22일 통계청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등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몰 식품 거래액은 2015년 6조 7000억원에서 2017년 11조 8000억원으로 76%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국내 새벽배송 시장 규모는 40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1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새벽배송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관련 업체들도 속속 이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업계 선두주자인 마켓컬리와 헬로네이처 등 스타트업들은 물론, 지난해 7월 런칭한 유기농 식품업체인 오아시스마켓 온라인까지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게 업계의평가다.

 

심지어 롯데와 신세계, GS, 동원 등 기존 대기업들도 현재로서는 크지않은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향후 미래를 낙관하며 뜨거운 경쟁구도에 뛰어들었다.

 

실제로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최근 배달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 관련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2.7%가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인지자의 절반 이상(53.1%)이 실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새벽 배송 서비스는 주로 여성(남성 49.5%, 여성 55.6%)과 20~30대 젊은 층(20대 65.2%, 30대 58.6%, 40대 50%, 50대 40.2%)의 이용경험이 많은 편이었다.

 

이와 함께 1인 가구 구성원(1인 가구 67.5%, 2인 가구 53.2%, 3인 가구 52.2%, 4인 이상 가구 50%)과 취업주부(전업주부 49.4%, 취업주부 59.4%)가 상대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많이 이용했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관계자는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 1인 가구와 출근 때문에 아침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취업주부가 주로 새벽 배송을 이용해 식재료 및 음식을 많이 주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가장 이용경험이 많은 새벽 배송 서비스 브랜드는 마켓컬리(34.7%, 중복응답)였으며, 쿠팡(19.4%)과 이마트(13.6%), 티몬(12.5%), GS리테일(9.8%)에서 새벽 배송 서비스로 제품을 주문한 경험이 그 뒤를 이었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쇼핑에 결정적인 치명타"

 

새벽 배송 서비스가 ‘아침 식사’의 풍경을 바꿀 것이라는 예상도 적지 않았다.

소비자 10명 중 6명(60.6%)이 새벽 배송 서비스가 일상화되면 제법 든든한 아침식사를 챙겨먹을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한 것이다.

 

현대인 상당수가 바쁜 생활 속에서 아침을 제대로 챙겨먹지 못하고 있는데, 새벽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식재료나 가정간편식(HMR) 및 식사대용품을 새벽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아침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도 많아질 것이라는 예상으로 보인다. 성별(남성 58.4%, 여성 62.8%)과 연령(20대 63.2%, 30대 63.6%, 40대 54%, 50대 61.6%)에 관계 없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와 함께 새벽 배송 서비스가 일상화되면 집에서 밥을 해먹는 경우가 더 많아질 것 같다는 의견(46.9%)도 많았다. 새벽 배송이 오프라인에서 장을 보는 활동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시각도 상당했다.

 

전체 응답자의 61.2%가 앞으로 주부들이 시장이나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에서 장을 보는 빈도가 감소할 것 같다고 응답했다. 특히 여성(69.6%)과 30대 소비자(68.8%)가 밖에서 장을 보는 대신 새벽 배송을 통해 온라인 주문을 많이 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식음료업체가 새벽배송에 거는 기대가 유달리 크다"면서 "신선 및 유기농 식품의 경우 새벽배송 소비스가 사활을 가를 정도로 급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이낸셜뉴스

2019.04.22

win5858@fnnews.com 김성원 산업·경제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