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ervice/@China Tour

⊙푸젠성 토루(福建省 土樓 Fujian Tulou) / 방어 목적의 집단 주택

Paul Ahn 2022. 3. 18. 19:29

푸젠성 토루(福建省 土樓 Fujian Tulou) / 방어 목적의 집단 주택

(unesco.or.kr)

 

위치 : 福建省漳州市344 编码: 363806

 

 

푸젠성(福建省) 토루(土樓) 15세기~20세기에 걸쳐 지은 46채의 가옥으로, 타이완 해협 내륙에 있는 푸젠성 남서쪽에서 120㎞ 떨어진 지역에 있다. , , 담배 경작지 사이에 흙으로 지은 토루는 방어 목적의 집단 주택이다. 여러 층으로 된 토루는 안쪽에 개방형 마당이 있고, 마당을 중심으로 원형이나 사각형 모양으로 건축되었다. 토루의 출입구는 단 하나이며, 1층 이상에만 바깥으로 난 창문을 만들었다. 요새화된 높은 진흙 외벽에 기와지붕을 얹었고 널찍한 처마가 있다. 한 채의 토루에 최대 800명까지 수용할 수 있었다.

 

토루 한 채에 한 씨족 전체가 살면서 마을 단위의 기능을 했기 때문에 씨족 소왕국또는번잡한 소도시라고도 했다. 가장 정교한 건축물은 17세기~18세기에 만든 것이다. 토루 내에서는 가족 단위로 수직적으로 구분하여 거주하였는데, 한 가족 당 한 층에 있는 방 2~3개씩을 사용했다. 외관은 단순해 보이지만 내부는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장식이 많은 경우도 있다. 토루는 공동생활과 방어 조직의 형태를 지닌 건축의 전통과 기능을 보여 주는 특별한 사례이다. 특히 자연환경과 조화로운 관계를 지녔다는 면에서 인류 정주 공간의 뛰어난 사례라 할 수 있다.

 

 

 

고고학적 연구에 따르면, 신석기 시대( 6,000년 전) 이래로 중국, 중앙아시아, 동아시아에 흙을 이겨서 만든 공동주택이 있었다고 한다. 중국 남동부에서의 사회적·경제적·문화적 발전의 오랜 과정에는 북쪽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주해 온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서진(西晉) 왕조(265~317) 시기에 계속되는 전쟁과 가뭄으로 중원에서 남쪽으로 사람들이 내려오기 시작했다. 이때 많은 사람들이 푸젠에 도착했으며, 푸젠은 이들이 가져온 중원의 선진 문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당나라 후기(7세기~8세기)에 중원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다시 전쟁을 피해 남쪽으로 내려왔다. 이들 대부분은 북쪽에 있는 푸젠과 장저우(漳洲)의 해변을 따라서 취안저우(泉州)와 푸저우(福州)로 갔다. 푸젠의 남동쪽(장저우와 광저우)에 정착한 사람들은 푸라오(福老, 푸젠 성 사람)라 불렸고, 이들은 토착민들과 어울리면서 민난(푸젠 남부) 사투리를 썼다. 푸라오의 후손들 중 일부는 더 먼 외국으로 나갔다.

 

송나라 말기와 특히 남송 시대(1127~1279)에 북방 민족인 금나라 사람들이 중국 북부를 장악하면서 한 번 더 중원에 있던 많은 사람들이 남쪽으로 왔다. 이들은 하카족(客家族)으로, 중원의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왔다. 지금 하카족은 장시성(江西省), 푸젠성, 광둥성(廣東省), 하이난성(海南省), 타이완으로 퍼졌으며, 또한 세계 각국에 사는 수백만 명의 화교가 되었다.

 

푸젠성 토루는 송원 시대(11세기~13세기)에 지은 것으로 보이며, 14세기~15세기(명나라 초기와 중기)에 발전했고, 17세기~20세기 전반기(명나라 후반과 청나라.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가 절정기였다. 최초의 토루 건물은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에 장방형이나 정방형이었으며, 장식은 수수하고, 돌로 된 기초 부분이 없었다. 14세기 후반~17세기 초반(명나라)까지 훨씬 큰 토루를 세웠는데, 이는 푸젠성에서 농업이 발달하면서 지역이 부유해져 도적의 약탈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17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기에는 담배와 차 생산이 증가하면서 토루의 규모가 더 커지고, 넉넉한 살림을 보여 주듯 장식이 많아졌다. 대부분의 토루에 대해서는 기록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13세기부터 토루를 만든 가문의 이름과 건축가 이름도 알려져 있다. 기록에 따르면 대부분 지역에서 같은 가문이 20세기까지 토루를 소유하고 있었다. 비록 토루는 공동 거주지이며 씨족 조직을 강조하고 있으나 20세기까지 대부분은 부를 가진 개인이 축조하거나 소유했다. 사람들은 초기에는 땅과 농업, 오리나 소를 길러 부자가 되었고, 나중에는 무역과 산업으로 부를 쌓았다. 17세기에는 선박업과 차, 후에는 담배 가공으로 돈을 벌었다.

 

예를 들면, 홍컹(Hongkeng) 중심지에 있는 초기 토루는 린융쑹(Lin Yongsong)이라는 사람의 건물인데, 그는 1290년경에 이 지역으로 이주해 온 두 형제의 후손이다. 린의 21대 후손인 두 형제는 1912년에 전청루(Zhencheng Lou)를 지었다. 선라이즈 담배 절단기 공장을 운영하여 큰돈을 번 그들은 토루를 짓는 데 은화 8만 달러를 썼다. 20세기에 지은 토루는 화교들이 자금을 지원했다. 예를 들면, 가오베이(高倍) 토루군에 있는 토루 가운데 하나는 화교 친척이 보내 준 돈을 보태서 현지에 살고 있는 씨족 구성원이 지었으며, 후에 그 건물에 가족 이름을 붙었다.